잘 모르겠어요 도와주세요 ㅠ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younggoh
3달 전
잘 모르겠어요 도와주세요 ㅠ
저는 19살 입니다 올해8월부터 극심한 불안에 시달리고 있는것 같아요.. 잔인하거나 피가 나오거나 죽음에 관련된 것들이 나오면 심장이 빨리 뛰고 한번은 숨도 잘 못 쉬기도 했어요 그리고 깜깜한 상태에서 큰 소리가 들리면 식은땀이 나고 심장이 빨리 뜁니다 극복하고 싶은데 방법이 없을까요..? 정말 정신과에 가봐야 하나요..? 또한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이 오게 되면 장이 꼬이는것같고 속도 좋지 않아요.. ㅠㅠ
호흡곤란불안스트레스우울공황두통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3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3달 전
내 마음과 일상에 안전하고 편안한 공간을 만들어보세요. 불안의 흐름도 꼭 살펴보시구요.
#불안 #자극의강도를적게 #이완시켜주기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이 고민을 풀어가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올해 여름부터 심한 불안이 느껴지곤 하는군요. 특히 죽음과 관련된 자료들이나 깜깜한 상태에서의 자극들에 심하게 두렵고 놀라기도 하네요. 스트레스라 느껴질 때마다 속도 불편해지는 등 점점 불안이 감당하기 힘들어지고 있네요. 이런 불안을 어떻게 다뤄가야할지 고민이 되어 글을 올려준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감당하기 힘든 불안으로 일상에 지장이 많이 될 것 같아요. 깜깜한 상태에서 작은 소리에 민감해진다면 수면에도 꽤 지장이 될 듯한데요. 잠이 충분하지 않으면 자극을 감당할만한 체력도 부족해질 수 있기에 더욱 지치고 불안도 크게 느껴질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리고 불안과 관련된 증상을 겪고 나면 이런 증상들이 또 나타날까 두려워지게 되는 예기불안도 겪게 되는데요. 8월 즈음 이 시기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 마음에서 어떤 생각들이 시작이 되어서 눈덩이처럼 불안이 커지게 되었는지, 그리고 무엇이 그 불안을 자극하고 유지하게 하는지를 살펴봐야할 것 같아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의 요즘 일상은 어떤가요? 살아가며 크든 작든 스트레스는 받게 되는데 혹시 8월부터는 더욱 감당하기 어려워질만큼의 어떤 상황이 생긴 것인지 궁금해요. 만약 그런 스트레스에 대응하는 방법이 적절치 않을 경우에도 불안이 점점 더 커질 수 있는데요. 그런 면에서 평소 마카님은 어떻게 불안을 바라보고 대하고 있을지도 듣고 싶어요. 글에 자극적인 자료에 관한 이야기가 나오는 걸 보면 혹시 이런 영상등을 보는 것으로 불안을 조절해오려하지 않았을까 싶은데요. 그런 영상을 통해 현재의 불안에는 덜 주목하게 하기에 일시적으로는 효과가 있었을 것 같아요. 하지만 불안으로 민감해진 상태에서 잔상이 계속 남기도 하고, 현실적으로 마주해야할 불안은 여전히 남아있기에 더욱 불안이 가중될 가능성이 있답니다. 때문에 마카님에게 좀더 안정되고 편안한 느낌을 주는 환경과 함께 현재의 불안을 들여다볼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우선은 위와 같은 이유로 자극적인 영상은 최대한 보지 않기를 추천해요. 굳이 봐야한다면 좀 마음을 편안하게 하거나 즐거운 영상을 보되 너무 긴시간 보는 것도 피하는 것이 좋답니다. 현재는 깜깜함에 대한 두려움도 있기에 간접 조명을 약하게 두거나 편안한 음악을 틀어두고 자는 것도 한 방법일 것 같아요. 그리고 불안할 때 ‘내가 지금 불안해서 이렇구나’라고 생각해주어요. 현재에 마음이 맞춰지지 않을수록 더 불안이 올라올 수 있답니다. 때문에 그럴 때 지금 내 마음에 혹은 생각에 어떤 것들이 흘러가고 있는지를 살피고 어떻게 대응할 수 있는 부분인지도 함께 살펴주세요. 그럴 때 심호흡을 하거나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불안으로 긴장된 몸을 푸는 데에 도움이 될거에요.
불안하면 시야가 좁아지고 그런 과정에서 몸의 증상에 주목이 될 경우 더 불안해질 수 있답니다. 생각도 더 불편하고 불안한 쪽으로 흘러갈 수 있구요. 그러니 시간을 마련해 마카님의 마음과 불안을 꼭 살펴보기를 추천드려요. 그럼 마카님의 일상이 좀더 편안해지기를 바랄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