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성격 어떻게 하면 고칠 수 있을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아/성격
비공개
3달 전
이런 성격 어떻게 하면 고칠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학생입니다 제가 요즘 밖에만 나가면 사랑받고 싶고 주변 사람들과 잘 지내고 싶은데 잘 지내지 못합니다 자기자신에게 칭찬이나 좋은 말을 하게 되면 제가 진상이 될까봐 그렇게 하지 못하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싫어하는 친구와 다른 사람이 대화하면 질투가 납니다 자기자신을 바르게 사랑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진상이 되지 않는 방법과 싫어하는 친구를 질투하지 않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이런 성격 어떻게 하면 고치고 주변 사람들과 잘 지내는 방법이 있을까요..?
우울강박성격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2개, 공감 17개, 댓글 10개
상담사 프로필
하유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3달 전
나와 타인을 사랑하는 법
#대인관계 #셀프칭찬 #성격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하유정 입니다. 마카님의 고민에 작게 나마 나누고 싶어서 글을 남겨 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은 현재 나를 사랑하면서 타인에게도 사랑을 받고 싶은 욕구가 있고, 관계 안에서 질투 또한 느끼고 계시네요. 자신의 성격을 고쳐서 나를 사랑하고 타인을 질투하지 않으면서 대인관계를 잘 하고 싶은 마음이 있어서 어떻게 하면 될까 고민이 되시는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인간은 누구나 사랑, 칭찬, 존중을 받고자 하는 기본적인 욕구가 있습니다. 어린 시절 보호자로부터 충분히 채워지지 못한 욕구를 타인으로부터 채우고, 존재의 의미를 부여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으신 것 같습니다. 또한 낮은 자존감과 타인의 시선을 의식, 자기중심적인 경향으로 인해 자신이 자랑할만한 것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타인 앞에서 이야기를 하지 못하는 모습과 싫어하는 친구가 가진 것을 부러워하는 아이 같은 마음도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하지만 살다보면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상태이기도 하니 마카님께서 스스로를 조금 더 돌봐 주면 한층 더 성장할 거라 믿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1. 사랑받고 싶은 마음 이런 마음이 크면 오히려 관계에 역효과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상대방이 나의 욕구를 채워 줄 대상인가 탐색하면서 내 안에서는 계속 날 사랑해줘, 관심 가져줘, 예뻐해줘.. 외치고 있고 자신은 거기에 집중되어 있어 오히려 더 나빠질 수 있습니다. 때론 상대방에게 맞춤으로써 사랑의 욕구를 채우기도 하지만 채워지지 않을 때는 실망감으로 상대방을 평가절하 할 수도 있습니다. 자신을 사랑하는 방법은 나에게 필요한 것을 스스로 알아차리고 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타인에게 받고 싶은 것들을 나열해 보고, 자신에게 말해 주고, 채워 주세요. 작은 것 하나라도 스스로 칭찬해 주고, 부족하고 연약한 부분들은 안아 주고 용기를 북돋아 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2. 질투하는 마음 질투는 누구나 가질 수 있는 감정입니다. 좋은 방향으로 활용하여 내가 원하는 바를 알아차리는 단서가 될 수 있지만 그 마음이 지속 되고 깊어지면 스스로를 갉아 먹는 해로운 결과를 낳게 됩니다. 싫어하는 친구와 나의 다른 점, 부러운 점을 솔직하게 적어보고, 이것이 열등감에서 비롯됐다면 상대방의 모습을 인정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것을 좋은 에너지와 방향으로 이끌어서 나를 변화하고 성장시키는 원동력으로 삼아 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3. 진상이 되기 싫은 마음 타인에게 좋은 모습만 보여주고 살 수는 없습니다. 나를 좋지 않게 보는 것이 싫은 것 같으신데 타인의 눈치를 보거나 평가에 민감하지 않으신지 살펴보시면 좋겠습니다. 모든 사람이 나를 사랑할 수 없듯이 나와 맞지 않고 싫어하는 사람들은 반드시 있기 마련입니다. 때론 자기주장도 필요하고, 사회 규준에서 벗어나지 않는 나만의 기준으로 상황을 판단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그리고 자기를 드러내고 높이고자 하는 의도가 아닌 자신이 자랑스러워 하는 부분이나 매력적인 부분, 장점이나 잘한 부분들은 타인 앞에서도 스스로를 인정하는 말을 할 줄 아는 것이 건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 고등학생이라면 위클래스 상담 또는 청소년 무료 상담을 이용해 보시고, 대학생이라면 학생상담센터를 통해 상담 받아보시길 권유합니다. - 사랑과 인정을 받고 싶은 첫 번째 대상은 엄마, 아빠입니다. 부모에게서 안정감, 사랑, 인정, 보호를 받지 못한 사람은 타인으로부터 받기가 어려울 수 있고, 간절히 원하다 보면 집착하게 되기도 합니다.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 또는 내가 원하는 것과 마음을 표현하는 연습을 통해 욕구를 충족시켜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yo135ji
3달 전
저랑 비슷하시네요.. 저도 학생이지만 지금은 학교를 다니지 않는 상태입니다. 저도 자꾸만 친구를 질투하고 집착하는 경향이 있어 정말 스트레스입니다. 그러다 보니 sns를 자꾸만 들여다 보게 되고 저 자신을 사랑하고 아끼는 것 보단 남을 먼저 신경쓰는 편이 되어 지금 많이 힘들어 하는 상황이예요. 없는 일을 걱정하고 나쁜 생각 하고 혼자 꼬리에 꼬리를 무는, 나를 집어 삼키는 상상을 하고.. 이러면 안되는 걸 알지만서도 생각은 멈추질 않아요. 질문자님의 글이 너무 공감되어 댓글을 안남길래야 안남길 수가 없네요. 우리 함께 천천히 너무 조급해 하지 말고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아낄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봐요. 질문자님은 질문자님 인생에 있어서 가장 소중하고 아름다운 사람이니까요. 제대로 된 방법을 알려드릴 수 없어 죄송하네요.. 요즘 나일씨가 많이 추워졌으니 감기 조심하시고 언제나 즐거운 일만 가득하기를 기도할게요.
비공개 (글쓴이)
3달 전
@yo135ji 님 감사합니다 yo135ji님이 댓글 다신건만으로도 도움이 되요 댓글 작성자님도 감기 조심하시고 항상 즐거운 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
jucylover12
3달 전
잘 고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친구 집착하는 경향이 있었는데 취미활동 다시 시작하고 자기 자신 칭찬하는것부터 시작했어요 처음에는 어색하고 그랬지만 시간이 지나고 나니 하루가 에너지 넘치고 힘든 상황일때 동기부여 영상 그런거 보고 칭찬 매일 하니 왠만하면 잘지낸거 같아요! 자기 자신을 비난하고 자책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비공개 (글쓴이)
3달 전
@jucylover12 님 감사합니다 덕분에 도움이 되었어요! 저녁 맛있게 드시고 남은 하루 잘 보내세요 :)
seungmi2030
3달 전
명상과 봉사 활동을 다니면 어떨까요? 독서를 통해 자기 계발도 괜찮고 자신의 장점을 만들수 있도록 꾸준한 취미생활도 좋습니다, 우선 마음을 진정 하고 안정 할수 있도록 자존감 향상을 위해 마이루틴을 만들어 사소한 것부터 행동해 보면 좋겠어요, 30,60,90일 챌린지를 간단히 시작해 보고 상대방에게 칭찬 받는것도 좋지만 자신을 먼저 칭찬해주는것 오글 거려도 최면암시 국가대표 멘탈코치 같은 찾아서 따라해 봐도 좋아요, 질투 하지 않는 방법은 그런 마음이 든 점을 인정 하고 자신을 받아들이는 연습이 필요해요, 심리책을 읽어보시면 이해가 빠를겁니다, 응원해요
seungmi2030
3달 전
명상과 봉사 활동을 다니면 어떨까요? 독서를 통해 자기 계발도 괜찮고 자신의 장점을 만들수 있도록 꾸준한 취미생활도 좋습니다, 우선 마음을 진정 하고 안정 할수 있도록 자존감 향상을 위해 마이루틴을 만들어 사소한 것부터 행동해 보면 좋겠어요, 30,60,90일 챌린지를 간단히 시작해 보고 상대방에게 칭찬 받는것도 좋지만 자신을 먼저 칭찬해주는것 오글 거려도 최면암시 국가대표 멘탈코치 같은 찾아서 따라해 봐도 좋아요, 질투 하지 않는 방법은 그런 마음이 든 점을 인정 하고 자신을 받아들이는 연습이 필요해요, 심리책을 읽어보시면 이해가 빠를겁니다, 응원해요
비공개 (글쓴이)
3달 전
@seungmi2030 님 감사합니다 덕분에 도움이 되었어요 한번 따라해 볼게요 저도 seongmi2030님을 응원합니다!
goodguy52
3달 전
스스로 나는 좋은 사람이다 그리고 현명한 사람이기도 하다 ㅡ라고 자신감을 갖고 눌 그런 생각과 마음으로 행동한다면 어떨까요 좋은 친구 좋은 사람을 옆에 두고 싶으면 먼저 좋은 친구가 되어있어야 한다고 하죠 진정 현명한 좋은 사람은 실언과 명언을 구분하고 악담과 실언은 침묵하고 칭찬과 감사말은 넘치도록 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고민하고 생각하시는 마카님께선 아주 많이 좋은 친구가 될 준비가 되어계신듯 보입니다 앞으로 좋은 친구가 되실거같습니다
비공개 (글쓴이)
2달 전
@goodguy52 님 감사합니다 그렇게 해보겠습니다!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