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식이장애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외모
udlllej
3달 전
스트레스 식이장애
21살 여대생이에요. 식이장애는 고등학교 때 생겼는데, 발단은 초등학교부터였던 것 같아요. 초등학교 6학년 한창 외모에 관심이 생기던 때에 살이 빠졌으면 좋겠다 생각해 운동 앱을 다운로드해서 운동을 시작했어요. 틈날 때마다 운동을 했고 습관이 됐을 땐 강박으로 다가와서 하루에 해야 하는 할당치를 하지 못하면 잠이 와서 눈이 감기더라도 눈 감고선 졸면서도 했던 거 같아요. 먹는 것도 물론 빵이나 과자를 먹더라도 밀가루만 있는 부분은 거의 떼고 먹고, 6시 이후 금식은 기본이었어요. 그렇게 4년이 넘어 고1이 됐을 때, 석식 시간이 6시가 훌쩍 넘은 7시부터라는 걸 직면했을 때 스트레스는 극에 달했어요. 저녁을 못 먹어도 여섯시 이후엔 못 먹으니까 참다 참다가 나중에는 폭식으로 변했어요. 그렇게 43킬로 정도였던 몸무게가 46,47킬로 되더니 20살에는 59까지 찌더라고요. 지금은 53-4키로 정도 되는 것 같아요. 무서워서 체중계에도 못 올라갑니다. 그래도 제일 심한 건 폭식뿐만이 아니라 먹고 토하는 버릇도 생겼어요. 6개월 정도 된 것 같아요. 심하면 하루에 3번 적으면 일주일에 7번 하는 것 같아요. 너무 힘들고 지치는데 안 하고 싶어도 스트레스를 조금이라도 받거나 외롭다 느낄 땐 의지와 상관없이 하게 돼요. 많은 양을 먹다 보니까 한 달 식비만 100만 원이 넘게 나와요. 금전적, 정신적, 신체적으로 안 힘든 게 없어요. 먹으면서 울기도 해요. 아니 울면서 먹어요. 먹다가 지쳐서 늦은 새벽에 잠들면 아침에 학교를 못 가기 일쑤예요. 저 이제 이렇게 살고 싶지 않아요. 도와주시면 감사합니다..
우울스트레스섭식불안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4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김숙자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3달 전
폭식과 구토, 쉽게 고칠 수 없지만 포기하지 않으면 해결해 나갈 수 있어요!
#우울 #섭식장애 #폭식구토 #스트레스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까페 전문상담사 김숙자입니다. 마카님의 사연글을 보고 도움을 드리고 싶어 답변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은 섭식 문제로 힘들다고 하셨네요. 초등학교 6학년부터 외모에 대해 관심이 커지면서 운동을 꾸준히 했고 식사도 6시 이후 금식, 밀가루 안먹기 등을 철저히 지켜오신 것 같습니다. 고등학교 진학 후 식사 시간이 늦어지자 저녁을 아예 굶다가 배고픔에 폭식을 시작하고 오히려 몸무게가 증가했다고 했네요. 6개월 정도 전부터 폭식하고 토하는 버릇도 생겨 심할 땐 하루에 세번, 일주일에 7번 정도 하신다고 했습니다. 마카님도 조절하고 싶지만 스트레스를 받거나 외롭다 느낄 때 먹는 자신을 통제할 수 없다고 하셨고 식비가 100만원에 가까워 금전적, 정신적, 신체적으로 힘들다고 했습니다. 먹다가 지쳐서 늦은 새벽에 잠들고 학교도 가지 못하는 상황이라 도움을 받고 싶다고 하셨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섭식문제는 복합적인 원인이 많은 증상입니다. 건강한 자아상이 만들어져야 하는 청소년 시기 마카님은 몸무게 관리에 초점을 둔 신체적 자아상이 중요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을 지속해 오면서 본인이 원하는 결과를 얻을 뿐 아니라 주변의 긍정적 평가도 있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고등학교 진학 후 저녁식사 시간을 조절할 수 없게 되니 스트레스가 컸던 것으로 보이며 학업 등 다른 스트레스도 겹쳐 폭식하는 습관이 생긴 것 같습니다. 이후 폭식에 대한 보상행동으로 토를 하면서 신경성 폭식증으로 발전하게 된 것으로 보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은 식습관 문제로 일상생활을 지속하기 어렵고 경제적 부담도 있다고 하셨는데 저는 건강문제도 걱정됩니다. 구토를 반복적으로 하는 경우 치아나 식도의 손상 뿐 아니라 영향불균형도 초래할 수 있어 꼭 이번 기회를 통해 폭식과 토하는 행동을 치료를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1. 토하는 행동을 멈춰주세요. 무엇보다 마카님의 건강을 위해서 토하는 행동을 우선 멈춰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외롭다 느끼면 사람들은 음식에서 위로를 받기도 합니다. 그러다 폭식을 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마카님은 폭식을 한 후 어떤 마음으로 토하는 행동을 하게 되었나요? 살이 찌는 것이 불안하다면 그 불안을 다뤄야 합니다. 토하는 행동으로 마카님을 해치지 마세요. 2. 쉽게 고칠 수 없는 문제라는 걸 인정해야 합니다. 마카님은 오래전부터 체중과 신체상에 민감하셨고 자신에 대한 생각이 이런 외적인 부분과 관련해 만들어진 것 같습니다. 한 사람을 구성하는 것은 외적인 부분 뿐 아니라 내적인 부분(ex. 취향, 성격, 강점, 욕구 등 )도 있습니다. 마카님은 다른 부분의 나도 발견해 나가셨으면 좋겠습니다. 또 폭식이나 구토를 조절하지 못하는 자신을 비난하지 마세요. 오랫동안 만들어 온 습관이라 한 번에 고칠 수 없는 문제라는 걸 받아들이고 충분히 시간을 가지고 접근했으면 좋겠습니다. 3. 폭식이나 구토를 하기 어려운 환경을 세팅하세요. 폭식이나 구토를 하는 순간을 기록해보고, 그 순간의 감정을 적어보세요. 조금은 자신을 거리두고 바라보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폭식이나 구토를 하기 어려운 환경을 세팅해보세요. 배달앱을 삭제하고 양질의 음식만 적당히 채워두거나 카드 한도를 줄이는 것은 어떨까요? 혹은 음식 단서가 적은 곳으로 산책하기 등도 권해드립니다. 도움이 필요할 때 말려줄 사람을 미리 연락해두고 같이 있는 것도 방법이 됩니다. 안되더라도 다시 해보고 포기하지 마세요.
사연글에서 마카님의 어려움과 함께 도움 받고자 하시는 마음이 느껴집니다. 장기적으로 바라보시고 전문적인 도움을 받으시면 어떨까요? 마카님께서 포기하지 않으면 해결해 나갈 수 있을거라 믿어요. 오늘 하루 부디 잘 지내기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