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가 의심이 되는데 병원을 가보는게 맞을까요? - 마인드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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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건강
cocobottl3
3달 전
ADHD가 의심이 되는데 병원을 가보는게 맞을까요?
저는 어렷을때 초등학교 저학년때 대들고 공격적인 경우가 있었고 고학년 이후부턴 공격적인 성향이 줄었지만 집중력이 남들보다 떨어졌습니다. 그래서 자주 혼이나다보니 자기비하가 많고 우울한경우가 많았습니다.성인이 되고는 그냥 제 성격이 산만하고 충동적이고 배우는게 느려서 일이 잘 안풀린다 생각하고 살았는데 어느날 인터넷에서 성인ADHD라는 것을 보았습니다. 자가진단에서 많은부분이 저한테 해당되었는데 한편으론 다른사람도 비슷한데 경험과 노력으로 극복한게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이런부분만 가지고 정신과에서 상담하는건 섣부른 판단일까요? 그리고 ADHD환자들이 우울증같은 다른질환을 동반한경우가 많다던데 다행히 현재 저는 긍정적이고 주변사람이 다들 좋아서 특별한 우울감같은 증상은 없습니다. 주요증상 계속 두리번거리기, 물건 잘 떨어트림, 게임과 인터넷 과한몰입, 생각보다 행동이 먼저가는경우 많음, 마감시간을 잘 못지킴, 상대방이 말을 길게하면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음
중독_집착충동_폭력강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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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사 프로필
하유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3달 전
성인ADHD가 아닌지 고민이 됩니다.
#ADHD# #집중력저하 #산만함 #과몰입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하유정 상담사 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은 초등학교 저학년 때 공격성이 줄어들면서 고학년 때는 집중력 저하가 있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실수를 하면 혼나고 스스로 자책하고 비하를 하게 되어 우울감이 올 때가 많으셨네요. 그렇게 내 성격이 산만하고 충동적이고 느리기 때문에 뭔가 원하는만큼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생각하며 살다가 인터넷에서 성인ADHD증상을 보며 내 증상과 동일한 게 많음을 확인하게 됩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도 비슷한 증상들이 있는데 극복해서 잘 지내고 있는게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상담을 받아봐야 되나라는 마음이 있으셔서 마인드 카페를 찾아주신 것 같습니다. 마카님의 고민을 함께 나누며 작은 도움을 드리고 싶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소아·청소년ADHD의 여러 특징 중 감정 조절을 못해서 화와 짜증이 많고, 주의력이 낮다라는 부분이 마카님이 말씀하신 증상과 동일하다고 보여지며, 또한 다양한 증상들을 말씀해 주신 부분도 성인ADHD로 의심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성인ADHD는 집중의 어려움과 충동성을 특징으로 하는 신경발달질환입니다. 대부분의 성인ADHD는 어린 시절부터 집중력과 충동성에 문제가 있었던 경우가 많으며, 제대로 치료를 받지 않은 경우 60% 이상은 성인ADHD로 이어지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유전적, 신경생물학적,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발생하기 때문에 증상도 매우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게 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1. 혼자서 판단하지 말고 전문가와 상담하기 - 성인ADHD분들 중 인터넷에서 검색해 보고 자가진단 후 의심이 들어 병원을 방문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현재 마카님께서도 의심할만한 증상들이 있기에 병원을 방문하셔서 전문가의 진단을 정확하게 받아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약물이 필요한 상태라면 도움을 받으셔야 되며, 전문가 상담을 통해 인지행동치료(생각과 일정 정리, 할 일 목록 순서대로 실천, 분노와 충동같은 감정조절, 자신의 감정표현 등)로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2. 과몰입 방지 타이머 사용하기 pause(잠시 멈춤)를 활용하며, 과몰입 되어 있는 상태에서 벗어나 주의를 환기시켜 줍니다. ADHD의 경우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에서는 높은 집중력을 보여주기에 마카님께서도 인터넷이나 게임을 하고 있으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멈추기가 어려우실 수 있습니다. 과몰입 방지 및 집중력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3. 마감시간 지키기 자신이 해야 되는 일들에 압도당하거나 습관으로 인해 미루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가장 작은 행동부터 시작하여 10분 동안 최선의 노력을 기울인 다음 재평가 해 보시는 방법을 권유해 드립니다. 또한 미루는 회피 행동을 먼저 인식(인터넷 보기, 책상 정리하기)하고, 미루기 생각들을 살펴보셔서(내일이면 집중을 더 잘할 수 있을거야, 오늘은 이 일보다 다른 일을 하는 것이 좋겠어 등) 대처전략을 계획(보고서를 완성하기 위해 해야 될 것들을 세부목록을 작성하고, 순서대로 하나씩 해보기)해 보십시오. 4. 수면, 운동, 식습관 체크하기 - 규칙적인 기상과 취침 시간을 정해서 있는지 확인합니다. 수면 부족은 집중의 어려움, 산만함 증가, 일, 수업, 대화 집중에 어려움과 관련이 있으며, 다양한 자기 조절 기능들을 방해합니다. 운동은 시간 대비 주의력과 기분을 향상시켜 줄 뿐만 아니라 성인ADHD에게 여러 이점이 많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음식 선택, 식사 시간과 섭취량에 유의하며, 자극 조절은 건강한 식습관을 위해 가장 기본이 됩니다.
- 대부분은 아니지만 많은 성인ADHD의 경우 우울 장애, 양극성 장애, 불안 장애, 혹은 약물치료를 받아야 하는 다른 공존하는 질병을 앓고 있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우울한 마음을 많이 느껴오셨고, 현재도 ADHD로 인한 문제가 지속되고 있기 때문에 전문가를 통해 심리적 상태도 체크해 보시길 권유합니다. - 마카님의 삶에서 선택의 폭을 넓혀 합리적인 결정을 함으로써 주도적인 행복과 내면의 성취감을 느끼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잘 해 오셨으니 앞으로의 더 나은 삶을 위해 항상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