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만 이렇게 사는 것 같아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kimje02
3달 전
저만 이렇게 사는 것 같아요
제가 좀 안좋은 습관이 있어요 기분나쁜거나 원하는 바를 한번에 말 못하고 돌아서 얘기하다가 남자친구랑도 많이 싸웠고, 뭔가 크게 싸우거나 당장 부를 친구가 없다고 생각할 때 손목자해를 하곤합니다. 그러고 지금은 하고 나서 눈물이 멈추질않아서 계속 울고 있는데 요즘 학교에서 전공장까지 하면서 혼자 할일이 많은 것 같고, 알바할 시간도 없어서 돈도 어느정도 없고, 그래서 약속도 마음대로 못잡아서 친구들이랑도 더 멀어지는 것 같고 그래요 좀 쉬고 싶고, 남자친구랑 그냥 카페라도 가고싶은데 카페 쿠폰있어서 남자친구한테 보내줬더니 오늘 만나자가 아니라 나중에 천천히 쓰자고 하더라고요. 이번주에 학교행사가 있었어서 힐링할겸 만나고도 싶었고 담주에는 또 학교행사랑 엠티를가서 시간이 없는데 그래서 화나서 다담주에 만나자고 했는데 알겠대요 지금 그래서 자해하고 울고 있는 상태까지 와서 친구들에게 만나자고 하고싶은데 이런꼴 많이 보여주면 친구들도 지칠까봐 이렇게 이 어플을 알게되어 처음으로 글을 써봅니다
의욕없음불안우울분노조절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3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하유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3달 전
자해로 부정적 감정을 해소하는 습관
#자해 #우울 #스트레스 #감정조절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 카페 상담사 하유정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평소 자신의 감정, 의사 표현에 서투르신 편인데 어떤 상황 가운데서 기분이 나빠서 짜증, 화가 났고, 이런 마음을 풀고 싶은데 주위 아무도 없어 외로움을 느끼셨네요. 바쁜 학교생활과 용돈 부족으로 친구 관계도 마음껏 할 수 없고, 남친과의 관계도 원하는 대로 되지 않아 현재 많이 속상하고 힘들어서 자해를 하신 상태인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경험하고 계신 부정적인 상황과 감정은 우리 주위에서 많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생활하면서 인식하지 못하는 욕구와 원함은 계속 생기고 그것이 채워지지 않을 때 실망, 절망, 우울, 스트레스, 짜증 등의 여러 감정을 느끼며 살아가게 됩니다. 충분히 힘들 수 있는 상황임에도 이러한 상황과 감정에 대해 스스로가 조절과 수용이 잘 되지 않기에 나를 해치는 방향으로 감정을 해소하려는 모습에 마음이 아팠습니다. 처음 문구에 스스로가 생각할 때도 안 좋은 습관이라고 말씀하셨듯이 뭔가 하면 안 되고 좋지 않은 걸 알면서도 다른 방법을 찾거나 아니면 잘 몰라서 어느 순간 시도했을 때 괜찮다고 느꼈던 경험으로 자해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자신이 원하는 대로 되지 않거나 좌절, 적대감을 느꼈을 때 내면의 공격성이 타인이 아닌 자신을 향해 표출되거나 또는 원인을 자신에게로 향하여 스스로를 해하는 모습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1. 긍정적인 감정 유지, 접근하는 능력 부족 - 스트레스를 받으면 자신을 위로하거나 적절한 해결책을 찾지 못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평소 기쁨을 경험하는 능력이 부족한 것이 우울감 때문인지 긴 세월 동안의 패턴인지 알아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좋은 시간을 보낸 건 언제인지, 무엇이 재미있었는지, 즐겁다고 느끼지 못하게 만드는 것이 있는지 등 떠올리면서 얼마나 지속됐는지 확인해 보세요. 2. 나의 부정적인 감정 수용하고 인정, 정서 조절 연습 - 자해를 하게 되는 촉발 요인이 있습니다. 부모 또는 또래와의 갈등, 대인 관계 상실, 학업 스트레스 등 자해를 하거나 하고 싶은 충동이 일어날 때가 언제인지 스스로 찾아보고, 반복된 패턴이 있는지 확인해 봅니다. 그럴 때 나를 해치지 않는 내가 할 수 있고 잘 맞는 건강한 방법을 찾아서 시도합니다. (예: 얼음 입에 물기, 손목에 고무줄 튕기기, 안전하게 때릴 수 있는 물건 때리기 등) 그리고 그런 마음을 충분히 느끼고, 안 좋은 마음이 들 수 있다는 것을 스스로 수용해 주시면서 정서를 조절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단번에 되지는 않겠지만 천천히 조금씩 노력하면 충분히 가능합니다. 3. 의사 전달 및 감정 표현 연습하기 - 남친과의 상황: 쿠폰 보냈는데 나중에 천천히 만나자 -> 오늘 또는 이번 주에 만나고 싶은 상황과 마음을 전달하고(욕구), 천천히 만나자고 말하는 남친의 상황을 확인하고 정말 안 되는 상황이면 받아들이고, 섭섭하고 서운한 마음과 다담주까지 기다려야 볼 수 있는 상황에 대한 아쉬운 마음을 말합니다(감정표현). 그 사이에 잠깐이라도 볼 수 있는 상황이 생기면 말해 달라고 할 수 있고(바람), 영상 통화나 메신저를 통해 연락하는 것으로 대체할 수 있으며(해결방법), 각자의 시간을 존중해 주고 응원해 주는 마음도 사랑의 표현이 될 수 있습니다. 4. 전문적인 심리상담 받기 - 지금은 손목 자해를 하고 있지만 내성이 생겨서 더 자극적인 것을 추구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러니 현재 심리상태를 점검하시는 게 중요할 듯합니다.
- 심리상담을 통해 심리검사를 하셔서 우울의 정도를 파악하시고, 충동적 공격성 및 적대감, 자기중심적 사고나 왜곡된 사고가 있는지 도움을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 가족과의 관계는 나와 있지 않아 잘 모르지만 혹시 문제가 있거나 심리적 지지, 수용이 되지 않는 상태라면 가족 이야기를 나눠 보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RONI
AI 댓글봇
Beta
3달 전
마카님 그 동안 얼마나 힘들었을까요.. 제가 그대 마음 알아줄게요 감히 제가 그대 마음 알아줄 테니 너무 마음 아프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항상 응원합니다 사랑해요♡♡♡
공감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