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받고싶은데 못하겠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mun16
3달 전
상담받고싶은데 못하겠어요
비용도 걱정이고 나와 잘 맞는 선생님이셔야 할텐데 좀 걱정이고 내가 뭘 어떻게 말해야하는지도 잘모르겠고 부모님에게 알려질까봐 무섭습니다
불안공황의욕없음우울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4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3달 전
새로운 경험을 고민중이신 마카님에게
#새롭고낯선경험은 #불안을 #동반하기도하죠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이 고민을 풀어가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상담이나 치료를 받으려고 계획중이신가봐요. 막상 받아보려 하니 이런저런 걱정도 들고 그러다보니 한걸음 내딛기가 쉽지 않아지시는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기존에 경험하고 정리된 부분이 없는 시도라면 그 새로움만으로도 긴장이 될 수 있는 것 같아요. 특히 상담을 받아야겠다고 생각이 드실만큼 이전에 힘겨웠던 경험이 있었다면 희망적인 것을 기대하기가 더 어려울 수 있지요. 그만큼 마카님 스스로를 보호하려는 마음에서 나오는 불안함일 수 있지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이런 생각들이 발목을 붙잡아두는 느낌도 드시겠지만요. 어떤 면에서는 마카님이 이렇게 구체적인 고민을 하신다는 건 그만큼 앞으로 다가와있음을 의미한다는 생각도 들어요. 숲도 아주 머얼리서 볼 때는 그냥 초록 계열의 색으로만 보이잖아요. 그러다가 더 가까이 가면 그 초록에도 시들어 노래진 색도 있고 이제 갓나오는 연둣빛 새싹의 색도 보이구요. 거기서 더 가까이 가면 그 안에 벌레들처럼 생각지도 못한 존재들로 깜짝 놀라기도 하구요. 마카님의 염려들도 존재하는 것들이지만 막상 그 안에 머물러 경험하다보면 그냥 이또한 과정이구나 여겨질만한 것들도 있을 거에요. 비용은 아무래도 미리 대략적인 금액을 확인하고, 단회기가 아닌 몇회기, 몇십회기로 계획하고 계신다면 그 비용을 어떻게 마련할지 미리 예산을 마련해두어야 비용으로 인한 저항감이 덜 하실 테구요. 초반부터 내 마음을 다 알아주는 듯한 상담사도 있지만 함께 마주하면서 이해의 공간을 넓혀가는 상담사도 만날 수 있을 거에요. 그리고 경험이 없으니 어떻게 말해야할지 막막해지는 것도 상담 초반에 내담자님들이 흔히 겪는 부분 중 하나랍니다. 부모님께 알려질까 걱정되는 부분은 상담 초반에 비밀보장이 되지 않는 상황들, 예를 들어 안전과 관련된 위급한 상황일 경우는 동의없이 알려질 수 있다는 부분도 언급이 될거에요. 물론 알려진다해도 그 부분에 대해서는 내담자님에게 미리 이야기가 될테고 그 과정에 대한 걱정 또한 함께 나눠질 테구요. 중요한건 이런 과정을 마카님 혼자서 감당해야할 부분이 아니라 함께 발맞춰 갈 상담자가 존재하는 것이지요. 처음에는 익숙치 않아 모든 것이 낯설겠지만 한발 내딛고 아 괜찮구나 두발 내딛어 보고 그래도 괜찮다는 것이 확인이 되면 거기서 또 한발을 내딛을 수 있을 거에요. 그 과정에서 마카님이 말이든 표정이든 행동이든 상담자가 볼 수 있게끔 표현한다면 상담자도 그에 맞춰 반응할 수 있을 거에요.
고민은 배송을 늦출 뿐이라는 말도 있죠. 조금이라도 마음을 내어보셨다면 그만큼 시도해보세요. 경험이 100% 만족을 보장하는 건 아니지만 그 다음 경험을 위해 무엇을 어떻게 대비할지 알려주는 지침이 될 수도 있으니까요. 그또한 마카님의 자산이 되어줄 거에요. 마카님의 일상이 좀더 편안해지기를 바라며 응원을 보냅니다. :)
superhappyvirus
3달 전
부모님 모르게 하기 쉽지 않겠지만 청소년 상담센터 가보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