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세주의적인 세계관을 가진 제가 싫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아/성격
비공개
3달 전
염세주의적인 세계관을 가진 제가 싫어요.
제목 그대로 저는 염세주의적인 사상을 세계관으로 갖고 있어서 인생이 너무나 허탈해요. 삶을 비관적인 시선으로만 바라보게 되는 것 같아요. 인생은 덧없고,고통의 연속이며 잠깐의 행복을 얻기위해 오랜 불행을 겪어야 하는 생각이 온통 머리를 지배하고 있어서 삶의 회의감을 많이 느껴요. 그래서인가 내 앞에 놓여진 수없이 많은 목표물들이 무의미하게 느껴지고, “어차피 이뤄봤자 끝없이 펼쳐진 수평선처럼 불행은 이어질텐데 뭐하러 노력해야하지? 인생 대충 살고싶다” 라는 생각만 드네요. 이런 비관적인 세계관때문에 인생에 대한 의욕이 상실 되는 것 같아요. 아직 취준생인 저에게는 이러한 세계관이 오히려 발전과 진전을 방해하는 것 같아서 진지하게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을 바꿔보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저의 마인드를 개조할 수 있을까요? 도와주세요ㅠㅠ
의욕없음
전문답변 추천 2개, 공감 32개, 댓글 7개
상담사 프로필
서영근 코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3달 전
비관적인 세계관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회의감으로물든마음 #자기탐색 #자기이해 #자기연결 #자기통합 #인지도식 #인지재구조화 #심리코칭
안녕하세요, 마카님? 심리코치 서영근 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인생은 덧없다는 회의감으로 삶에 대한 의욕이 상실된다는 말씀이군요. 마카님의 마음이 충분히 이해가 되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의 고민과 괴로움은 마카님 자신의 말처럼 <비관적인 세계관때문>으로 보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비관적 세계관을 벗어나는 방법은 크게 2가지이며 2가지 방법 모두 효과 있습니다. 1.인지도식을 바꾸는 방법 마카님이 세상을 비관적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들을 모두 적어 보십시오 그리고 각 이유에 반대되는 증거들을 몇 가지씩 찾아서 바로 옆에 매칭해서 적습니다. 그런 다음 자신에게 진지하게 묻습니다 '대체 세계관으로 세상을 한 번 보면 어떨까?'라고 자문한 후에 아주 천천히 그런 시각으로 세상을 보십시오 충분하다 싶을 때 다시 자신에게 묻습니다 '나는 어떤 세계관을 선택할 것인가' 인지도식을 바꾸기 위해서는 위와 같은 활동을 여러 차례 반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마음속에 회의감을 찾아서 해소하는 방법 제한된 정보로 저의 추론에 한계가 있습니다만 아마도 마카님은 마음속에는 자신이 한 일 혹은 존재에 대해 회의감을 느끼게 하는 요인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즉, 어린 시절 마카님이 했던 경험 중에 심하게 회의감을 느꼈던 경우가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만약 있다면, 그 때 사건을 상세하게 글로 기록한 후 그 당시에 마음속에서 하고 싶었던 모든 말을 기록해 보십시오 그리고 어린 시절의 자신을 스스로 충분히 위로해 준 다음 어떻게 행동하고 싶은지 스스로에게 물어보십시오 이 과정을 잘 거치면 마음속의 회의감이 줄어들고 세상이 다르게 보일 것입니다.
마카님에게 어떤 방법이 더 적절한지와 적절하게 실행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하는지 등에 대해 심리코칭의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taegutaegu
3달 전
빅터 프랭클의 저서 추천드립니다
비공개 (글쓴이)
3달 전
@taegutaegu 감사합니다~
superhappyvirus
3달 전
어제 근사한 곳에 가서 브런치를 먹고 오늘 고급스러운 스테이크를 먹었어도 내일 또 뭘 먹어야 하는게 우리이잖아요 별거 없는 연속 선상인 삶에서 행복이 근사한 브런치나 고급스러운 스테이크라고 규정 짓는 순간 염쇄주의가 되는 거 같아요 늘 평범한 그저 그런 날이 주는 감사가 얼마나 값지고 귀한 것인지 그 일상의 소중함을 찾는 다면 조금 기분 좋아질 수도 있겠죠 돼지고기 숭숭 넣은 김치찌개에 계란찜 함께 하실래요?
vhs419
3달 전
행복과 불행의 기준은 무엇일까요 내마음이 기준입니다. 행복의 기준은 많이 낮추고 불행의 기준을 많이높인다면 님은 행복한 날이 더 많지않을까요 아침에 눈을 뜨는것도 감사하게 생각한다면 이것도 행복이겠죠 일체유심조 모든것은 내마음먹기 달렸습니다 소소한데서 행복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treasure1220
3달 전
위에 말씀처럼 시간있을때 카페가서 여유를 즐겨 보세요 돈버느라 고생하고 사람한테 치이고 차한잔의 여유를 즐기시면 활력있는 인생을 사실수도 있을꺼에요 저는 주6일 일하면서 쉬는날을 위해 일했어요 쉬는날 맛있는거 먹으면서 티비 볼라구요 평일에 하기 어려운거잖아요 소확행을 즐겨보세요!
ssu1208
2달 전
와.. 저랑 똑같은 생각을 하고 계시네요 글 읽는데 신기했어요.. 먹고 싸고 자는 쳇바퀴같은 인생인데 무슨 의미가 있는건가 싶고 미래에 아이를 낳는다면 그 아이는 이 세상에 나오는게 과연 행복한 일인가 싶은 그런 생각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