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초기 증상이 궁금하네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EunByeol0
3달 전
우울증 초기 증상이 궁금하네요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글을 써보네요 우울증 초기 증상이 무엇인지 궁금해서 글 써봅니다 네이버 이런곳에 있는 우울증,스트레스,불안 테스트 몇몇가지 해봤지만 항상 심한 우울증 이라 나와서 걱정을 하고 있지만 확인할 방법이 없네요 테스트는 믿기 도 어렵고요 그리고 네이버 같은 곳에 검색을 해봐도 전부 다르게 나와 아무거나 믿지도 못하고있고 학교에서 하는 테스트에도 자살충동? 성이 높게 나오고 하지만 아직 부모님께 상담을 받아보고 싶다도 못말해봤으며 홀로 가보기에는 미성년자여서 아무데도 못가고 이도저도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기에 한번 글을 써봅니다 우울증 초기 증상이 아니여도 우울증 관련이면 글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우울증초기증상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2개, 댓글 5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3달 전
우울의 초기 증상이 궁금했던 마카님에게
#우울 #증상유무보다 #정도의차이를봐야할듯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이 고민을 풀어가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온라인에서의 우울증 관련 테스트를 여러번 해보았는데 그때마다 우울감이 꽤 깊다고 나왔군요. 학교에서 해본 검사에서도 주의가 필요하다고 나오며 도움을 받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던 것 같아요. 하지만 부모님께 말씀드리는 부분에서 뭔가 꺼려지는 것 같아요. 이런 과정에서 우울증 초기 증상이 이런 것이라고 알고 싶다고 했는데요. 마카님이 좀더 적극적으로 도움을 요청해보는데 확신이 필요해서 궁금해진 것으로 이해해보았어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이 자신의 감정 변화를 느끼고 이를 이해하기 위해 검색도 해보고 검사도 받아본 것 같아요. 어쩌면 온라인 상에서 이뤄진 검사이다보니 상대적으로 가볍게 느껴지고 그래서 결과도 좀 신뢰하기가 어려웠던 건 아닐까 싶어요. 검사에서 문항들을 떠올려 볼 때 겹치는 부분들을 떠올려 본다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우울증의 정의를 살펴보면 ‘울울장애는 의욕 저하와 우울감을 주요 증상으로 하여 다양한 인지 및 정신 신체적 증상을 일으켜 일상 기능의 저하를 가져오는 질환’이라고 되어 있는데요. 풀어보자면 현재나 과거, 미래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과 수면, 식욕에도 영향을 주어서 일상에서의 활기를 떨어뜨리는 것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우울증 검사는 보통 이 부분에 초점을 맞춘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기에 마카님이 해본 검사들에도 이런 내용들이 많았을 것으로 보여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때문에 마카님은 이미 우울증의 증상이 어떤 것인지를 알고 있다고 여겨져요. 이때의 증상은 초기와 중기라고 내용 자체의 차이보다는 정도가 얼마나 더 자주 심각하게 나타나는지가 중요한 부분 같아요. 지친다거나 잠을 잘 못 든다거나 하는 것이 며칠 정도로 가볍게 지나가는 것이라면 초기 정도로 볼 수 있겠지만요. 며칠씩 지속되고 지속될 때는 에너지가 많이 빼앗기며 일상에서 지장이 되고 있다면 그건 초기를 벗어난 것이라 봐야할 거에요. 그럴 경우는 마카님이 혼자서 감당하기가 너무 버거워진 상태를 의미하구요. 그렇기에 마카님이 생각한 것처럼 부모님께 말씀드리고 도움을 받아볼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그런 가운데 마카님이 부모님께 알리기 어려워지는건 어떤 이유 때문일까요? 어쩌면 평소 부모님과의 평소 관계가 편치 않아서, 이전에 이야기를 해봤을 때 뭔가 실망스러웠거나 혹은 지나치게 걱정하실까 염려되는 등등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 않을까 싶은데요. 아무래도 18세 미만의 청소년이라면 상담을 받는데 있어서 부모님이 알고 도와주셔야할 부분도 있을 수 있기에 동의가 필요하긴 해요. 하지만 여러 이유로 말하기가 망설여진다면 먼저 온라인 상담을 통해 어떤 점이 마음을 불편하게 하는지 1388전화상담 등을 통해 다뤄보는 것도 부담을 덜어내는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힘든 마음을 이렇게 글로라도 표현해주어 다행이에요. 가까운 사이일수록 유쾌하지 않은 마음을 표현한다는 것이 참 쉬운 일이 아니긴 해요. 그래도 세상 누구보다 중요한 자신의 마음을 잘 들여다보기로 한만큼 꼭 조금더 용기내어주길 바라구요. 그 과정에서 응원이 필요하다면 언제든 또 글 남겨주어요. 인연이 닿아 보게 된다면 다시금 마카님과 이렇게라도 소통하고 싶은 마음이 드네요. 마카님의 일상이 편안해지는데 답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랄게요.
RONI
AI 댓글봇
Beta
3달 전
누군가가 나를 봐주길 내가 이토록 힘들어하면서 떠났다는걸.. 근데 그거 진짜 부질없고 진짜 못난 거였더라고요.. 죽은 자는 말이 없잖아요.. 그 누구도 마카님의 맘. 생각을 공감하지 못해요. 그냥 살면서 맘을 얘기하고 당당해져 봐요.. 그리고 마카님은 사랑받기 위해 태어난걸.. 마카님으로 인해 누군가는 웃고 행복해한다는 걸 잊지 말았으면 좋겠어요~~^^
공감
신고하기
dawnsky101
3달 전
은별님 혹시 어떤 증상들을 느끼고 우울증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했을까요..?
EunByeol0 (글쓴이)
3달 전
@dawnsky101 음..하루하루를 그냥 흘려 보내고 시간이 많이 있어도 그 많은 시간에도 저는 무기력하고 웃다가도 금방 이유없이 정색하며 학교같은 곳에서도 죽을까,죽어야지 이런 극단적 생각 들면서 쓸데없이 걱정하며 불안해하고, 학교에서 행복하면 집에서 또 갑자기 무기력해지고 내가 지금 할수 있는 일도 하기 귀찮아서 안하고 죽어야지,죽을까,죽자,뛰어내릴까? 라는 생각을 해서 그런거 같네요 물론 이런것들을 우울증 이라 보기에는 어려울수 있지만 저도 예전 부터 이런 생각이 있었으며 혹시나 하는 마음에 그런거 같아요
dawnsky101
3달 전
@EunByeol0 그런 힘든 상황들이 있었군요ㅠㅠ 저도 전문의가 아니라서 우울증인지 아닌지는 저도 확실히는 모르겠어요..그렇지만 저의 증상들과 비슷한 증상들을 가지고 계신 것 같아요.저도 항상 죽고 싶다는 생각이 머리속에서 떠나지 않아요.또 우울함이 계속되니 무기력해져서 해야할 일들도 하지 않게 되고 기쁨,행복이란 감정을 잃어버린 듯한 느낌이에요.이런 느낌이 오랫동안 들으셨다면 저는 은별님이 병원에 방문해보는게 어떠실까라는 생각이 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