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의 성격이 안좋아보이나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아/성격
344kdjew
3달 전
저의 성격이 안좋아보이나요
저는 평소 싫은티, 힘든내색이 얼굴에 표현을 안합니다. 저로인하여 다른사람들과의 분위기를 망치는게 싫기때문이죠. 사소한것에도 상처를 잘받는 사람이에요 전에는 아무렇지 않게 툭툭털고 금방 일어났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점점쌓여 예전처럼 밝지가 않습니다 지금 하고있는일을 다 때려치우고 멀리멀리 떠나고싶기도 하고 자존감이 바닥을 뚫어 저멀리 땅속어딘가에 있어요. 다른사람들 앞에서는 애써 멘탈강한척,괜찮은척,힘든내색 하나없이 주어진 일을 묵묵히 해나가죠. 그러다 집에 혼자있을때면 많은생각이 들어요 내일 하루만 폰을 꺼두고 멀리가고싶다라고 제성격이 잘못된걸까요 환경이 저를 망가트린걸까요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0개, 댓글 4개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3달 전
저는 평소 싫은 티, 힘든 내색이 얼굴에 표현을 안 합니다.
#표연자제하기#상처#분위기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멘탈 강한 척, 괜찮은 척, 힘든 내색 하나없이 주어진 일을 묵묵히 해 나가고 다른 사람들과 있을 때도 분위기가 어색해질까봐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억제한다고 생각합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자신의 감정을 감추고 참고 나아가는데 익숙한 모습으로 살아왔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참고 견디는 모습을 멘탈이 강하다고 생각한 것으로 보이고 참으면서 살다 보니 자신의 내면의 감정과 외부의 모습이 다른 모습으로 나타나는 과정에서 현재는 자신의 감정을 컨트롤하는 것이 어렵다는 생각이 듭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자신의 감정을 컨트롤하는 방법으로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마카님이 살아온 방식은 참고 견디고 티를 내지 않는 모습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감정을 억제하는 방법이 적절한 경우도 있지만 참는 방법만으로 다양한 감정을 다루다 보면 감정도 에너지이기 때문에 나중에 자신안에서 자신을 힘들게 하게 됩니다. 감정을 처리하지 못하면 내면이 혼란스러워지고, 자신의 삶과 행복감에 영향을 주어서 힘들고 어려운 상황, 그리고 몸에도 부정적으로 작동하기도 합니다. 감정 처리라는 방법을 바꿔 보시면 어떨까요? 참는 것이 아니라 이제부터는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으로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표현하는 것입니다. 갑장기 사람들 앞에서 표현하기 힘들다면 감정을 정리하는 일기를 써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자신을 신뢰하는 사람에게 자신이 남들에게 하지 못하는 말을 해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그러기도 힘들다면 혼자서 빈의자에 사람이 앉아있다고 생각하고 하고 싶은 말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감정을 건강하게 표현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단단한0장태수
3달 전
마카님 잘못은 없어요. 힘들 수 있고 도망치고 싶을 수 있는거죠. 저도 그런 생각 자주 드는데 힘들어서 그런거니까 마카님 탓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RONI
AI 댓글봇
Beta
3달 전
하루쯤은 자기자신에게 솔직해져보는건 어떠세요. 딱 하루쯤인데 뭐 어때요. 한번 해봐요. 남들이 뭐라할땐 귀담아 듣지 않아도 돼요. 한번이라도 자신한테 귀기울여주세요.
공감
신고하기
inbugibulon
3달 전
겉으로 드러나는 나의 모습은 아무렇지 않게 보이는데 실은 상처 받고 있네요. 원래 내 감정은 싫은데 남들에게는 싫다는 내 감정을 표현 못하는 거네요. 하지만 이것이 누적이 되다보니 이제 더 이상 참지를 못하는 거구요. 지금이 중요한 때인거 같습니다. 내가 싫어한다는 감정을 놓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내가 싫어한다는 감정도 느끼지 못하면 마음의 병이 그만큼 깊어졌다는 것이기 때문이에요. 내가 싫어 한다는 것은 너무도 자연스러운 감정이에요. 그런데 왜 그 감정을 감추려하는지를 스스로 이해해야 합니다. 대부분은 상대방에게 맞춰주기 위해서겠죠. 그 더 밑바닥엔 상대방이 싫어할까봐, 즉 상대방에게 인정,사랑 받으려는 마음 때문이겠죠. 그래서 사람들은 주체성이 중요하다고 하고, 남의 눈치 볼것 없다고 하고, 세상에서 내가 가장 중요하다고 하다고 하는 거겠죠. 힘내세요. 남의 시선 아무것도 아니에요. 아니라고 말해 보세요. 그게 내 마음이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