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고싶은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아/성격
비공개
2달 전
울고싶은데
너무 힘들어서 시원하게 울고싶은데 지금껏 견뎌온 제가 그 눈물 한번에 무너질거 같아서 너무 두려워요.. ‘조금은 무너져도 괜찮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면서 ‘내가 뭐라고 지금 이렇게 힘들어할까’라는 생각이 저를 더 비참하고 힘들게 하는거같아요 그냥 아무나 저한테 울어도 괜찮다고 무너져도 괜찮다고 그냥 너 하고싶은거 하라고 그렇게 좀 말해줄수 있나요..
스트레스불안우울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4개, 댓글 10개
상담사 프로필
양지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달 전
힘들어도 괜찮고 하고 싶은 것을 해도 괜찮아요.
#나에대한타당화 #감정을있는그대로인정하기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자 양지수입니다.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글을 남겨 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는 힘든 마음이 들고 울고 싶은 감정을 많이 경험하시는 것 같아요. 이런 모습이 스스로 약하다고 느껴지고 무너지는 모습이 들고 무너지면 안 될 것 같다는 생각이 감정을 방해하는 것처럼 느껴지네요. 스스로가 힘들면 안된다고 느껴지는 것이 더욱 감정이 자연스럽게 흘러나오는 것을 방해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마카님의 힘든 마음이 정말 잘 느껴집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1. 강한 모습에 대한 긍정적인 피드백 마카님이 경험하는 힘든 마음은 충분히 경험할 수 있는 마음입니다. 어떤 이유로 힘든 마음이 생긴 것인지는 알 수 없지만, 어떤 이유에서든지 힘든 마음은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고 때로는 좋았다가 때로는 힘들기도 하고 약해지기도 하고 강해지기도 하는 것이 반복됩니다. 마카님의 힘든 마음은 이제는 나를 돌봐야 할 때라고 마음에서 주는 신호이기도 합니다. 지금 힘드니까 너는 너 스스로를 챙겨야 해! 라고 마음이 말하고 있는 것이지요. 마카님은 이런 신호를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이 신호를 받아들이는 것은 어려운 것 같습니다. 마카님은 힘들고 약하고 강하지 않는 모습이 어떻게 느껴질까요? 혹시 주변에서 힘들면 안된다고 말을 하거나 강해 보이는 마카님의 모습에 대해서 좋게 평가하는 말들을 많이 들어오신 것이 아닐까요? 어렸을 때부터 마카님의 강한 모습에 대해서 긍정적인 피드백을 들어 오셨다면, 강한 모습에 대해서는 좋은 모습, 긍정적인 모습이라고 스스로에게도 생각하고, 반면에 힘들어하고 약한 것은 부정적인 모습이라는 자아상을 형성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타인으로부터 받은 피드백이 자기에 대해서도 약한 모습을 받아들이지 못하였기 때문에 자신에 대해서 부정적인 모습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현재 힘들어하시는 마카님의 마음이 보내는 신호도 인정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그렇다면 간단하게 마카님은 힘들어하셔도 되고 약해지셔도 되고 무너지셔도 괜찮습니다. 힘든 감정이 들 때 그 감정을 외면하거나 억누른다면 그 감정은 사라지는 것이 아닌 내 마음 안에 계속 남아있게 됩니다. 그 감정을 억누르지 않고 나부터 품어주면서 이해해주고, 또 이해해주면서 다른 사람들과 나누면서 공감과 위로도 받고, 새로운 대처 방안이나 긍정적인 감정을 느낄 수 있는 내가 좋아하는 작은 활동들을 해나가면서 천천히 감정을 해소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카님께서 그동안 강한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서 힘들었던 마음을 계속 억누르고 외면하고 계셨다면 그 감정이 계속 쌓여서 지금 마음이 이제는 안 된다고 신호를 보낼 때까지 나를 힘들게 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마카님, 힘들어도 괜찮습니다. 힘든 마음을 마카님 스스로가 먼저 잘 이해해주고 위로해주세요. 그리고 마카님을 위한 활동을 해주세요. 마카님이 하고 싶은 것, 좋아하는 것을 해주세요. 마카님을 위한 삶이기 때문에 마카님을 위해 행동하시면 좋겠습니다.
이런 마음을 혼자서 인정하는 것이 힘들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서 함께 이해하고 인정해나가도 좋습니다. 그 길에 함께 손을 꼭 붙잡고 함께하겠습니다. 마카님의 마음을 잘 품어주는 그 날을 바랍니다.
minat
2달 전
울어도 괜찮아요. 우는거 참는게 엄청 힘든 일인데 억지로 슬픔을 삼키지 말아요. 무너져도 다시 쌓아가면 되요. 쌓은 탑이 무너져도 탑을 쌓았던 재료들은 그대로 잖아요. 탑이 무너지면 쌓고싶은 모양대로 다시 쌓아봐요. 그러다 무너지면 또 원하는 모양의 탑을 쌓을 수 있으니까 걱정 말아요. 그렇게 무너지고 다시 쌓고를 반복하면 탑을 쌓는 요령이 생겨서 금방 다시 쌓을거에요. 그러니까 지금 무너져도 되요. 하고 싶은 거 다 하셔도 돼요.
RONI
AI 댓글봇
Beta
2달 전
유튜브에 감동 영상 힘들 때 뭐 이렇게 치시면 영상 때문에 울컥하면서 지금까지 나에게 쌓였던 모든 울분이 갑자기 터져 나오면서 눈물이 한 바가지 나올 거에요! 그 눈물이랑 함께 안 좋은 기운까지 모두 흘려보내세요! 힘내세요!
공감
신고하기
lovechloelove
2달 전
울고싶은데 여러가지 생각들로 우는게 망설여지시나봐요 저는 반대로 혼자서 너무 잘 울어서 문젠데.. 운다고 해서 나약하거나 잘못된게 아니에요 사람이니 울 수도 있고 울고나면 기분이 한결 나아지기도 하는 것 같아요 울어도 괜찮습니다 응원해요
pibiba
2달 전
방에서 실컷울어보세요 스트레스 풀려요
angelsh1
2달 전
방에서실컷울고단 초콜릿을드셔보셔요 항상 아프지마셔요
hyuklee
2달 전
울어도 괜찮고 무너져도 괜찮아요. 섣부른 말일수도 있지만 솔직히 힘들잖아요. 그거를 이 생각 저 생각 하느라 못하고 참는것 그게 오히려 더 슬픈거잖아요. 그러니까 편하게 울어도 되요. 지금까지 견뎌온것도 누구나 다 하는것 아니에요. 그저 시간흘러가느라 살아온 것도 아니라 정말 열심히 살아왔잖아요. 무너지는게 아니에요. 잠시 가만히 서서 하늘도 보고 뒤도 돌아보며 내가 어떻게 여기까지 왔나 구경도 하며 잠시 쉬어주신다고 생각해주세요.
superhappyvirus
2달 전
이해해요 토닥토닥 저도 지금 그래요 근데 저는 안 울기로
09uou
2달 전
울어도 괜찮아요
CharlotteLee420
2달 전
저랑 같네요...힘내세요 가끔은 무너져도 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