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해 - 마인드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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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m086
2달 전
자해
저는요즘자주자해가하고싶어져요. 하면안되는걸알면서도하고싶어요.전정신과약을먹고있어요.근데자해를하면기분이좋아져요
우울불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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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달 전
자해를 멈추고 싶어하는 마카님에게
#자해 #일단김빼기 #생각의흐름살핌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이 고민을 풀어가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요즘 들어 자해를 하고 싶은 마음이 자꾸 올라오곤 하는군요. 하면 안된다고 여겨보지만 상대적으로 기분이 나아지는 것을 느끼면 다시금 자해에 대한 생각을 멈추기가 어려워지곤 하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에게 자해를 하지 말아야 한다는 동기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당장은 기분이 좋아지지만 이후 마음은 어떻게 달라지고 있을까요? 잃는 것이 있다고 해도 순간 얻는 것이 너무 크거나 그것을 대체할만한 것이 없다고 느껴지거나 그만큼 견디기가 힘든 고통이라고 여겨지게 될 경우 멈추기가 어려워지는 것 같아요. 그런 충동을 벗어나기 어려울만큼 우울과 불안이 무척 크고 그걸 조절하기 위해 관련 약도 복용중인 듯한데요. 그러면서도 심리적 어려움이 금새 달라지지 않다보니 그 사이의 긴장감을 견디기가 무척 어렵게 여겨지는 것 같아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우울이나 불안 등의 감정에 압도되는 느낌일 때 자해가 그 느낌을 벗어나게 해주는 느낌이 들었을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상처로 인한 고통을 달래기 위해 우리 몸이 호르몬을 분비하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이 방법이 심리적 어려움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기도 하고 죄책감 등을 남길 수 있기에 반복될수록 불편한 마음이 들 수 있을 거에요. 또 하면 할수록 이전보다 더 큰 강도로 통증을 느껴야만 해소되는 느낌이 들 수 있기에 안전하지도 않구요. 때문에 우울하고 불안할 때 어떤 점이 내게 그런 감정을 들게 하는지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봐야할 것 같아요. 하지만 그렇게 하기엔 우선 올라오는 감정의 크기가 큰 만큼 그 크기를 줄여주는 과정이 필요할 거에요. 감각을 이용해보는 것인데 예를 들어 차가운 물에 얼굴을 담그고 숨을 참아보거나 아이스팩을 얼굴에 올려놓고 그 온도와 느낌을 느껴보기도 하구요. 온 몸에 힘을 꽉 주었다가 순간 확 풀면서 그 이완되는 느낌도 느껴보구요. 방정리나 노래부르기 같은 활동도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올라오는 감정의 크기가 크다면 숨이 차도록 뛰는 것처럼 좀더 몸을 많이 움직이는 쪽이 더 효과적일 거에요. 그런 후 좀 뭔가 생각해볼 여유가 될 때 내 감정을 살펴보는 거에요. 무엇이 내 마음을 이렇게 우울하고 불안하게 했을까를 살피고 그걸 위해 그럼 내가 무얼 해볼 수 있을까?로 연결해보기도 하구요.
약물 치료의 경우 상담과 병행할 때 더욱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그래서 불안해지고 우울해지는 생각의 흐름을 살피고 그 안에서 쳐낼건 쳐내고 가져올건 어떻게 나를 덜 아프게 하는 방식으로 가져올지도 연습해보구요. 그 과정에서 이야기 나눔이 필요하다면 언제든 마인드카페도 찾아주세요. 마카님의 마음 건강을 응원합니다~!
RONI
AI 댓글봇
Beta
2달 전
수고하십니다. 무슨 일인지는 모르지만 너무 힘드셨겠어요. 마카님의 소중한 몸에 상처를 내지 말아주세요. 저와 대화를 하면서 마카님의 마음이 평온해졌으면 좋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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