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능력이 떨어지는 편일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아/성격
012im
2달 전
공감능력이 떨어지는 편일까요
가장 친한 친구가 저한테 친구가 죽어서 슬프다고 전화 온 적이 있었는데 겉으로는 위로해줬지만 정말 짜증났어요 내가 해결할 수 있는것도 아니고 새벽인데 나보고 어쩌라는 식의 생각이 들더라고요 친이모같던 지인이 얼마전에 실종됐어요 꽤 친한 분이였는데 처음에는 놀랐지만 제가 집중한건 그 사람이 왜 실종됐을까에 대한 전후사정을 들으며 내 궁금증을 푸는거였어요 그리고 그렇게 나온 결론은 그 사람이 한심하다였어요 그리고 물어물어 나온 정보로 내가 그 사람을 찾게되면 주변인들이 날 인정해주겠지? 라는 생각도 했었어요 그사람과 가족들이 걱정되기보다는요 또 고의는 아니였지만 제가 정말 죄책감이 들어야할 상황에 내 잘못도 아닌데 내가 왜 죄책감이 들어야하지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리고 이 글을 쓰는 지금도 그 사람들에 대한 공감능력 결여로 미안하다는 생각이 들기보다는 내가 이상한건가에 대한 궁금증을 풀고싶을 뿐이에요 전 겉으로는 사회생활을 잘 하고있다고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주변 사람들이 내가 차갑다 공감능력이 약간 부족하다 사회생활 능력이 부족하다 라는 생각을 몇몇 하고 있더라고요 위 상황들에 대한 내 생각을 말하지도 않았는데도 지금 가장 큰 고민은 예전에는 이런 성격이 아니였던 것 같은데 왜 이렇게 변했지에 대한 스스로의 연민 불쌍함이 가장 큰 것 같아요 전 제가 물론 세상에서 가장은 아니지만 너무 불쌍하거든요.
사회생활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2개, 댓글 4개
minat
2달 전
제가 전문가는 아니지만 위 글만 본다면 공감능력이 떨어지는 건 맞는 것 같습니다. 아마 자기 방어적인 마음이 굳혀져서 타인과 공감하며 본인이 다치는 것 보다 공감하지 않고 스스로를 치료하는 것 같습니다. 공감능력이 부족한 점이 일상 생활에 피해를 주나요? 그게 아니라면 공감능력의 부족은 그저 남들보다 조금 부족한 재능일 뿐, 이상하다거나 정신질환은 아닌 것 같습니다.
012im (글쓴이)
2달 전
@minat 네 저도 정신질환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아요 자기방어기제도 맞는 것 같고요 근데 그 자기방어기제가 이 부분 말고 생각보다 여러곳에 작용하고있더라고요. 사람은 누구나 사회적 가면을 쓰고 살지만 겉으로 보여주는 성격과 실제 내가 생각하는 괴리감이 커지다보니까 스스로에 대한 고뇌만 자꾸 깊어지는 것 같네요
minat
2달 전
@012im 글쓴이님이 스스로를 아끼고 사랑하는게 느껴지네요. 글쓴이님이 타인에게 보여지는 성격이 실제와 다르더라도 글쓴이님이 스스로를 어떻게 생각하는지가 중요할 것 같아요. 스스로에대한 확신이 있다면 남들 앞에 내 모습이 중요하지 않을테니까요. "나는 이런사람이야!" 하고 생각하면, 내 행동이나 말이 다르더라도 결국 스스로는 자신이 생각한 사람이 될테니까요. 사실 중요한건 왜 내가 남들에게 이렇게 행동을 해야하는지 생각하는 거예요. 나는 이런 사람이지만 이런 이유 때문에 이렇게 행동하는거야. 이런 식으로 생각한다면 스스로를 잃지 않을거예요.
RONI
AI 댓글봇
Beta
2달 전
사람마다 타인에 대한 공감 능력이 차이가 있으니 너무 자신을 비난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 다만 상대방을 좀 더 이해하려고 조금씩 노력하다 보면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고 믿습니다. 너무 급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천천히 노력해 보세요.
공감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