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혐오가 점점 심해져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아/성격
비공개
한 달 전
자기혐오가 점점 심해져요
작은 일에도 후회와 자책이 뒤따라요 남이 나를 어떻게 볼까 의식도 너무 많고 밖에서 친구들과 있을땐 그 누구보다 밝고 순진하고 명량하고 재밌는아이 이면서 집에만 들어오거나 혼자 있는 시간이 오면 자책이 시작되요 너무 심할경우 거울에 비춰진 제 모습이 혐오스럽고 자책을 할때마다 아파오는 머리속, 울렁거리는 속, 가팔라지는 숨, 빨리 뛰는 심장.. 이 모든게 저에게 고통인걸 알면서도 멈출수 없는 자책과 후회와 과거를 돌아보는 행동들은 저의 한마디, 한행동을 조심하게 만들어요 꼭 그게 나쁘진 않을수도 있지만 이젠 그로 인해 제 자신이 너무나도 싫고 이 힘든와중에 제 주의친구들을 챙기려고 하다보니 이젠 너무 지쳐버렸어요 제가 제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데 그 누가 절 사랑할수 있을까요 그냥 아무도 절 기억 안하게 할수 있다면 저 라는 존재를 기억속에서 지우고 저 멀리 더는 볼수 없는 곳으로 떠나고 싶어요 저 좀 도와주세요
스트레스불안의욕없음호흡곤란강박불면우울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15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서영근 코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한 달 전
자책을 멈추고 싶다면
#자책 #프레이밍 #리프레이밍 #사고확장 #심리코칭
안녕하세요, 마카님? 심리코치 서영근 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혼자 있는 시간이 되면 밖에서 했던 자신의 행동을 자책하며 심리적 고통을 겪고 이제는 사회를 떠나고 싶은 마음까지 든다는 말씀이군요. 마카님의 고통에 먼저 위로를 드립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후회와 자책을 한다는 것은 개선하고 싶다는 마음이 강하다는 의미로 생각되며 마카님의 마음속 깊이에는 스스로를 못났다고 생각하는 마음이 있는 것은 아닐까 추측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해결 방향은 2가지로 먼저, 마카님 스스로 할 수 있는 방법들입니다 1.스스로에게 하는 말 바꾸기 마카님의 과거 행동을 회상할 때 스스로가 하는 생각을 잘 점검해 보시면 아마도 스스로 이런 질문을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내가 무엇을 잘못했지?' 이 질문을 이렇게 바꿔 보십시오 '내가 무엇을 더 잘할 수 있지? 위 질문은 무엇인가 잘못했는데 수정한다는 의미이며 아래 질문은 잘못과 관련 없이 더 잘하고 싶다는 의미입니다. 2.역설을 활용하기 마카님이 스스로를 자책할 때 내면을 잘 살펴 보시면 2사람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1)과거의 나'를 '2)현재의 나'가 책망하는 상황으로 생각해 보십시오 이 때 한 사람을 더 등장 시킵니다 '3)나를 사랑하는 미래의 나' 그리고 그 미래의 나가 과거의 나를 책망하는 현재의 나에게 책망하는 이유를 물어보십시오 그렇게 3자 대면해서 이야기를 나눠보시는데 그 때 대화 내용을 모두 기록하시면 대화를 해 보십시오.
그리고 다른 방향의 해결책은 심리코칭을 통해 마카님의 내면을 탐색하는 것입니다. 아마도 마카님이 자책하는 것은 스스로를 못났다고 하는 생각이 마음속에 있기 때문일 것으로 보입니다. 이 부분을 탐색하고 정리하는 것은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