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떨려요 ㅠㅠ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아/성격
tpdus2359
한 달 전
너무 떨려요 ㅠㅠ
안녕하세요 대학생 1학년인데요 저의 사연? 을 말하자면 발표를 할 때면 굉장히 심장이 빨리 뛰고 목소리도 심장 박동 수 때문에 양처럼 마구 떨림이니다 그리고 그때면 숨도 좀 가빠지는 느낌도 들고 머리도 긴장때문에 어지러운 느낌도 듬니다 계속 되네어도 그런거 같고 연습을해도 앞에나 발표순서면 이런 상태가 되니 좀 힘들고 지쳐요.. 어쩌면 좋을까요
스트레스어지러움두통호흡곤란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3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김만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한 달 전
발표불안으로 힘든 마카님에게
#발표불안 #긴장 #불안
용기 낸 당신의 편에서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발표를 할 때 너무 떨리고 신체적 증상으로 인해 도움을 요청하셨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발표를 할 때 떨리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느끼고 있는 증상입니다. 하지만 발표를 할 수 없을 정도의 불안과 신체증상은 약물의 도움을 받고 개인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아마도 마카님께서는 잘 해내고자 하는 마음이 크다 보니 발표할 때 더 긴장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긴장과 불안이 찾아올 때 “아 내가 정말 발표를 잘 하고 싶구나, 그래서 이렇게 떨리는구나”라고 말하며 신체증상을 인식하고 수용해 주는 것만으로도 긴장감과 불안을 줄일 수 있습니다. 긴장을 줄이는 방법들은 다양한데 그중 몇 가지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발표 전에 떨릴 때 물을 한 모금 마시고 심호흡을 하는 것입니다. 아주 깊게 들이쉬고 내미는 것입니다. 호흡의 안정을 도우며 긴장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발표 전에 긴장되고 불안하며 매우 떨리는 마음을 솔직하게 청중에게 말하고 발표를 시작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발표를 하기 전 즐거웠던 경험, 무언가 성취했던 경험, 긍정적이었던 경험을 되뇌는 것도 긴장을 낮출 수 있습니다. 여러 번의 발표에 대한 연습이 불안과 긴장을 줄여주기도 합니다.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반복적인 연습을 하다 보면 막상 발표를 할 때 불안 정도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가능한 비슷한 상황에서 연습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실전처럼 다른 사람들 앞에서 연습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친한 친구 앞에서, 친구들 앞에서, 가족 앞에서, 소그룹 등 점진적으로 연습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방법들을 사용했음에도 발표에 지장이 있을 정도의 불안과 긴장감이 올라온다면 약물의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약물은 정신건강의학과 선생님과 상담을 받아보시고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Pindwoods
한 달 전
불안약이나 우황청심원 먹어보세요
RONI
AI 댓글봇
Beta
한 달 전
발표는 누구나 떨려요.
공감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