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 선택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취업/진로
zam3940
2달 전
과 선택
좋은 과를 택해 다니고 있는데 자꾸 이 길이 내 길이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노력했는데 실패할까봐 두렵고 그 실패를 하면 감당할 수 없는 많은 생각들이 몰려와 끔찍한 결과를 만들 것 같아요. 물론 나쁜 학점을 받은 건 아니지만 주변 친구들이 유독 좋은 학점을 받았어요. 그렇다보니 더 그런 생각이 드나봐요. 그럴 때 다른 분들은 어떻게 해결해나갔나요? 도와주세요
콤플렉스불면의욕없음강박우울불안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2개, 댓글 8개
oao20
2달 전
학점만 좋다고 좋은곳 가는건아니에요 내가 만약 학점이 주변 친구들보다 낮다고 생각된다면 다른사람이 노력한것보다 더 큰 노력을 해야한다고 생각해요 남들이 가지고 있지않는 자격증을 미리 준비해본다던가 지금부터라도 내가 자소서에 어떤 내용을 넣고 어떻게 풀어갈지, 시험이 있다면 미리 도전해보는것도 좋아요 그렇다면 학점이 친구들보다 조금 낮은것가지고 웬만해서 미래가 두렵거나 무섭지 않아질거에요 열등감도 덜 느끼구요
wishuwell
2달 전
과가 적성에 안맞는지 맞는지에만 집중해보세요 그게 제일 중요
wishuwell
2달 전
과랑 연관된 직업군이 나랑 잘 맞는지 어쩌면 평생 이거 하고 살 수 있는지가 제일 중요합니다. 주변 친구들 학점 신경 쓸 때가 아니예요 20대에는 그대로 진로 틀어도 타격이 덜하니까요
zoying
2달 전
저도 제가 원하는 과을 선택해서 다니고 있는데요 항상 드는 생각입니다 이길이 맞는지 다른길은 없었을까? 하지만 잠깐 멈춰서 생각해보면 저는 이 과가 잘 맞는거 같더라고요 물론 싫을때도 정말 많지만요...글쓴이님도 한번 멈춰서 생각해보시면 좋을것 같아요 만약 진짜 내 길이 아니라고 생각하시면 그길을 살짝 옆으로 틀어도 원래 있던 길은 사라지지 않으니 천천히 생각하셔도 좋을것 같아요 그리고 노력했는데 실패할까봐 두렵다고 하셨는데 사실 노력한거의 끝은 실패라고 생각하지 않아요 그 안에서 정말 남들이 얻지 못한걸 이미 얻으셨을겁니다 그리고 남들과 비교하게 되면 정말 끝도 없더라고요...정말 비교만큼 나를 깎아내리는 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반대로 생각하시면 나쁜 학점을 받은게 아니시니까 정말 잘한겁니다 나쁜학점을 받지 않는게 얼마나 힘든일인데요 그 학점을 받기위해 노력하신거 ! 그 과정을 높이 사시고 스스로를 대견하게 생각하시면 좋을것 같아요 남들과 비교를 조금만 멈추시고 스스로 돌아보면서 자신을 칭찬하거나 아예 생각을 다른곳으로 돌려도 좋을듯 싶습니다!
zam3940 (글쓴이)
2달 전
@oao20 과가 교육쪽이라 그런가 계속 생각했어요. 할 수 있는 건 정해져있다고 그래서 그런가 쉽게 다른 것도 노력해보자 생각이 안 들었나봐요. oao20님 말씀처럼 시험지도 먼저 한번 더 들여다보고 도전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zam3940 (글쓴이)
2달 전
@wishuwell 적성에 맞다고는 생각했는데 직접 와서 해보니 아닌 것 같기도 하고 매번 그 생각을 하는 것 같아요 그래도 과에 대한 기대감이 있다 보니 계속 놓지를 못하는 것 같기도 하고.. 아예 적성에 안맞는 점 맞는 점 적으면서 구별해볼까봐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zam3940 (글쓴이)
2달 전
@wishuwell 20대이면 진로 틀기엔 늦었다고 제가 무의식적으로 생각했나봐요. 과가 정말 나랑 맞는지 다시 확인해봐야하는데 시간에 쫓긴다고 계속 미루고 있는 것 같아서 마음이 복잡하네요. 아직 제대로 뭘 배워보지 않아서 그런건가 아니면 너무 많은 걸 배워서 그런건가 이도저도 아닌 제가 좀 답답하네요. wishuwell님이 말하신 것처럼 제대로 생각해봐야겠어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zam3940 (글쓴이)
2달 전
@zoying 남들 따라가기에 늦지 않으려고 급급해서 저는 멈춰야한다는 걸 자주 잊어요. 말 한마디 더 나에게 얹어질까봐 무서워서도 못하고요. 말해주시니 제가 멈춰야 할 타이밍인 걸 알았네요. 쉬게 되면 그 길이 사라지는 거라고 생각했어요. 매번 달려왔으니까 더 그런 생각이 들었나봐요. 감사해요. 노력의 끝이 실패가 아닌 이미 새로운 무언갈 얻었다고 이야기해주셔서 남달과 비교하는 게 정말 나쁜 짓인건 알지만 저는 제 못난 것만 보이더라고요. 고쳐보도록 노력할게요.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