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의식이 너무 심해서 타인의 말에 너무 민감하게 반응하게 돼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아/성격
hahahohi1234
2달 전
피해의식이 너무 심해서 타인의 말에 너무 민감하게 반응하게 돼요
사회생활하면서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다보니 이 사람 저 사람 다 만나게되잖아요 좀 짓궂거나 직설적이게 말하는 사람, 생각없이 말하는 사람을 만나면(또는 나쁜 사람이 아닌데도) 참다참다가 나중에 언젠가 꼭 화내게 되는데 그런 식으로 그 사람과의 관계를 회생하기 힘들 정도로 망친 적이 몇 번 있었어요.. 화를 내야할 때는 안 내고 이상한 포인트에서 화를 낸다는 말도 몇 번 들어봤어요 사람을 대할 때마다 반복이 되니 제 자신에게 문제가 있다는 생각이 들고 사회생활 경험이 많은 제 동기도 제가 피해의식이 심한 것 같다고 말하시는데 그동안 왜 내가 그 말을 들으면 화가 치밀어 올랐는지 제 자신에 대해서 이해가 되면서 고치고 싶더라고요..ㅠㅠ 피해의식이 심하니 제가 제 인생을 망치는 것 같고 너무 힘이 듭니다...
콤플렉스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8개, 댓글 4개
상담사 프로필
서영근 코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달 전
적절한 시점에 적절하게 화를 표현하고 싶다면
#비폭력대화 #나전달법 #I-message #대인관계스킬훈련 #코칭
안녕하세요, 마카님? 심리코치 서영근 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 자신이 피해의식이 심하다고 느낀다는 말씀이신군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일을 벌어졌던 그 당시에는 말하지 못하고 참았다고 마카님 입장에서는 관련성이 있는 상황이지만 다른 사람들이 볼 때는 관련성이 없거나 부족한 상황에서 참았던 화를 터트리시는 것처럼 보입니다. 마카님 입장에서는 마음속에 쌓였던 것들이 있기에 비슷한 상황이라 느껴질 때 화를 내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될 수 있습니다 전문가로서 마카님의 입장을 충분히 이해합니다. 그리고 상대 입장에서는 지난 번 일을 기억하지 못하거나 지난 번에 마카님께서 속으로 참으셨다는 것을 모르는 상황이기에 갑자기 화를 낸다고 생각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좀 짓궂거나 직설적이게 말하는 사람, 생각없이 말하는 사람을 만나면(또는 나쁜 사람이 아닌데도) 참다참다가 나중에 언젠가 꼭 화내게> 된다고 하셨는데 참지 않고 그 자리에서 표현하는 것이 필요하다 생각됩니다. 적절하게 표현하는 방법으로 <비폭력 대화> 및 <나 전달법 I-message> 등을 인터넷 검색에서 참고해 보십시오.
말씀 드린 방법들을 자연스럽게 사용하려면 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심리적 안전 공간에서 부작용 없이 숙달하기 위해서 전문가와 함께 연습해 보시는 것도 고려해 보십시오.
RONI
AI 댓글봇
Beta
2달 전
나 자신에게 화가 나고 나를 증오하시나요?
공감
신고하기
hahahohi1234 (글쓴이)
2달 전
인정받지 못하는 제가 싫은 것 같아요ㅠ
sosim1
2달 전
다른 사람이 인정 안 해도 돼요. 자신이 나를 인정 해 주시면 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