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결정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취업/진로
비공개
4달 전
진로결정
성실하게 일하고싶은데, 외모가 걸림돌이 돼서 ㅠㅠ 마기꾼이라고들을정도라... 첫인상 좋다가,나중에 좋지 않더라구요 마기꾼돼고 싶어서 됀게 아닌데 그일만 없더라도 멘탈 정상이었을거예요 그리고 이성보는 눈도 없어서, 킹카퀸카 외모가 아닌 너정도면 사귈때 부담없다는소리듣고 사람들이 볼 때 내외모가 뷁인가싶고 이상형이 돼야 마기꾼아니니 욕먹을일 없겠다 싶은 마음이 대인기피증까지가게 만든 것 같아요 절 물건처럼 저울질하던 애와도 절교했습니다.ㅠㅠ 직장에서도 마기꾼이네 못생겼네라는 소리들을까봐 일을 잘못하게돼고 맨얼굴로 나가면 다욕할까봐 무서워요 ㅠㅠ
분노조절불안콤플렉스트라우마우울성정체성환각망상공황조울의욕없음강박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0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김만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4달 전
외모평가로 인해 힘든 마카님께
#대인기피증 #우울 #평가불안
용기 낸 당신의 편에서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성실히 일하고 싶은데 직장에서도 얼굴에 대한 좋지 않은 평가를 들을까봐 두려워 도움을 요청하신것으로 보입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외모에 대한 좋지 않은 경험들이 많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마기꾼이라고 들었던 경험, 첫인상은 좋았다가 나중에 좋지 않았던 등의 경험들이 지속되면서 지금의 외모에 대한 자신감이 떨어지고 다른 사람들이 외모로 인해 비난할까 봐 불안하고 두려움이 커진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외모에 대한 평가를 하는 사람들이 마카님 주변에 많았던 것 같아요. 주변 사람들이 그렇게 외모에 대한 평가를 적나라하게 하고 비난하는 분위기라면 외모에 대한 자신감이 낮아지고 자존감까지 낮아질 것입니다. 먼저 외모에 대한 평가를 받았을 때의 상처가 컸을 것으로 보입니다. 보이는 것만으로 나를 평가하고 외모 한 가지만으로 나를 평가하는 것 같아 무기력감을 느끼기도 했을 것 같습니다. 분노가 치밀어 오르기도 하고요. 마카님께서는 외모에 대한 평가, 지적을 받았을 때 마음이 어떠셨나요? 솔직한 마카님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사실 평가하는 사람들이 나쁜 것이지 마카님이 나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너무 위축되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중요한 것은 많은 사람들이 외모에만 집착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직장에서는 오히려 성실하고 편안하며 자기 일을 잘 해내는 직원을 선호합니다. 무엇보다 그 사람의 가치관, 적극적인 태도, 친절성과 같은 부분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마카님이 용기를 내셨으면 좋겠습니다 어느 누구도 마카님의 가치를 평가할 수 없어요. 마카님은 있는 그대로 사랑받을만한 존재이고 존재 자체만으로 가치로운 사람이니까요. 마카님께는 나 자신에 대한 사랑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는 것도 도움이 되는 것 같아 안내드립니다. 먼저 마카님을 비판하는 내면의 목소리가 있다면 중단하는 것입니다. 혹시 마카님 스스로도 자신의 가치를 깎아내리는 부정적인 생각들을 한다면 중단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로 나의 강점을 발견하는 작업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내가 잘하는 것은 무엇인지, 내가 좋아하는 것은 무엇인지, 내가 칭찬을 받았던 적은 어떨 때였는지 긍정적인 측면에서 나에 대한 칭찬을 많이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또한 실제로 그러한 활동들을 하시면서 지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외모를 업그레이드하는 것에 대한 노력보다는 다른 강점을 발휘할 수 있게 개발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세 번째로는 SNS 시간을 줄이는 것입니다. SNS는 누구나 화려하고 좋았던 일들로 글이나 사진을 올리는 경우가 대다수이기 때문에 자주 보다 보면 비교하게 되고 나의 처지를 비관적으로 볼 수 있게 될 수 있기 때문에 SNS에 노출되는 시간을 줄이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
RONI
AI 댓글봇
Beta
4달 전
외모지상주의는 정말 그 사람이 얼마나 작은 그릇을 가졌는지 보여주는 사상이라 생각해요!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게 가장 중요하죠.
공감
신고하기
sl104ls
4달 전
외모는 상대적이에요 님보다 못난 사람이 4000만명이상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