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만나는게 지쳐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아/성격
bbananang
12일 전
사람 만나는게 지쳐요
원래부터 엄청 활발한 성격은 아니였지만 그래도 뭐든 친구나 가족과 함께 경험하고 놀러다니는 걸 좋아하는 성격이였습니다. 6개월 전 자취를 시작하고 나서부터 혼자 있는 시간이 많아졌고 처음엔 외로움도 많이 탔었습니다. 그런데 최근 들어선 사람을 만나면 재밌기보단 자존감도 떨어지고 상처도 받고 마음에 없는 말도 해야하고.. 너무 힘이 들고 이젠 지쳐요. 심지어 가족들과도 대화하는 게 힘듭니다. 부정적인 사회 얘기에 누가이랬다 저랬다.. 듣기 힘들어요. 혼자가 편하고 혼자 집에서 유튜브보고 애니보고 영화보고 책읽고 운동하고 요리해 먹고 알바하고 계획짜서 공부하는게 훨신 마음도 편하고 재미있어요. 외로움이 자주 찾아오지만 인간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보다 나은 것 같아요. 주변인들의 잘못이 있다기 보단 제 마음에 여유가 없어서 그런것 같긴 합니다. 그런데 이러다가 완전 외톨이가 되고 사회를 무서워하게 되는 히키코모리가 되어버릴까봐 걱정이에요.
의욕없음우울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10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정세은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11일 전
혼자 지내는 삶과, 대인관계 피로감을 분리해볼까요?
#대인관계 #우울 #성격
대인관계 패턴이 변화되어 힘든 시간을 보내고 계신 마카님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정세은입니다.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제 글이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답변을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은 현재 대인관계의 피로감과 사회로부터의 철수로 인한 본인의 변화된 모습에 걱정이 되는 것 같습니다. 특히, 이전과는 다르게 사회로부터 철수하는 본인의 모습을 바라보며 걱정이 심화되는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사람은 시간이 지나며, 환경이 변화하며 본인의 모습이 조금씩 바뀌어집니다. 핵심은, 이 변화된 부분을 낯설지만 스스로가 편하게 느끼는지, 반대로 부적감정이 심화되는지에 따라 상담의 대상 유무가 결정되기도 한다는 것입니다. 마카님이 적어주신 내용을 보면, 혼자 지내기 시작한 처음에는 외로움을 많이 느꼈지만, 현재는 유튜브도 보고 요리하는 등 혼자보내는 삶이 버겁게 느껴지지는 않은 것으로 생각됩니다. 반면에, 마카님은 특히 사람을 만나면 대화하는 것이 힘들고, 인위적인 모습을 만들어내는 것 같은 모습이 마카님의 부정적인 감정을 만들어내는 자극이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따라서, 마카님께서는 두가지의 상황을 분리해서 바라볼 필요가 있습니다. 혼자 지내는 삶이 마카님에게 편안함과 조용한 안정을 준다면, 이는 오히려 마카님에게 다가온 좋은 변화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유독 대인관계의 상황에서 마카님이 에너지를 많이 쓰는 것 처럼 느껴진다면, 세부적인 대인관계 패턴을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내가 너무 타인을 배려하는 지’, 혹은 ‘타인과 대화할 때 타인의 감정을 과도하게 흡수하는 지’ 등의 나의 대화패턴을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다행히, 마카님은 기존에 친구와, 가족들과 놀러다니는 것도 좋아하셨던 성격이라 하셨는데요, 그렇다면, 마카님의 주변 대인관계는 그대로 유지되고 있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믿고 의지할만한 대상에게 마카님의 현재 상황을 털어 놓으며, 마카님의 스스로를 돌아볼 수 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마카님이 최근 6개월 간, 자취생활을 적응하는 과정 외 특별히 발생한 스트레스 사건은 없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나의 한정된 에너지가 스트레스를 대처하는 과정에서 다 소모해버렸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모든 것은 자연스러운 정도가 중요하다고 하지요. 외부에서 받은 어려움을 적당한 수준에 혼자보내는 시간에서 위로받는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으나, 이러한 패턴이 심화된다면 외부의 스트레스에 적응적으로 대처하지 않고, 혼자 있는 상황으로 회피하는, 부적응적 양상으로 발전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글에서 표현하지 않으신 평상시 스트레스 대처 방법 등에 대한 부분은 추가적인 상담을 통하여 다뤄볼 수 있습니다. 먼 곳에서 응원하겠습니다 마카님.
yarusenai
12일 전
히키코모리가 되는걸 걱정할 게 아니라 당장 글쓴이분 마음 병드는걸 걱정하셔야 됩니다. 스트레스가 되는건 다 치워버리세요. 그래서 자기가 어디까지 떨어지던 간에 내 마음의 문제가 해결되어야 그 다음이 나옵니다.
blueocean123
12일 전
저와 같은 생각을 하고계시네요... 저도 그렇습니다. 같이 힘내요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