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떡해 하면 자기 위주로 생각 안할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아/성격
love12345678ll
20일 전
어떡해 하면 자기 위주로 생각 안할까요?
자기위주로 생각해서 소통도 안되고 자기위주로 생각해서 사람들이랑 대화 하는것도 힘들어요!소통이 안돼요!! 소통도 잘하고 싶고 대화도 잘하고 싶어요 근데 전 잘 안고쳐 져요!! 제가 똥고집도 쎄고 자존심도 엄청 강해서요! 자꾸 내 위주로 생각하게 돼요!소통도 잘하고 싶어요 소통 잘하고 다른 사람 입장도 생각 하게 할려면 어케 해야돼죠?
전문답변 추천 2개, 공감 23개, 댓글 6개
상담사 프로필
윤설희 코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19일 전
소통의 첫 걸음은 '잘 듣기'입니다.
#소통 #대화법 #자기중심 #대인민감성 #경청
안녕하세요? 자신의 소통의 문제점을 깨닫고 개선하고 싶은 마음이 가득한 마카님이시군요.
[공개사연 고민요약]
타인과 소통, 대화를 잘 하고 싶은 마음, 의지가 크지만 그것을 방해하는 것이 '내 위주로 생각'과 지나치게 쎈 고집과 자존심이라는 생각을 하고 계시군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사람은 누구나 '자기 위주'로 생각하는 성향의 디폴트 값을 가지고 태어난답니다. 어렸을때를 생각해 보세요. 아이들은 철저히 자기중심의 세상에서 살아가지요. 때 묻지 않은 순수함으로요!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고집을 부리기도 일쑤이구요. 그러다 성장하면서 다양한 사람, 다양한 커뮤니티에 속하게 되면서 '내 위주'의 방식을 고집하는 것이 종국에는 내게 불리하다는 것을 눈치 채면서 타인의 입장도 이해하고 어쩔수 없이 양보도 하게 되지요. 이것은 사회적인 동물들, 특히 인간의 생존방법이랍니다. 살기 위한 노력이지요. 그러나 애초에 우리가 '자기중심'이란 뿌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불쑥 불쑥 그 뿌리가 드러난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진짜 자기를 가리고 여러가지 페르소나를 쓰고 살게 되지요. 이럴땐 이런 페르소나, 저런 장면에서 다른 페르소나를 쓰며 적응하지요. 어쩌면 우리 사회는 모든 사람이 각각의 페르소나를 쓰고 상대를 만나는 거대한 연극의 무대라고 할까요? 그 속에서 가면을 쓰지 않고 민낯으로 서 있는 사람은 단연 눈에 띠기도 하구요. 마카님은 어린시절의 순수함, 포장 하지 않은 얼굴로 살아가고 있지 않을까요? 그러나 그것이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수시로 걸림돌이 되니 불편하고, 그래서 고쳐야 될 필요성을 느끼나 변화가 쉽지 않아 답답하고 속상한 상황이구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맞습니다. 누구나 그렇습니다. 자신의 성향, 특히 상대를 대하는 패턴을 바꾸는 것은 정말 쉽지 않는 과제이고 노력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지금의 패턴이 형성되기까지 내가 살아온 만큼의 시간이 필요할 지도 모릅니다. 그러니 서두르지 말고 차근 차근 진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소통방식의 변화는 여러가지 방법으로 개선이 될 수 있으나 그 첫 걸음, 그 핵심은 '잘 듣기'입니다. '내 위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은 사실은 상대의 이야기, 상대의 의도를 '잘 듣기'전에 내 생각이, 감정이 불쑥 올라오기 때문입니다. 먼저 잘 들으세요. 잘 듣는 훈련의 방법중 하나는 상대가 말하는 것을 '마음 속 말로 따라하기'입니다. 집중해서요. 내 생각이 치고 들어 오지 못하게 막는 효과도 있고 듣는 집중력도 좋아지지요. 두번째 훈련은 상대에게 내가 듣고 이해한 내용을 요약해서 돌려주고 확인하는 겁니다. " 이러 이러한 말인가요? 내가 잘 이해 했나요?" 그러면 상대는 맞으면 긍정, 그렇지 않으면 다시 설명을 할겁니다. 이런 대화를 하다보면 분위기도 한결 부드러워져요. 상대도 자신의 이야기가 잘 전달되는 것 같아 기분이 좋아지구요. 나 또한 상대에게 내 의견을 이야기 할때 좀더 차분히 이야기 할 수 있는 힘이 생기구요. 이런 분위기에서 서로 핏대를 올리기는 쉽지 않습니다. 일단 ' 잘 듣기'부터 시작합시다. 그리고는 내 생각을 깨끗하게 표현하기, 적절하게 페르소나를 구사하기, 그래도 아닌 사람, 상황을 대처하기 순서입니다. 변화하기 힘든 사람은 자신의 대화패턴의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는 사람들입니다. 마카님은 이미 스스로의 문제를 충분히 인지하고 있고 불편해 하고 있고 개선하려는 의지도 강합니다. 오랜시간 고착화된 습관을 단번에 바꾸기는 어려우나 지금 시작하면 앞으로의 마카님의 관계의 질, 삶의 방향이 달라질수 있습니다. 지금의 충만한 의지로 잘 하실 수 있습니다.
비폭력대화법(NVC)를 추천합니다. 혼자 힘으로 쉽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오랜 패턴을 바꾸는데 파트너가 필요하다면 코칭을 통해 도와드리겠습니다.
jinzu73
19일 전
mbti있으신가요?
love12345678ll (글쓴이)
19일 전
@jinzu73 사교적인 외교관이요!
jinzu73
19일 전
감사합니다 ㅎㅎ
akwlteh1
18일 전
저는 너무 남들말을 잘들어줘서… 그것도 힘이들때가 있더라고요 다들 들어줘도 자기가 듣고싶은말만 듣고 소통이라는것도 가끔 보면 쿵 짝이 맞아야 되더라고요^^ 주변을 둘러보면 내가 소통을 못하는게 아니고 나랑안맞는 사람들을 사귀고있을때가 있더라구요~ ㅎ다른사람입장을 이해하려 하는게 힘들면 그냥 대화할때 그렇구나 그랬구나로 대답해주시면 대화의흐름이 잘되더라구요~
tyoyto
16일 전
불필요한 말을 줄이시는게 더 낫고 다른 사람들 반응보면서 따라하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