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장을 너무 많이해여 - 마인드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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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NMINKIM
한 달 전
긴장을 너무 많이해여
운동선수인데 시합만 하면 연습한거에 3분에1정도 밖에 안나오고 너무 긴장해서 손발에 땀이 많이 나요 그리고 불안 초조같은 느낌도 받고 심장이 터질듯이 뛰어요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2개, 공감 8개, 댓글 4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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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수진 코치 님의 전문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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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달 전
결과에 집착하기 보다는 그동안 연습한 과정을 떠올려보세요
#멘탈코칭#운동선수#성과향상#과정에 #집중하기#나를스스로#지지하기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코치 윤수집입니다. 작성해주신 글을 읽고 지금의 그 상황에서 조금은 편안해지길 바라는 마음으로 글 올립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그동안 연습한 것에 비해 시합을 나가면 결과가 1/3만 나오는 상황이시네요. 긴장을 하다보니 손발에 땀이 많이 나고 불안 초초 등의 감정으로 시합에 집중하기 어려운 요즘인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결과에 집중된 게임을 하고 계시진 않은가요? 그동안 연습한 양에 비해 결과가 못 미친다는 생각이 들면 현실적인 상황에 대한 객관화가 필요해 보입니다. 지금 마카님의 머리 속에 어떤 생각을 가득차 있을까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운동하는 선수들에게 필요한 것은 경기 결과를 잘 내기 위해 평소 훈련을 하며 자신의 마음과 마주하는 습관입니다. 매 순간 결과로 나를 평가 받게 되는 직업이다보니 경기 순간마다 올라오는 스트레스와 불안함 초조함은 늘 따라오지요. 그 순간 마다 마카님의 패턴은 어떤가요? 매 경기 시 떠올려지는 마카님의 생각 감정 행동의 패턴도 떠올려보시면 내가 어떤 생각에 사로잡혀 있는지 그리고 그러한 생각으로 나의 신체 변화는 무엇인지도 알아차릴 수 있을 것 같아요.
결국은 자신과의 멘탈 싸움입니다. 그 멘탈을 탄탄히 하기 위해 자신의 패턴을 알아차리고 평상시 연습과정을 통해 내가 매 순간 집중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 경기시 나는 무엇을 핵심으로 진행해 나갈 것인지 스스로에게 질문하고 떠올리는 것이 필요합니다. 긴장과 초조함을 떨쳐낼 것이 아니라 그것을 잠잠하게 만드는 과정을 알아차리는 것이 필요해요. 운동선수들에게 해드리는 말 중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 지금 나의 그 긴장을 즐기고 나의 편으로 만들어라!! 입니다. 추석기간 동안 나의 생각- 감정-행동 패턴에 대해서도 들여다보는 시간이길 바랍나다. 세상의 모든 감정과 마주하는 코치 윤수진 드림.
RON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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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ta
한 달 전
늘 긴장되어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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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yurin36
한 달 전
연습할때를 시합과 같은 분위기를 연출해서 반복적으로 하시거나, 시합할때 이어폰으로 좋아하는 노래를 들으면서 긴장을 푸는 건 어떨까요? 어떤 운동선수인지 몰라서...
aoung2025
한 달 전
다 ㅈ밥이야 라고 생각해보시는건 어떠세요?? 저 막 발표하는 날이면 헛구역질 계속하고 그럴정도로 긴장했는데 저렇게 세뇌시키고 점점 발표는 아무것도 아니라고 생각하니까 헛구역질도 안 하고 이제 조금밖에 안 떨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