뭔가를 안하면 너무 불안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아/성격
nohappy1109
5달 전
뭔가를 안하면 너무 불안해요
22살 여자입니다 어릴때부터 이랬어요 중학생때부터 학업과 알바 병행하고 성인되어서 공시공부하고 하루 최대 6시간 평균 5시간 자고 그랬어요 그때는 학업때문에 잠시 그런 줄 알았지만 20살 되어서도 공시공부하느라 저랬고요 올해 6월에 공시준비 그만하고 잠시 쉬고 있는데요.. 알바로 한달에 230을 벌어요 체감 가실까요.. 하루정도는 쉬어도 된다 괜찮다고들 하시는데 너무 불안해요 지금도 운동 중이고 곧 12시부터 9시까지 알바를 가는데 불안하고 뭔가 공부도 해야할 것 같고 그렇다고 공부하면 돈도 벌어야할 것 같고 불안해요 어떡하면 좋을까요
스트레스강박콤플렉스불안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5개, 댓글 7개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5달 전
공부하면 돈도 벌어야할 것 같고 불안해요 어떡하면 좋을까요.
#스트레스 #콤플렉스 #강박 #불안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하루도 쉬지 않고 무언가를 하려고 하지만 쉬지 못하는 마카님에게 제 글이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적어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은 어린 시절부터 열심히 공부도 하고 열심히 알바도 하고 계십니다. 잠도 많은 시간을 충분히 자는 것은 아니고 일과 공부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보기에도 쉬는 시간이 부족해 보이고 자신도 그렇게 생각하지만 혼자만을 위한 시간을 만들기가 어려운 심리적인 이유가 있어 보여서 글을 남긴다는 생각이 듭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일과 공부를 열심히 하는 것은 사회 생활에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렇지만 자신의 시간을 갖지 못할 정도로 만드는 심리적 불안은 장기적으로 자신의 인생을 힘들게 합니다. 불안에서 하는 행위는 자신을 지치게 하고 그 활동을 하지 않으면 불안이 느껴지기 때문에 놓지 못하고 집착하게 됩니다. 불안한 마음으로 공부나 일을 하면 빨리 지치고 한 곳에 집중하거나 몰입하는 것이 어려워지기도 합니다. 자신이 홀로 있는 시간을 가지고 자신의 감정과 신체 감각을 느껴 보시고, 무엇이 느껴지는지 자각해 보시고 불안이 느껴진다면, 어떤 것이 나의 불안을 만드는 것인지 탐색하고 원인을 이해하면서 불안을 낮추는 방법을 찾아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중학교 시기부터 불안이 강해진 것으로 보면 중학교 시기를 전후에서 마카님을 불안하게 하고 생존에 민감하게 만든 원인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그 원인이 가족으로부터 왔을 수도 있고 주변의 상황, 친구들 아니면 자신이 느끼는 불안감을 조장했던 원인들을 찾아보시는 것이 인생 마라톤을 하는 마카님에게 더 건강하고 오래 달릴 수 있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불안을 일과 공부로 회피하기 보다는 불안을 느껴보시면 마카님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아가는 과정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불안의 원인을 함께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불안을 조절하는 방법을 하나씩 배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candlelight08
5달 전
저도 글쓴님과같은 20대를 보내고 30대가 되었는데요.. 그러니까 30이 되어서야 내가 왜그렇게 불안하게 항상 긴장하면서 뭔가를 하지 않으면 안될것 같은 생각에 사로잡혀서 살았는지 알게됐어요.. 무엇이 그토록 불안하게 만드는 것인지 개인마다 다 를거에요! 저는 일단 상담사선생님과 여러차례 상담하면서 많이 해소되었고 그 원인과 해소방법을 알게되니 불안감이 느껴질때 예전만큼 불안에 떨지않고 두렵지 않게됐어요~! 마인드카페에서 추천하는 <패닉버튼> 이라는 책이 있던데 예를들면 저런 책을 통해 도움받을 수도 있지만 상담꼭 받아보시라고 말씀드리고싶네요! 20대 글쓴님의 나이에 상담을 받았으면 더 행복하게 20대를 보냈을것 같아요..!
nanami14
5달 전
정말 저두 그래요
nanami14
5달 전
@candlelight08 저도 비슷한 고민인데 상담이나 여러노력을 통해 많이 나아지셨나요…!! 극복하고 싶어서 여쭈어봐요
candlelight08
5달 전
@nanami14 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정도에요! 지금은 그때 왜 그렇게 불안해했나..! 지금생각하면 별거아닌것처럼 느껴지고 그래요~!ㅎㅎ
nanami14
5달 전
@candlelight08 감사해요 잘 극복하셨단 이야기들으니 저도 ㅠㅠ 노력하면 될 수 있을거같단 생각이 드네요 눈물날려고 그래요!! 힘내야지
피터팬증후군
5달 전
저보다 열심히 사시는것같아요.. 너무 불안해 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