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부모님께서 저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Love040
3달 전
저희 부모님께서 저한테 기대를 많이 걸어요. 제가 반드시 좋은대학을 갈거라면서 많이 이야기하세요.... 근데 저한텐 부담이 돼요. 좋은 대학을 못가면 어쩌지? 부모님께 부담된다고 말하고 싶지만 제가 너무나도 소심해서 이야기를 드리는게 어려워요... 그것때문에 스트레스가 싸여서 너무 힘들어요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8개, 댓글 4개
상담사 프로필
황서현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3달 전
부모님의 기대로 인해 힘들어하는 마카님께
#불안 #부담 #스트레스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답변을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 부모님의 기대가 부담이 되어 힘들어하고 계시는군요. '반드시' 좋은 대학을 갈 거라는 말이 마카님께 큰 부담으로 다가올 것 같아요. 부담이 되고 힘든 마음을 부모님께 이야기하고 싶은데 부모님의 반응이 걱정되어 이야기하기 어려우신 것 같아요. 마카님의 힘든 마음을 털어놓을 수도 없어서 마음이 더 무거우셨을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부모님의 기대가 너무 크면 마음에 큰 부담이 생기고 불안이 커지게 됩니다. 내가 실패하게 되면 나에 대한 부모님의 기대가 무너지게 되고 나에게 실망하게 되실까봐 무섭기 때문이죠. 또한 부모님이 자주 '반드시' 라는 말을 하셨다면 이 말이 마카님을 더욱 옥죄어 스트레스가 심하셨을 거에요. 누구나 실수하고 실패할 수 있는 권리가 있는데 반드시 해야만 한다라는 말로 나는 절대 실수해서는 안 되는 사람이 되어버리면 그 압박감이 너무 크게 느껴졌을 거에요. 마카님이 바라는 것은 마카님의 힘들고 불안한 마음을 부모님이 알아주시는 것인 것 같아요. 하지만 기대가 크신 부모님께 말을 하기 어려워 혼자서 힘든 마음을 감당하고 계셨던 것 같아 염려가 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 부모님께 현재 마카님이 힘들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으신 것 같아요. 하지만 이야기하기 어려운 이유가 있으신 것 같습니다. 힘든 마음을 이야기 했을 때 부모님의 반응이 너무 두렵다면 믿을 수 있는 친구나 선생님께 이야기를 해보는 것도 도움이 돼요. 내 마음을 알아주는 사람이 있다는 사실이 마음을 한결 편하게 해주거든요. 그리고 나중에 기회가 될 때, 마카님이 이야기할 수 있는 힘이 생겼을 때 그때 부모님께 솔직하게 이야기해도 괜찮아요. 제일 중요한 건 마카님의 마음이에요. 마카님의 솔직한 마음이 전달되기를 바라겠습니다.
마카님의 이야기를 조금밖에 듣지 못하여 짧게 답변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다른 고민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사를 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
rlaqudwnd0817
3달 전
저도그래요
namuh
3달 전
부모님의 기대는 빨리 실망시킬 수록 좋습니다
decisionreverse
3달 전
말이 씨된다고 좋은대학갈거라고 말해주면 도움된다고 생각하시는거죠 근데 본인은 너무 부담되니까 아무말도 하지말아달라고 말하세요 말 안하면 상대방은 몰라요 ᆢ