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 무서운 상상을 하게되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일반 고민
poco0523
한 달 전
계속 무서운 상상을 하게되요
그냥 갑자기 놀다가도 막 불안해지면서 누가 칼들고 오면 어떡하지?이런생각이 들고 특히 밤에는 자는사이에 강도가 들어오면 어떡하지?등의 생각을 계속 하게되니까 잠도 못자고 계속 불안하니까 너무 힘든데 누군가한테 말할 수 도 없어서 더 힘들어요 부모님한테 말해서 상담을 받아볼까 생각도 해봤는데 차마 부모님한테는 못 말하겠고 이제는 부모님이나 가족이랑 잠깐 연락이 안되면 무슨일 당했나?,어떡하지?등 전보다 점점 심해져서 힘들어요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3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한 달 전
불안으로 마음이 힘든 마카님에게
#불안 #일상도살핌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의 고민에 도움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잘 지내다가도 문득문득 불안한 생각들이 떠오르곤 하는군요. 밤에는 강도가 들까 걱정되어 잠을 못 이루기도 하네요. 이런 마음을 누구에게 말도 못하겠고 불안한 생각은 점점 더 늘어나니 어떻게 혼자서 감당해야하나 막막한 마카님의 마음의 느껴지는 듯해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나이는 나와있지 않지만 글의 맥락상 아마도 한창 사춘기를 보내는 마카님일거라 짐작해보았어요. 보통 12~18세를 사춘기로 보는데 이때에는 성장으로 인한 호르몬계의 활동이 왕성해지거든요. 신경계의 작용과 감각이 예민해지게 되구요. 그래서 작은 것도 너무나 즐거운 일이 되기도 하고 그 반대로 며칠을 고민할 정도로 크게 힘들어지기도 해요. 이런 예민함이 감정에도 영향을 주고 그래서 문득 불안한 생각이 떠오를 수 있는데요. 하지만 매번 그럴만한 상황이 아님에도 그러면 어쩌나 하는 불안함이 계속 느껴지는건 마카님이 마음이 많이 힘들다는 의미를 반영하는 것일 수 있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하면 어떡하지?’라는 물음을 마카님은 어떻게 다루고 있을까요? 매번 생명에 위협이 될만한 상황이 떠오른다는건 그만큼 높은 불안감을 의미하는 걸텐데요. 떠오르는 생각에만 집중하게 되면 더 최악의 상황이 상상이 되기에 불안이 더 커질 가능성이 높아진답니다. 때문에 불안과 관련한 질문이 떠오를 때 얼음 한조각을 녹여 먹어본다거나 좋아하는 음악을 듣는 것처럼 주의를 다른 곳으로 돌려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하지만 이렇게 해서 다뤄지지 않는 불안이라면 좀더 일상을 자세히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정말 불안한 것은 따로 있는데 그 불안이 잘 인식되지 않을 경우에도 희박한 가능성에 자꾸 주목될 수 있으니까요. 이럴 경우 마카님의 생각처럼 전문적인 도움을 통해 마음을 탐색해보는 것이 필요한데요. 부모님께 말씀드리기 어려운 이유도 어쩌면 뭔가 걱정되는 부분이 있는건 아닌가 싶은데요. 만9~24세미만까지는 1388전화상담이나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를 통해서 고민을 나눌 수 있으니 이 부분도 참고해주세요.
불안에 압도되는 느낌을 계속해서 받다 보면 이후 또다시 이런 생각이 나타날까에 대한 불안도 생길 수 있는데요. 우리가 평상시 하루에 하는 생각의 80%가 부정적인 것과 관련이 깊은 만큼 심호흡을 천천히 하면서 몸도 편안히 하고 생각이 다른 기로 흘러갈 수 있도록 두어보는 건 어떨까요? 커다란 바위도 여러 과정을 거쳐 손에 꼭 잡히는 자갈로 바뀌어가는 것처럼 마카님의 불안도 차츰 그렇게 줄어들기를 바랄께요~
RONI
AI 댓글봇
Beta
한 달 전
불안감을 느끼고 계시는군요. 00님이 불안감으로 많이 힘드신 건 아닌지 걱정이 돼요.
공감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