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되지 않는 고민이 있을 때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일반 고민
cherish712
6달 전
해결 되지 않는 고민이 있을 때
그 고민 때문에 수시로 불안해지고 걱정된다면 어떻게 해야 마음을 편하게 먹을 수 있을까요
불안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5개, 댓글 7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6달 전
수시로 느껴지는 불안으로 고민중이신 마카님에게
#대처비법만들기 #불안도친구처럼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의 고민에 도움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고민으로 인해 마음이 자꾸 불안해짐을 느끼시는군요. 편안한 마음을 갖고 싶은데 어떤 방법이 도움이 될지 궁금해 글을 올려주셨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의 고민의 유형은 어떤가요? 자주 반복되는 고민의 주제가 있으신가요? 혹은 일회성으로 스치고 지나가는 고민일까요? ‘그 고민’이라 하신 걸 보면 어쩌면 주제가 좀 한정되어 있지만 매번 대처가 잘 안되어 힘드신걸까 하는 생각도 드는데요. 고민이 불안으로 연결되면서 감정도 긴장되고 초조해지는 쪽으로 방향이 맞춰지게 될 거에요. 그러면서 생각도 내가 혹여 걱정했던 것들이 일어나면 어쩌나, 내가 그것들을 잘 대처하지 못하면 어쩌나, 내게 큰 피해가 생기면 어쩌나 하는 쪽으로 떠올려질 것 같구요. 누구나 하루에 하는 생각의 8,90%가 부정적인 것과 관련이 있다고 하는데요. 이런 생각들을 나와 관련지어 생각하고 의미를 부여하게 되면 현실의 폭이 좁아지면서 더 불안을 느낄 가능성이 높아질 거에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자주 반복되는 주제가 있거나 마음을 크게 차지하는 걱정이 있으시다면 그 주제를 흩어지게 두지 마시고 글로든 이미지로든 만들어 보세요. 불안을 실체화 시키는 과정에서 불안을 일으키는 생각을 살펴볼 수 있거든요. 또 이렇게 생각되어 불안할 수 있구나 이해할 수도 있구요. 불안하고 걱정되는 마음 아래에는 어떻게 되었음 좋겠다는 바람이 담겨있기도 하답니다. 예를 들어 ‘갑자기 어딘가 아프면 어쩌지?’라고 걱정이 된다면 건강하고 싶은 욕구가 있는 것처럼요. 그 욕구가 읽어질 때 그럼 그걸 위해 지금 내가 무엇을 하면 도움이 될까라고 여기고 실천해본다면 불안의 시간도 줄일 수 있을 거에요. 저 역시 자주 불안을 느끼는 편인데요. 순간 느껴지는 불안이라면 잠시 심호흡을 하거나 스트레칭을 하면서 주의를 전환해본답니다. 그 이상의 불안이라면 잠시 하던걸 멈추고 무엇이 연결되기에 이렇게 불안할까 살펴보고요. 자주 반복되는 주제일 경우 그것과 관련된 경험담이나 전문적인 글을 캡쳐해 종종 보기도 하는데요. 이런 과정을 몇 번반복하다보면 ‘어 불안하다. 왜그러지? 아 이것 때문에 순간 불안해졌는가보다, 이럴 때 전에 이 글을 보니 좀 괜찮았지’라고 정리가 빨리 되기도 하더라구요.
마카님에게도 나름의 마음 대처법을 마련해두셔서 불안이 오더라도 친구 만나듯 건강히 만나고 헤어질 수 있기를 바랄께요. 그리고 마음에서 정 떠나보내기 힘든 불안은 그와 관련된 경험을 직접 다뤄보시는 것도 도움이 되실 테니 그럴 때 마인드카페도 찾아주셔요. 응원하겠습니다~!
dawnsky101
6달 전
그 고민을 조금 털어 놓아 보는건 어떨까요..? 고민을 털어 놓는 것만으로도 불안이 줄어들거에요. 무슨 고민인지 괜찮으시다면 털어 놓아주실 수 있을까요..?
apple0213
6달 전
왜 걱정하냐고 불안해하지말라며 스스로를 다그치기보단 그냥 그 불안함을 인정해주세요. 아 난 지금 불안한 상태구나. 걱정이 되는구나. 그렇다면 내가 왜 불안한지, 무엇이 걱정되는지스스로에게 가만히 물어보는거죠. 누구나 불안하지 않을수는 없는것같아요. 그리고 그 불안함을 당장에 극복해내지 못한다고 못난 사람이 아닙니다. 지극히 당연한것이고 자연스러운 거니까요. 윗분 말씀처럼 누군가에게 이야기를 해보거나 이곳에 적어보는것도 도움이 될거같아요. 나도 잘 모르겠는 감정들을 뱉어내면서 정리가 되기도 하거든요. 부디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다 괜찮아질 거예요. 결국엔 평안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iiiliillliiil
6달 전
저도 종종 그래요. 그래서 이런저런 책을 봤었는데, 그중에 불안한 이유를 적어보라는 게 있었어요. 그냥 종이에다가 고민거리들을 생각나는 대로 쭉 쓰고서 '내가 당장 해결할 수 있는 고민', '하늘이 두쪽 나도 나 혼자서는 절대로 해결할 수 없는 고민' 이렇게 나눠보는 거예요. 그래서 내가 해결할 수 있는 건 하고, 해결 못하는 건 그냥 내버려 두는 거죠. 이렇게 내가 해결할 수 없는 고민이란 걸 인지하고 나면 차차 마음이 편해지더라고요. 어차피 고민해 봤자 답이 없는데 괜히 불안해하지 말자, 라는 말이 이런 거구나 하고 깨닫게 되었거든요. 시간이 해결해 주겠거니 하면서... 저는 불안할 때마다 여러 번 반복하면서 효과를 보았는데, 님께도 이 방법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ㅎㅎ
RONI
AI 댓글봇
Beta
6달 전
불안하고 초조한 느낌에 나를 주체할 수 없는 느낌이 드시나요?
공감
신고하기
cherish712 (글쓴이)
6달 전
@dawnsky101 사실 고민이 여러가지라..아무래도 가장 큰건 주변에 마음놓고 의지할 사람이 없다인 것 같아요 그런 사람이 있어준다면 다른 고민들도 좀 덜 불안해지겠죠
dawnsky101
6달 전
@cherish712 맞아요..주변에 들어줄 사람이 있으면 의지도 되고 덜 외롭고 불안도 줄어들 거에요.하지만 주변에 이야기할 사람이 마땅치 않으시다면 마카를 찾아주셨으면 해요.. 제가 실제로 만나 의지할 사람이 되어주지는 못하겠지만 이렇게 글로나마 의지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드리고 싶어요.진심으로요..!! 그러니 힘들 땐 언제든 편히 털어 놓아요:) 제가 응원하며 곁에 있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