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끝난일을 자꾸 되뇌이고 생각해요 - 마인드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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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eentea05
7달 전
이미 끝난일을 자꾸 되뇌이고 생각해요
예를 들자면 어떤 프로젝트를 실패했는데 그 원인이 제가 시간을 놓쳐서 그런거라고 치면요 ‘그때는 시간이 없었고~ 그래서 뭐를 못 했고~어쩔수 없었고’ 이런식으로 이미 다 끝난 과거의 일에 대해서 자꾸 그 과정을 똑같은 내용으로 곱씹고 약간 그 이유를 계속 머릿속에서 끊임없이 합리화하는 것 같아요 이미 끝난일은 끝난일이고 바꿀수 없다는걸 알고있는데 왜 제 의지와 상관없이 자꾸 생각이 나는걸까요? 그러면 기분은 또 기분대로 안 좋아지고요
강박스트레스중독_집착
전문답변 추천 3개, 공감 18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윤수진 코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7달 전
자신이 조절 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명확하게 구분 지어 보세요.
#내부귀인#나#조절하기#습관단절하기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코치 윤수진입니다. 현재 가지고 있는 마카님의 습관 단절을 위해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은 지나간 일에 대해 자꾸 복기해 보는 습관을 가지고 계시네요 곱씹는 내용을 합리화는 습관도 있으시구요 의지와 상관없이 생각나는 상황에 대해 도움 받고 싶어하시는 마음에 같이 머물고자 들어왔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사회심리학에서는 사람들이 어떤 하나의 현상에 대해 자신에 대해서는 외부귀인하고 타인에 대해선 내부귀인 하는 성향이 있다고 말합니다. 내부귀인은: 저 사람이 약속에 늦는 것은 원래 게으르고 시간관념이 없는 사람이라 그렇다고 라고 생각하는 것이고 외부위인은: 내가 약속에 늦는 것은 일찍 나왔음에도 어쩔 수 없는 차량의 증가 외부 요인으로 그럴 수 밖에 없다고 합리화 하는 것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지금 마카님에게 필요한 것은 지나간 과거와 같은 똑같은 일이 벌어지지 않게 하기 위한 습관 단절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합리화하는 외부귀인을 멈추는 것입니다. 지금 마카님의 원하는 것은 어떤 미래인가요? 어떤 것을 변화하길 원하시나요? 마카님의 촛점을 그것을 생각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가 아닌 내가 원하는 상황으로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시길 제언해 드립니다.
습관을 하루아침에 변화하기란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그 습관변화로 내가 원하는 목표가 명확하고 방향성이 확실하다면 습관은 변화 가능합니다. 코칭을 통해 명확한 목표 설정과 올바른 올바른 방향을 향해 걸어나가 보시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것입니다. 세상의 모든 감정과 마주하는 코치 윤수진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