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너무 못난걸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취업/진로
ysb1122
7달 전
제가 너무 못난걸까요?
현재 대학교를 재학 중인 학생입니다. 종강을 해서 지금 슬슬 성적이 나오는데 저보다 높은 성적의 친구들을 볼때 마다 질투가 나기도 하고... 왜 나는 이러지? 왜 못하는거지?라는 생각 때문에 너무 우울해지기도 하고... 더 나아가서 미래에 대한 걱정이 너무 되기도 해요 친구들을 축하해주지는 못할 망정 질투하는 제가 너무 속좁아보이고 너무 싫기도 해요... 제가 너무 못난걸까요? 열등감을 어떻게 하면 극복할 수 있을까요?
열등감불안우울의욕없음
전문답변 추천 2개, 공감 5개, 댓글 4개
상담사 프로필
윤수진 코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7달 전
나의 현재와 앞으로의 목표를 명확히 하기
#자존감올리기#열등감을활용하기#나의속도와#목표를#명확히하기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코치 윤수진입니다. 종강을 앞두고 성적이 나오는 상황에 여러가지 감정이 올라오는 상황이네요. 마카님의 상황을 같이 들여다 보고 머무는 시간이 되길 기대합니다. 아울러 앞으로의 학교 생활에 조금이나마 방향등을 켜는 시간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글을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성적 결과를 앞두고 나의 성적과 친구들과의 결과를 나도 모르게 비교하게 되고 그 과정에서 올라오는 나의 열등감과 마주하고 계시네요 더 나아가 마카님의 미래에 대한 걱정, 불안감이 올라오시네요. 미래가 아닌 현재 Here and Now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이 남겨주신 <저보다 높은 성적의 친구들을 볼때 마다 질투가 나기도 하고... 친구들을 축하해주지는 못할 망정 질투하는 제가 너무 속좁아보이고 너무 싫기도 해요... 제가 너무 못난걸까요? 열등감을 어떻게 하면 극복할 수 있을까요? > 부분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인정 받고 싶은 욕구, 성장욕구 등이 마카니에게도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마카님이 열등감이라 느끼는 것은 나쁜 것 만이 아닌 나를 그래서 어떻게 성장 시킬 매개로 활용할 것이냐에 집중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그렇다면 열등감과 우월감을 어떻게 가져갈 것인가에 대해 조금 남겨드리면 마카님의 앞으로의 대학생활에서의 단기 목표 그리고 그 넘어를 생각하는 장기 목표를 먼저 생각해 주세요. 그러한 목표가 구체화가 되면 그 목표에 나를 지지해줄 외부 지지자원은 누구인지, 그리고 나를 둘러싼 환경 분위기 등등이 나에게 미치는 영향(장점과 단점)를 구체적으로 적어보세요 아마도 같이 공부하는 친구들이 장점과 단점에 영향을 미치고 있을 겁니다 그 장점과 단점에 마카님은 어느 것에 집중해서 활용할 것인지 생각해보세요. 자존감 회복 우월감을 느끼기 위해선 지금 마카님이 목표를 잡은 것을 향해 나아가는 그 과정에 적극적인 지지를 해주세요 과정안에서 일어나는 작은 성공경험에 함께 해주세요. 열등감에 머물고 말 것인지 그 열등감을 넘어설 것인지 생각해보시구요.
마카님의 대학생활에 활기와 에너지가 올라오길 바랍니다. 구체적인 목표 설정과 다각도로 들여다 보시길 원하면 코칭을 경험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세상의 모든 감정과 마주하는 코치 윤수진 드림
gksrmfrl1114
7달 전
저도 그랬어요! 저보다 잘난 친구는 왜 그렇게 많은지... 그 친구 이겨보겠다고, 일주일에 한 번 밥 먹고, 잠은 3시간도 못 자가며 노력했는데... 못 따라 잡겠더라고요... 근데 그런 친구들도 미래 걱정을 하면서 안정적인 공무원 하겠다고 하더라고요... 저 친구들도 저런데 저 발끝도 못 따라가는 저는 어떻겠어요... 미래는 어둡고, 희망도 없고... 근데 전 포기하지않고 부족한게 뭐지? 계속 생각하고 나아갔어요! 결국엔 그 친구들과 비슷한 성적을 받고 졸업했고, 제 수준에 맞는 직장 찾아 행복하게 다니고 있습니다!!! 열등감은 저에게 있어 슬픔도 주었지만, 제가 노력하게 만드는 원동력이 되었고, 결국엔 미래를 밝혔습니다. 열등감이 꼭 나쁜 건 아니더라고요!
wonyejy
7달 전
열등감이라기보다 부러움을 인정하고 더나아가서 나도 되고말아야지가 된다면 그보다 좋은 거름은 없지요. 무언가 성취하기 위해선 부러움과 시기 질투같은 거름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건강하게 받아들이기가 더해지면 좋을거같아요
dltjswn5678
7달 전
드라마보다가 어떤어린배우가 하는소리를 듣고 아..... 하면서 수긍했어요 70점이든 80점이든 100점 맞은 사람보다 행복하게 살면 된다고 어린아이라서 더 받아들인걸지도 부러움보다 당신이 행복했으면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