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성격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아/성격
비공개
8달 전
나의 성격
제 성격이 소심한 편이라 친구들이 저를 너무 만만하게 봐요 ㅜㅜ
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9개, 댓글 4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8달 전
관계에서 표현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마카님에게
#관계에서의변화 #지속적인연습과시도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소심하다 생각되는 성격으로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군요. 친구들이 마카님을 만만히 보는 태도에서 위축도 되고 한편으론 속상한 마음도 클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의 글에서 만만히 본다는 표현에 대해 저는 친구들로부터 마카님의 의견이 잘 받들여지지 않는 것 같고, 마카님의 기분에 상관없이 대하는 것으로 여겨져 속상할 때가 많다는 의미로 이해했는데 실제로는 어떨까요? 마카님과 친구들과의 관계는 보통 어떤지 이번 친구들만 이런 건지 혹은 이전부터 느껴온 어려움일지 궁금했어요. 성격을 언급한걸 보면 아마도 이전부터 계속 되어온 어려움일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는데요. 어쩌면 마카님이 이전부터 누군가에게 내 의견을 표현하는 것보다 상대에게 맞춰주는 일이 많지 않았을까 싶어요. 그리고 그럴 때마다 관계에서 큰 갈등 없이 지내오거나 나름 좋은 평가를 받아오면서 지금의 성격을 더 유지하게 되어오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해보았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나를 존중해주지 않는 듯한 친구들의 태도를 보며 혹시 내 성격이 이래서 이런거지 라는 생각으로 자책도 하면서 더 마음 속상할 때가 많지 않았을까 싶어요. 아마도 평소에 내 생각을 표현하는 것이 익숙치 않기에, 그리고 표현할 때 혹시 친구들과의 관계가 안 좋아지면 어쩌나, 서먹해지면 어쩌나 하는 걱정들이 앞서서 더 표현이 어렵게 여겨질 수도 있는데요. 관계라는 것은 상호작용이라서 어느 한쪽만의 희생이나 배려로 유지되기 어렵답니다. 가까울수록 지내다보면 서로 의견이 안 맞을 때도 있고 맞춰가야할 상황도 생기게 되지요. 그러면서 감정이 상할 때도 있지만 이런 갈등을 잘 풀어갈 때에 더 안정적인 관계가 될 수 있거든요. 친구의 의견을 존중해줄 필요도 있지만 마카님의 의견도 함께 나누며 함께 맞춰가야하는 것이 친구와의 사이에서도 필요하구요. 그러기 위해서는 마카님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먼저 살펴봐주세요. 혹시라도 자신에 대해 소심해 라는 식으로 부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다면 더욱 위축되어서 표현이 어려워질 수 있을 거에요. 평소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부분을 찾으면서 동시에 내 생각을 어떻게 표현해갈지 고민하고 연습하는 시간도 필요하답니다. 평소 자기 생각을 배려심있게 잘 표현하는 친구의 모습을 관찰해보기도 하고 어떻게 표현해볼지 혼자 있을 때 입박으로 내어보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거에요.
오래전부터 익숙해온 자신의 모습을 변화시키는 것은 참 용기도 많이 필요하고 시간도 꽤 걸리는 일이긴 할거에요. 하지만 조금씩 노력하면 차츰 변화하는 모습에 또 힘이 나기도 할 거에요. 그런 과정에 필요하다면 상담을 통해 자기 표현을 해보는 연습의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추천드리고 싶어요. 마카님에게 응원을 보냅니다~!
nove1
8달 전
소심하다는 이유로 만만하게 보는건 좀 그렇네요ㅠㅠ 성격을 고치는게 힘들수 있지만 응원합니당..!
bobsomac
8달 전
아..성격이 소심하다고 무시하는 거는 친구가 아닙니다! 기죽지 마시고 좋은 인연이 곧 생길거에여
gghuj
8달 전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