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하고 공허해서 잠을 제대로 잘 수 없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직장
thelatte
8달 전
우울하고 공허해서 잠을 제대로 잘 수 없어요
사람들과 함께 대면할 일이 많은 직업이에요 보통은 괜찮지만 가끔 성격이 모난 사람들은 저에게 을이란 이유로 폭언 등을 하곤 해요 일이려니 하고 넘어가기 했어요 일하다 보니 죽음을 겪거나 잘못되는 분들을 보면 자책감을 자주 느끼게 되어요 내가 더 챙겨줬다면 그나마 조금 나았을까 하며 새벽 내내 그 생각만 해요 잠을 깊이 자지 못하고 주로 하루에 3,4번씩 깨는데 그 시간엔 일할 때 받은 스트레스가 계속 반복되면서 잠을 방해해요 정신이 가끔 멍해지면서 요샌 이명을 하루에도 몇번씩 느끼고 있어요 다른분들은 다 너무 이런걸로 스트레스 받지 말라고 하지만 자꾸 마음을 다치는 것 같아요 심장이 두근거리기도 하고 갑자기 4키로 넘게 빠지기도 했었고, 이유없이 눈물이 나요 가족이 알면 불행해질까봐 아무말도 하지 못했어요 이런 나를 거울로 보면 혐오스러워요 .. 내가 너무 끔찍하고 가끔 왜 살지 죽고싶다는 생각을 하고는 해요
우울
전문답변 추천 2개, 공감 22개, 댓글 11개
상담사 프로필
서영근 코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8달 전
너무(?) 착한 사람이 스스로를 보호해야 할 때
#자기보호 #자기사랑 #자존감 #자기주장
마인트 카페 서영근 코치입니다. 마카님의 글을 읽고 염려와 걱정이 됩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다른 사람의 폭언을 듣고 참고, 다른 사람의 불행에 자책감을 느끼며 관련 스트레스를 불규칙한 잠, 과도한 체중 손실을 겪고 우울함을 느끼며 죽고 싶은 생각까지 들군요. 현재 마카님의 상태에 대해 매우 걱정이 됩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이 지금 겪고 있는 괴로움은 스스로를 지키지 못하는 행동과 관련성 높습니다. <가끔 성격이 모난 사람들은 저에게 을이란 이유로 폭언 등을 하곤 해요 일이려니 하고 넘어가기 했어요>라고 하셨는데 을이란 이유로 폭언 당하고 넘어가는 것은 자기를 보호하지 못하는 행동입니다. 자신의 가치, 존엄, 인격을 스스로 지키지 못할 때 다른 사람들이 침해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게 계속 침해 당함으로써 지금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은 가치 있는 존재이며, 소중한 사람입니다. 특히, 다른 사람의 불행에 대해 <내가 더 챙겨줬다면 그나마 조금 나았을까 하며 새벽 내내 그 생각만 해요> 처럼 측은지심이 큰 분입니다. 타인이 마카님의 인격, 존엄 등을 침해할 때 적극적인 자기주장을 통해 스스로를 보호하시길 부탁 드립니다. 예를 들어, 상대가 을이라는 이유로 폭언을 한다면 '(단호하게) 000씨, 폭언은 갑질이며 인격침해입니다. 하지 마십시오!' 물론 쉽지 않지만, 스스로를 지키지 위해서는 필요합니다.
이명, 수면 장애, 반복되는 생각, 체중 소실, 심장 두근거림 등의 마카님의 현재 상태로 볼 때 위 방법을 즉각적이며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자기보호 행동을 하지 못하는 것이 마카님의 심리적 요인과 관련 있을 가능성도 살펴봐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마카님도 그렇게 생각되신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먼저 스트레스를 다운 시킨 후 위 방법을 사용할 것을 제언 드립니다.
RONI
AI 댓글봇
Beta
8달 전
사회생활 중 힘듦을 겪으셔서 고민이 많으시겠어요. 그럴 때는 스트레스도 풀 겸 맛있는 음식 드시고 기분 전환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힘내요!
공감
신고하기
onoff0222
7달 전
얼마나 힘든시간을 보내고있으신가요. 자존감도 낮아졌네요. 거울 속 자신의 외모를 보며 비난보단 이제는 사랑해주는건 어때요?저도 그랬습니다. 나라도.나를 소중한존재로 생각하고 지켜주고 사랑해한다고 결심한이후로는 거울속 나에게 "너는 소중해!다른사람이 뭐라고 하든 내가 널지켜줄께! "라고 나를 너로 지칭하는 방법을 이용해서 나 자신을 위로했답니다❤️ 당당해지세요❤️ 나를 사랑하세요💕🫶🏻 나에 대해 모르는사람이 말하는 것들에대해서는 사실이 아니기에 귀담아듣지마시고 흘려버리세요.
thelatte (글쓴이)
7달 전
@onoff0222 응원해주셔서 감사해요.. 스스로 저를 지키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
soonhi529
7달 전
ㄷ.
nono000
7달 전
저도 그렇게 참다참다가 나중에 공항증상 나타났어요... 그냥 힘든거말하세요ㅎ.. 안힘든 사람이 어디있나요. 다들 아픔과 힘듬과 즐거움을 다 공유하며 살아야 나도 상대방도 오해없이 오래가는거라고 생각해요. 저는 말하고 나니 왜 그때는 말 못했을까.. 이게 뭐라고 나도 사람인데..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힘내시고 슬픈일보던 즐거운일이 더 가득하길 바랍니다:)
cutyej9451
7달 전
님은 감정쓰레기통이 아니예요 님은 충분히 님을 지킬 권리가 있어요 그들이 그런 사람이니 님이 모난것은 아니지요 많이 맘이 속상하고 지쳤을 님! 좋은 일들만 가득 하시길 응원 해봅니다^^
a1213486
7달 전
그런 나쁜 생각 말아요~~항상 긍정적인 생각 하시고 그냥 웃어 넘기세요~~아무도 자기. 자신을 비난할. 그런 사람은 없습니다.힘내시고. 홧팅하셔요
Sophie07
7달 전
그런걸로 스트레스 받지말라하는게 더 이해안되네요ㅠ 각자의 사연과 고민이 있는데.. 스스로한테 집중하고 그냥 사람이 아니라 로봇대한다생각하고 어느정도 가식스럽게 페르소나를 쓰고 대하는것도 좋을거같아요ㅠㅠ 너무 상처받지말고 그냥 그러려니 저렇게 모나게 사니까 저 꼴이다 생각하고 받아드려요...!!!!!
thelatte (글쓴이)
7달 전
@nono000 참다가 공황증상이 나타난거같아요... 병원에 정말 가봐야할것 같습니다... ㅠㅠ
thelatte (글쓴이)
7달 전
@cutyej9451 스스로 안아주고 지켜줘야겠다고 다짐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