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을 해야겠다는 생각은 있는데 쉽지 않네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취업/진로
serpen
9달 전
취업을 해야겠다는 생각은 있는데 쉽지 않네요.
마음은 있는데 행동으로 하기가 정말 어려운 것 같습니다. 사람에 대한 두려움이 큰 건지 아니면 그만큼 제가 자신감이 없는 건지 말하는 태도나 말하는 것도 좀 어색하다던지 억양이나 악센트가 좀 이상한 건지..전에 다녔던 횟집은 상사분이 한국사람 아닌줄 알았답니다. 성격도 한 몫 하는 것 같고요 제가 좀 내성적이라 친하지 않은 사람한테는 존대만 하고 다른 말은 잘 안해요. 시골에서 운영하는 중형 마트랑 같이 편의점 6개월 오락가락 하며 일한게 다인 저는 이제 20대 후반을 달리고 있습니다. 횟집은 안맞아서 금방 나와버렸고요 정말 자신감도 바닥 요즘은 그냥 우울하네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이력서에 쓸만한 경력도 없고 자격증이라곤 컴활 2급 자격증 하나 있습니다.
불면의욕없음스트레스불안
전문답변 추천 2개, 공감 16개, 댓글 4개
상담사 프로필
윤수진 코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9달 전
사회가 요구하는 바가 아닌 나의 속도와 나의 자연스러움으로 행동하고 표현해보세요~
#기대치#보다#나의#속도#편안하게#말하기#조금#조절해보기
행동으로 옮기기가 어려운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코치 윤수진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겉으로 보여지는 비언어적인 표현이나 언어적인 표현에 불편감을 느끼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 서비스직에 종사하면서 들었던 타인들의 피드백으로 더 자신감이 낮아져 있는 상황이시군요. 마카님은 본인이 내성적인 성향이라 친하지 않은 사람들과 의사소통에서 불편감을 느끼시고 계시네요. 이러한 상황에 조금의 변화를 원하시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그동안 일한 곳들이 사람을 직접 대하는 서비스직이시네요. 각 직군마다 요구하는 언어적인 표현과 옷차림 그리고 중요하게 생각하게 서비스 태도들이 있습니다. 마카님이 올려주신 내용들로 추측해 보면 마카님은 새로운 사람들을 매번 만나는 환경에 놓여져 있을 것 같은데 내향형인 성격으로 조금은 버겁게 느껴졌을 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전에 일하던 곳의 사장님이 억양이나 악센트로 인해 한국사람이 아닌 줄 알았다고 표현하신 것으로 보아 마카님의 언어적인 표현도 조금은 조절이 필요해 보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현재의 상황에서 어떤 변화를 원하시는 지 좀 더 구체적으로 적어보면 어떤 조절과 변화를 주어야 할지에 대해 구체적인 이야기를 하기가 쉬울 것 같습니다. 두가지의 가능성을 두고 도움을 드려보고자 합니다. 1. 현재 일하는 비슷한 직군에서의 일을 계속 한다는 가정 - 언어적인 표현은 연습으로 어느 정도 조절 가능합니다. 지금 마카님의 말투에서 오는 자신감이 떨어져 있는 상황이라고 판단 되신다면(고치고 싶다면) 유트브에 발음 연습하는 법, 자신있게 말하는 법 등에 관한 내용을 보시고 연습해 보시길 권유해 드립니다. 2. 지금과는 다른 직업의 전환을 통해 서비스 직이 아닌 지금 가지고 있는 자격증을 활용한다고 할때 - 사람을 대하는 것이 스트레스이고 굳이 이쪽을 지속해서 하고 싶지 않다는 생각이 드신다면 지금 가지고 있는 자격증을 활용할 수 있는 다른 직업 전환을 권유해 드립니다. - 요즘은 정부지원 제도도 많고 큰 돈이 들지 않아도 배울 수 있는 기관들이 있습니다. - 배움카드도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세요. 본인이 크게 스트레스를 받으며 현재의 상황을 이어가기 보다는 마카님이 원하는 상황과 방향에 대한 고민을 해보시고 할 수 있는 최선의 것을 실행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누구나 변호를 위한 시도는 어렵고 또 지속하기가 참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하지만! 지금의 상황에서 달라지고 싶다는 욕구가 올라온다면 그 스트레스와 불편함은 감수하셔야 합니다. 더 나은 마카님의 환경을 위해 응원합니다. 실행과 변화에 대한 조력자가 필요하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 세상의 모든 감정과 마주하는 코치 윤수진 드림
rimyang
9달 전
저도 후반을 달리고 있는데 취업을 아직 못했어요...안되는 것도 있지만 무서운게 커서 도저히 못하겠더라구요. 그래서 될지 안될지는 모르겠지만 자그마한 문구사업을 계획하고 있어요 할 수 있는거에서 해볼려구요! 그러니까 마카님도 힘내서 다른 방법도 찾아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스트레스도 받고 힘들테지만 제가 응원하겠습니다!
serpen (글쓴이)
9달 전
@rimyang 고맙습니다. 일단은 뭐라도 해보려고 열심히 마음 먹고 있답니다. 행동이 뭐라고 그리 안돼는지..(˃̣̣̣̣︿˂̣̣̣̣ )
rimyang
9달 전
@serpen 그러게요ㅠㅠ 같이 힘내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