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시작하는 모든일에 불안함을 느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아/성격
susanna6423
9달 전
처음 시작하는 모든일에 불안함을 느껴요
안녕하세요! 처음하는 모든일에 걱정부터 하고, 걱정을 넘어서 생각만으로도 두근두근 심장이 뛰며 불안해하고있는 30대 여성입니다. 첫 문장과 같이 겪어보지 못한일을 시작할때, 가보지 않았던 곳을 가거나, 처음 보는 사람들을 마주하거나, 무언갈 배우고자 상담 받으러 갈때나 매번 모든 처음 해보는 일을 겪을 예정일 때, 과도하게 걱정을 하고, 과도하게 불안해하며 걱정과 불안함에 머리속이 하얗게 되어 굳어버리고 맙니다.. 막상 그 날이 다가와 겪어보면 별것 아니지만 막상 맞닥드리기 전까지 온 힘을 걱정하는 곳에 사용하다보니 지치는 느낌도 있구요.. 그저 성격이 내향적이라 그런가 싶었지만 조금 그 정도가 심한 느낌이 들어서요. 걱정과 불안이 늘 먼저다 보니 무언가 새로운 것을 시작해 보고싶다가도 불안함이 또 찾아올까 또다른 걱정이 생겨 도전이라는 것에 거부감이 심한 것이 고민입니다.. 하고싶은 것은 많지만 도전이 너무나 극도로 불안하다면 도전하지 않는게 맞는걸까요? 도전하지 않는 것에 또다른 스트레스를 받을것 같아 고민만 쌓여가는 중입니다... 도대체 왜이러는걸까요?
신체증상불안의욕없음우울새로운도전
전문답변 추천 2개, 공감 60개, 댓글 11개
상담사 프로필
송주영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9달 전
조금씩 하나씩 도전하기
#불안 #걱정 #낯섦 #시도하기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송주영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무언가를 시작하고 도전하고자 할 때 걱정과 불안한 마음이 많이 들어서 과연 도전을 계속 해나가는게 맞는지 그것조차도 혼란스러운 마음이 드시는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무언가 새로운 것을 맞닥뜨릴 때 드는 두려움이 크신 것으로 보여져요. 누군가 새로운 사람을 만날 때, 안해봤던 새로운 것을 시작할 때, 새로운 곳을 가야할 때. 낯설고 경험해보지 못한 것에 대한 불안이 유독 심한 걸로 여겨지는데.. 혹시 이전에는 어떠셨을까요? 우리 인생은 어릴때부터 모든 낯설고 새로운 것을 하나씩 접하고 경험하며 배워나가는 과정인데 지금에 이르기까지 무언가를 새로 접하는 것들이 어떻게 느껴졌었고, 어떻게 해오셨는지도 궁금합니다. 만약 이전부터도 낯선 것에 대한 두려움이 있으셨다면 기질적으로 불안이 높은 성향을 가지고 계실 수도 있을 것 같아요. 하지만 최근들어 이런 일들이 잦아졌다면 최근에 내게 있어 어떠한 사건이 있었는가를 곰곰히 되짚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어떤 일이 있었기에 일이나 사람에 대한 걱정과 불안의 마음이 일어나는지를 탐색해보는 것은 내 마음을 이해하는데에 중요한 과정 중 하나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30대에 이르러까지 그동안 내가 해왔던 것들이 있어 그 패턴대로 해나가는 것은 습관적으로 편안해졌겠지만, 아직 배우고싶은 것도, 만나야 할 사람들도 많지요. 그래서 지금의 그 걱정과 불안이 마카님에게는 너무나 큰 스트레스가 될 거라고 생각되요. 마카님 우선은 마카님이 걱정하고 있는 그 생각이 무엇인지를 파악해보면 좋겠습니다. 내가 두렵고 불안한 것이 무엇인지요. 내 마음이 불안한데 그 불안의 이유를 찾아보는 거예요. 대체로 불안은 실제적인 어떤 상황보다도 걱정하는 내 "생각"으로부터 기인하는 경우가 많지요. 내가 걱정하는 그 상황이 무엇인지요, 어떤 일이 벌어질 것 같은지를 명확하게 언어로 표현해보시면 좋겠어요. 적어보시면 좋아요. 그리고 내 눈으로 그 문장을 보면서 이게 정말 그럴만한 일인가, 실제로 일어날 일인가를, 정말 해결책이 없는가를 내 스스로 검증해보는 거예요. 내 마음이 번잡하고 불안할 때 그렇게 적어보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두번째로는 너무 많은 새로운 것을 하기보다는 어떤 것을 시도할 때 아주 작게, 그리고 시간적으로는 짧게 두고 시도해보는 거예요. 예를 들어, 내가 무언가를 배우고 싶어 상담을 받으러 가야하는데 생판 모르는 사람에게 가서 대면하여 얘기하는게 부담스럽다면 문자나 톡으로 먼저 문의를 해볼 수 있겠어요. 조금 대화가 오고 간 후에 방문을 해보면 한결 나아질 것 같아요. 무언가를 새로 배울 때도 마찬가지로, 단번에 많은 시간을 자주 투자하기보다는 익숙해질만큼의 시간을 내게 좀 주는 것도 좋겠습니다.
불안이 높은 내게 너무 많은 짐을 주실 필요는 없어요. 내 마음이 허락하는 한도 내에서 해볼 수 있는 아주 작은 것부터 해보시면 좋겠어요. 좀더 도움이 필요하실 때는 나를 더욱 이해하고 불안을 줄여가기위한 심리상담이나 약물치료도 병행하신다면 한결 좋아지실 거예요. 모쪼록 마카님의 일상이 좀더 평안해지시길 기원합니다.
cindyfun
9달 전
강박 불안장애 그런 쪽에 취약한 상태이신 거 같아 보여요. 정신과 내원하셔서 진료 받아 보세요. 약물로 관리하시면 심장 뛰고 불안함 느낌이 줄어서 좀 편해지실 거예요.
mrm815
9달 전
저도 비슷한 증상이예요 힘내세요
rainyeoshin
9달 전
저도 마카님과 똑같이요…나름 바꿀려고 애도 써봤지만 잘 안되더라구요.. ㅠ 참 어려운거 같아서 마카님 마음 너무 공감가요
lamian
9달 전
제이야기같네요ㅎㅎ 전 걱정하고 불안해하다가 신체증상까지 오기도 해요. 극도록 불안한 도전이라면 조금 미뤄둔다고 생각하는건 어때요? 저는 내가 준비가 될때까지 기다린다하고 마음을 달랜후 조그만것부터 차근히 해봐요. 아주 사소한거 부터. 그럼 나중에 뒤돌아봤을때 한발짝이라도 도전하고 있구나 하는걸 느끼면 다음 한발 내딛기가 편해지더라구요. 다른사람 만나거나 새로운걸 배운다면 상대방도 내가 처음인걸 알겠지 이해해주겠지~ 이렇게 생각하려고 노력하고 먼저 서투르다고 이야기하는편이에요! 대부분은 이해해주셔요. 도전에 걱정하고 불안해하는건 아주 당연한거라고 생각해요. 너무 불안한거에대해 고민할 필요는 없어요. 다 그런거다. 다 당연한거다. 생각하면서 왜 걱정하고 불안할까 이유를 찾아보고 그에 대한 대비를 하면 훨씬 편해질수도 있어요! 조금이라도 위로가 되었으면 좋겠어요ㅎㅎ 같이 힘내봐요! 정답은 없어요! 내가 어떻게 나아가던 일단 나아가는거니까 너무 불안해하지마요!
lionking625
9달 전
저도 비슷한 상태라.. 신경정신과 상담 예약했어요. 불안장애인것같은데.. 한번 그 증상을 겪고보니.. 또 그럴까봐 걱정되고 불안하고.. 악순환인것같아 고민하다 병원가보려고합니다.. 세상이 바뀌어 신경정신과.. 문턱이 낮아졌다지만.. 그래도 내과, 이비인후과 가듯 가지진않네요.. 그치만 나 스스로 별거아니다.. 감기걸려도 병원 가는데 모.. 이마음으로 가볍게 접근하려합니다.. 우리.. 화이팅 하시죠..
guya0521
9달 전
저도 그래요! 어려서는 내가 경험이 없어서.. 혹은 어려서.. 내형적이라 그런가보다 했는데. 나이가 들어서도 계속 그러니까 제 잘못인거 같아서 불안감이 찾아오는 날에는 우울감도 같이 찾아오더라구요.. 세상 사람들 다 힘들게 사는데 왜 너만 맨날 이렇게 예민하고 힘들어하냐고 스스로 자책하는게 일상이네요 ㅜ 이러면서 또 나가서는 아무렇지 않은 척, 외향적인척, 당당한척 맨날 그러네요!
nanami3168
9달 전
@guya0521 ㅎㅎ저도 사람들이랑 진짜 금방 친해진다! 낯안가리나봐! 그런소리듣는데 머릿속으로는 미친듯이 어색하고 낯가리는데 그걸 숨기려고 머리를 엄청 굴려서 무슨 대화라도 하려고 뇌를 쥐어짜는 제속은 모르는 소리겠죠ㅜㅋㅋ
gentlemen
9달 전
완벽주의 성향이 있으신가요? 도전에 실패란 없어요. 도전 그자체가 의미있는거니까요. 잘해야겠다는 부담감을 좀 내려놓으시는게 어떨까요?
abcd123417
9달 전
저도 비슷한 것 같아요
dltmfmwkd
9달 전
헉 저랑 증세가 같아요...ㅠㅠㅠ 하고픈건 많은데 두렵고..그리고 시도했다가 별로면 어떡하지 손해보기 싫은데 그런 걱정으로 결국 포기해요 생각만 하다가ㅠ그리고 그때 해볼걸 후회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