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 성향때문에 힘들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아/성격
yopgi
9달 전
성격, 성향때문에 힘들어요
한가지 힘든일 생기거나 불안한 요소,걱정되는 자극제가 생기면 머리에서 안떠나고 괴롭고 아무것도 못하겠어요 불안증으로1년간 병원에서 약처방받고 현재는 약과 병원 둘다 안합니다 그리고 완벽주의자성향때문에 조금만 안되는게 있으면 스스로 너무 괴롭고 요즘 가끔 또 불안이랑 무서움이 올라와서 갑자기 막 머리랑 팔 흔들면서 불안 떨치려한적있었어요 다시 병원가기도 싫고 약먹기도 싫은데 기다리다보면 나아질까요?
불안
전문답변 추천 4개, 공감 17개, 댓글 5개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9달 전
약먹기도 싫은데 기다리다보면 나아질까요?
#불안#편집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 입니다. 자극이 되는 일이 생기면 머리에서 떠나지 않고 마카님을 힘들게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제 글이 마카님의 힘든 마음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적어 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에게 나타나는 증상은 자극이 되는 것에 감정과 생각이 꽂이는 것으로 보입니다. 불안과 불안으로 인한 완벽주의로 일을 하는 것도 힘들다는 생각이 듭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사람이 불안하게 되면 불안한 마음을 해결하고자 외부에 민감해지고 외부를 안정적으로 통제하려고 하는 방어기제가 생기게 됩니다. 마카님도 불안으로 인해서 외부에 민감해지고 몰입되는 경향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 곳에 집중되는 것은 심리학적으로 편집적인 성향을 가지는 것이고 이런 편집적인 성향을 발생하는 요인은 피해의식과 민감, 또는 감정을 억압하거가 회피하면서 생기는 순진성으로 부터 기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불안을 일으키는 원인과 요인과 들어 찾아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상황과 상관없이 불안이 저절로 생긴다면 처리되지 못한 원인이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상황으로 시작되는 요인을 제거할 필요도 있습니다. 현재 불안을 일으키는 상황을 처리하지 않고 있다면 계속해서 불안이 일어날 것이기 때문입니다.
상담을 통해서 불안을 일으키는 원인과 요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적절한 심리검사와 상담을 통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yopgi (글쓴이)
9달 전
불안을 일으키는 원인들을 찾고 해결하려하는데 딱히 큰 일도 아닌데 작은일에 자꾸 그럽니다 그리고 딱히 해결방안이 없는 일도 있죠..
tearops
9달 전
지금 스트레스 너무 많이 받으신 거에요. 비현실적인 완벽주의는 해롭습니다. 멈춰서보세요.
faith2022
9달 전
무엇이나 자세히 너무 빤히 쳐다보면 커져요. 불안을 일으키는 문제도 님이 너무 자세히 너무 빤히 쳐다보니 커지게 되는것 같네요. 조금은 멀리 떨어져 그 불안을 바라보세요. 남 일이다 생각하고 보시면 아마 그 문제가 생명의 생사를 오가는 큰 문제는 아니라는 생각이 드실꺼에요. 우리는 완벽을 추구하지만 완벽하지 않잖아요. 완벽하지 않은 자기자신을 친구처럼 대해보세요. 실수투성이라도 사랑받을만한 자격이 있는걸요. 인생을 저 멀리서 바라보는 연습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rainbow78
9달 전
음... 저는 30대까지 내가 왜 이런지 이해할 수 없었지만 늘 불안하고 답답했습니다. 주변에선 완벽주의 성격 탓이라고들 했고 중요한 시험, 발표 등등이 잡히면 예민해지고 못 하면 혹은 뭘 놓치면 하고 잠도 제대로 못자고 매달렸습니다. 편두통은 심하면 한달평균 보름이상을 않았고 두통과 구토는 특히 중요한 날이 가까울 수록 심했습니다. 그렇게 하나씩 끝나는 날이면 완전히 초죽음상태였습니다. 건강이 심하게 악화되어 위험해질뻔도 했습니다. 항상 아파서 못 하게될까봐 머리가 맑은 날은 무리해서 일을 했습니다. 그래야 아플때 못하는부분을 채울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아이를 임신하고 육아를 하면서 저의 무지로 아동학대나 마음의 상처를 줄것 같단 생각에 육아서적으로 3년을 버티고 한계가 오고 있단생각에 상담전문가를 찾아 3개월간 집중 상담을 받았습니다. 그후로 서서히 좋아지고 있고 많이 바뀌고 있지만 시간도 필요한 과정이었습니다. 이후 상담이 끝난후에도 스스로의 관리를 놓으면 안되더군요. 제가 상담을 받으면서 큰 효과를 볼 수 있었던건 꾸준한 일기쓰기가 컸다고 말해주셨습니다. 답은 내릴 수 없지만 왜 내가 이런 생각에 기분에 사로잡혀있는지 짐작은 할 수 있고 계속 고민하고 있었던 덕분이라고 상담사분이 말씀해 주셨습니다. 이후 많은 책들을 읽다가 제가 받은 상담과정이 아주흡사한 책들을 찾았습니다. 참고해 보시는 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베스트셀프 ㅡ마이크 베이어 이 책은 상담자분을 만나 받았던 내용들과 거의 비슷 했습니다. 최성애박사의 함께하는 행복읽기 제가 꾸준히 3개월동안 매일 해야 했던 내용과 같습니다. 저는 노트에다가 했는데 이런 책이 나와있어 제 아이에게 선물하려고 따로 사두었습니다. ^^ 저는 남들이 보면 외향적인 성격으로 보지만 사실 아주 내향적인 성격에 혼자 집에 있는 시간을 충분히 갖어야 에너지를 얻는 편입니다. 헌데 요즘 나는 왜 혼자가 편할까? 란 책을 읽으면서 제가 느낀 제 어린시절 부모와의 관계를 예측하면서 제 안에 제가 돌보지 못한 이제는 돌봐줘야 할 저를 아는데 도움이 된 책입니다. 좀 더 일찍 알았더라면 나의 젊은 시절이 덜 힘들었을텐데 하며 제 젊을때 모습이 생각나 주절주절 써 보았습니다. 아 그리고 법륜스님의 행복학교 영상들도 도움이 될지 모르겠습니다. 저는 기독교임에도 법륜스님 영상을 본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