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어떤 사람인지 스스로 기준을 잡는게 어려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아/성격
비공개
10달 전
제가 어떤 사람인지 스스로 기준을 잡는게 어려워요
나는 어떤 사람인지 스스로를 잘 알아야 타인에게 상처를 받더라도 그게 좀 덜하고 내 스스로를 더 사랑함으로서 자존감도 오른다고 심리학 강의에서 그러더라구요.. 그런데 스스로를 마주하고 있는 그대로 볼려는 연습부터 해왔었는데 시간이 지나도 제가 어떤 사람인지 확고하게 결론을 내리는게 잘 안됩니다.. 구체적으로는 제가 정확히 어떤걸 주로 좋아하고 어떻게 생각하며 사는지가 너무 스스로도 모호하게 느껴져요. 그렇다보니 타인을 대할때도 저 자신을 제가 돌아볼때도 애틋한 마음이 안생기는거 같아요.. 제 자신과도 겉도는거 같고 제 자신을 제가 경계한다는 생각도 좀 많이 듭니다.. 저부터가 저와 가까워지기가 너무 어려운데 어떻게 다가가야 저라는 사람을 온전히 받아들이고 이해하게 될까요? 제가 아스퍼거 증후군이 아닌가 의심도 되더라구요.. 아무리 반복해도 모르겠고.. 반복하는 행동이나 마음가짐이 있으면 뚜렷한 양상도 있을거고 거기서 깨닫는게 있어야 되는데 제 스스로에게 느껴지는게 없습니다.. 제가 대체 왜 이런 상태이고 왜 이러는 걸까요..?
불안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52개, 댓글 8개
상담사 프로필
노진숙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10달 전
지금 부터 시작해봐요
#자아정체성 #애착 #나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카님의 글을 읽고 함께하고자 하는 마음이 생겨 글을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그동안 마카님은 나 스스로를 잘 알기 위해 계속해서 연습을 해보고 애를 쓰셨는데도 스스로가 어떤 사람인지 확고하게 결론을 내리는게 잘 안되고 어떤걸 주로 좋아하고 어떻게 생각하며 모호하게 느껴질때도 많은가 봅니다. 그렇다보니 타인을 대할때도, 스스로를 돌아볼때도 애틋한 마음이 안생기는거 같기도 하구요. 참 많은 애를 쓰셨는데도 모호함과 불안함에 어려움을 겪으셨을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은 스스로가 어떤 사람인지를 알고 싶어 하는 마음이 많으셨던것 같아요. 그래서 나름대로의 방법과 공부도 해오셨던것 같구요. 마카님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두 가지 정도로 이야기를 하고 싶어요. 첫째는 마카님의 자아정체성에 대한 부분입니다. 이는 어렸을때 가족안에서 내가 어떤 사람인지를 제대로 피드백 받지 못했던 경험이 있으셨을것 같아요. 어렸을 때 주 양육자와의 관계에서 어려움이 있을 때는 자아 정체성이 확고하지 못하고 내가 누구인지,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나는 어떤 사람인지 모르는 모호함을 가질 수 있어요. 둘째, 어렸을 때 애착 대상과 안정 애착을 경험하지 못하고 불안정한 애착을 경험한 사람들은 내가 나 자신을 대할 때도, 다른 사람들을 대할 때도 친밀하지 못하고 거리를 두려는 경향이 있어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이 두 가지 관점에서 마카님이 자신의 어린시절과 같이 보시면서 정리를 해보시면 나의 현재 상황에 대해 조금 더 이해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나의 주 양육자가 누구였는지, 그리고 그 양육자와의 경험이 어땠는지를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작은 부분이라도 내가 나를 어떻게 생각 하는지를 적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좋아하는 음식이라던지, 좋아 하는 음악이라던지, 아니면 내가 기분이 좋지 않을 때는 나는 그것을 어떻게 해소하는지, 내가 기분 나빠하는 상황은 어떤 것인지, 나는 무엇을 어려워하는지...등에 대해서요. 그리고 가까운 지인들은 나에 대해 어떻게 이야기 하는지를 알아보고 내가 생각하는 부분과 일치하는지, 일치하지 않는 부분은 어떤 부분인지...등을 알아보는 것도 나를 정의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자기 자신을 보는 노력은 사실 평생 해야 되는 숙제이기도 합니다. 그만큼 어려운 부분이기도 하구요. 스스로 해나가시는 부분에 대해서는 잘하고 계심을 칭찬드리고 싶어요. 그런데 하시다가 어려우실 때는 전문가와 다시 애착의 경험을 재경험하시면서 자신을 이해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RONI
AI 댓글봇
Beta
10달 전
마음 가는 대로 하고 싶은 대로 하면 진정한 당신이 누군지 알 수 있지 않을까요?
공감
신고하기
tearops
10달 전
우선 지금 당장 뭘 하고 싶은지부터 알아가면 어때요? 먹고 싶은 음식이나 하고 싶은 일이 있나요?
tearops
10달 전
속없는 댓글을 달아서 죄송했어요. 제 생각에 마카님이 힘드셔서 자신을 파악하고 돌보는 능력이 많이 떨어지셨을 수도 있을 거 같아요. 스스로를 경계하고 겉도는 데 어떻게 자신을 파악하고 돌보시겠어요. 억지로 스스로와 마주하려 하지 마시고 그냥 가만히 있어봐도 괜찮아요.
y31106
9달 전
기준이란게 있을까요?전 없다고 봐요 그기준은 자기가 잡는거지 누구의 기준이 될려고 하지마세요 먼저 자기자신한테 온신경을 쓰고 나답게 행동하고 생각하시면될듯 지금 고민하시는게 다른 사람한테 내가 어떻게 보일까 생각하시는것 같내요 자신한테 집중하세요 당신은 멋진 사람입니다~당신이 어떻든 남이뭐라든 무슨 상관입니까?
비공개 (글쓴이)
9달 전
@y31106 다른 사람한테 어떻게 보일까 고민해서 적은 건 아니에요 제 스스로가 제 기준을 잡는데 있어서도 어려움이 있어서 적은 글이에요.. 뭔가 오해가 있으신거 같네요..
비공개 (글쓴이)
9달 전
@tearops 말씀해주신 부분이 전부 공감이 되요.. 스스로를 경계하고 겉돌기 때문에 자신을 파악하는것이 잘 안되는 그 상태이지요.. 걱정해주셔서 이것저것 물어봐주신 거라고 생각해요 그러니까 괜찮아요 ㅎㅎ
비공개 (글쓴이)
9달 전
@!7e6de62ce64665413b5 그쵸.. 굉장히 중요한 일이라 생각이 되요 나를 일으켜 줄 사람은 정말 제 자신이 제일인거 같아요 메타님도 많이 힘드셨겠어요 ㅜㅜ 우리 모두 내 자신을 알아가기 위해 힘내봐요..! 메타님도 분명히 그 내면을 정확히 마주하고 알게 되는 날이 올 거라고 생각이 들어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