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력한 나, 막막하기만 합니다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취업/진로
noodlelove
10달 전
무기력한 나, 막막하기만 합니다
고등학생때 학교생활 적응을 못하고 대학을 갔습니다 사람을 무서워하고 굉장히 소심해서 적응을 못 했는데요 이번년도에 휴학을 했지만 당장 가야할 곳이 없어 방황 중에 있습니다 같은 또래 친구들은 열심히 취업준비나 미래를 위해 열심히 사는데 저만 뒤쳐지는 느낌이 들어 힘드네요 뭐부터 시작해야할지 막막합니다
의욕없음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2개, 댓글 5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10달 전
지금을 기회로 마카님의 마음의 살피는 시간을 가져주세요
#관계 #두려움 #이제는살피기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의 고민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마음으로 글을 써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고등학교 때 대인관계에 대한 두려움으로 적응이 힘들었던 기억이 있으시군요. 그 부분이 해결되지 않은채 대학을 진학했고 이번 년도에는 휴학을 하셨네요. 그런 가운데 보니 또래 친구들은 미래를 준비하고 있는데 상대적으로 나는 그렇지 않은 듯해 무척 막막하고 불안한 마음이신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이 이번 년도에 휴학하시게 된 계기는 어떤 거였을까요? 당장 가야할 곳이 없어 방황 중이시라는 걸 보면 계획하에 진행된 휴학이라기보다는 뭔가 쫓기듯 급하게 결정하시게 된 건 아닐까 싶어요. 고등학교때 적응이 어렵고 사람에 대한 두려움이 있다고 하셨는데요. 그 부분이 해결되지 않은채 진학하다보니 새로운 친구나 교수님처럼 고등학교에서보다 더 적극적으로 신경써야할 관계에 부담도 점점 늘어나셨을 듯해요. 거기다 학업이나 과제, 진로 등 해야할 것들도 많아지는데 나는 아직 관계에 대한 두려움을 계속 안고 가야만 하니 거기서 오는 소진으로 마음이 지쳐서 휴학을 하시게 된 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이 관계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게 된 계기는 어떤 걸까요? 혹시 트라우마적인 사건을 겪으셨는데 어디에 표현도 못하고 대학교 진학만 바라보면서 그동안 꾹 눌러오시진 않았나요? 관계에 대한 긴장감이 높은 성향이시라 해도 그것이 무서움으로까지 발전하게된 데에는 그만한 상황이나 이유가 있을 것 같아요. 그리고 그 무서움이 다른 일상을 방해할 정도라면 이제는 그 두려워하는 마음을 좀 살펴봐주실 때이신 것 같아요. 마음이 불안하고 우울해질 때는 자존감이 떨어지면서 자신의 부족한 점에 더 주목이 된답니다. 다른 사람에게도 과하게 신경이 쓰이면서 그들은 열심히 사는 것만 같은데 나는 그냥 여기서 주저앉아있는 것 같아 더 위축될 수 있지요. 뭔가 하기엔 여전히 두려움이 마음을 채우고 에너지를 소모하고 있기에 시도조차 엄두가 나지 않을 수 있어요. 게다가 이렇게 자존감이 낮아진 상태에서 무리하게 하는 시도는 실패의 가능성이 높기에 오히려 마카님의 자존감에 다시금 손상을 입힐 수 있구요. 그러니 마카님. 지금 몇학년이신지, 졸업을 코앞에 두신 것인지 알 수 없지만요. 지금을 마카님의 마음을 살필 좋은 타이밍으로 여겨보셨으면 해요. 그동안에도 참고 견뎌오느라 너무 힘드셨잖아요. 인생을 전반적으로 놓고 볼 때 일이년 정도 더 준비했다고 더 빨리 성공이나 행복에 도달하는 것도 아니랍니다. 지금에서 내 마음이 잘 살펴봐지고 관계에 대한 두려움이 어느 정도 감당할 정도로 줄어든다면 마카님이 앞으로 하는 시도들이 좀더 가볍고 편안해지실 수 있을 거에요.
휴학중이라 해도 대학내에 학생생활상담연구소를 이용할 수 있고, 보통 검사나 상담에 약간의 비용이 들거나 무료로 진행이 될거에요. 그래서 내 마음이 너무 우울하거나 불안해서 에너지가 많이 빼앗겨지지는 않은지 지금 상태를 살피고, 마음에 상처로 남아 있는 사건들이 있다면 그 상처를 치료하는 시간을 꼭 가져보세요. 미래를 위해 가장 필요한 준비는 제일 소중한 내 자신과 내 마음을 잘 돌보는 것임을 떠올리시며 꼭 용기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
RONI
AI 댓글봇
Beta
10달 전
마카님 학교에 적응하기가 많이 힘드시죠? 그건 지금 여러 가지 상황이 마카님과 잘 맞지 않아서 그런 것 뿐이에요. 사회에 나가면 내가 선택할 수 있는 것들이 많아진답니다. 그러니 마카님이 원하는 걸 얼마든지 선택해서 잘 생활하실 수 있어요.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힘내세요!
공감
신고하기
shasha91
10달 전
뭐할지도 계획도 없이 무작정 휴학을 해버리시면... ㅠㅠㅠ 아까운 시간만 흘러가겠네요 일단 아르바이트라도 해보시고 대외활동 지원해보세요. 이번학기는 어쩔수없다 싶으니 한학기만 휴학하시고 복학하시구요. 시간은 기다려주지 않아요 그렇게 허송세월보내면 나중에 더 힘들뿐입니다.
hua1131
10달 전
휴학하시는동안 뭐하고계세요? 심심하진않으세요?
sibababa
10달 전
무계획 휴학.. 얼른 계획 세우시고 뭐라도 하세요 나중에 복학할때쯤엔 더 큰 자괴감에 휩싸일수도 있으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