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기,자신감이 없어서 고민이에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아/성격
oo12345
10달 전
용기,자신감이 없어서 고민이에요
제가 용기를 내서 해결해야하는 문제들도 용기와 자신감이 없어서 못 해결하고 있어요.. 꽤나 저를 힘들게 하는 일인데도 용기와 자신감이 없으니 해결하지를 못하겠더라구요 속으로는 진짜 미치겠는데 그렇다고 용기내기엔 두렵기도 하고 몸이 잘 안 따라줘요.. 어떡하죠...? 언젠간 용기를 내야하는 순간이 올텐데 지금처럼 용기는 커녕 아무것도 안하고 있을까봐 걱정되네요ㅠㅠ
스트레스콤플렉스불안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2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10달 전
용기를 내기 어려운 마카님에게
#과제 #도전 #계획 #경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의 고민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마음으로 글을 써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용기를 내서 내가 해야할 일임에도 용기와 자신감을 내기가 어려운 마음이시군요. 용기를 내야지 하는데도 몸도 마음도 안 따라주고 지금도 이렇게 용기를 내기 어려운데 앞으로도 이러면 어쩌나 하는 걱정도 되시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용기내야 함에도 그렇지 못하니 마음 한켠으론 자책도 되시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용기가 나지 않는 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을 거에요. 꼭 이번 일과 관련이 깊지 않더라도 지난 삶에서의 도전들이 그 결과가 좋지 않았다거나 거기에 다른 사람의 비난까지 더해지는 경험을 했다면 ‘이번에도 그러면 어쩌지?’라는 생각에 용기를 내기가 어려울 수 있어요. 다시 아픔을 겪지 않고 싶은 내 마음을 반영하는 것일 수 있으나 그 어쩌지에 집중하게 되면 앞의 과제에 방해가 될 요소에 집중이 되고 그럼 더 할 의지를 내기가 어렵게 되지요. 거기다 이번 시도가 지금 과제 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성공까지도 관련이 깊다 생각되면 더욱 도전이 어려워질 수 있구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우선 용기를 내기 어려울 수 있음을 먼저 생각해보셨으면 해요. 쉬운 일이고 일상적인 일이 아니라 마카님을 ‘꽤나 힘들게 하는 일’이기에 더 부담이 될 수 밖에 없을 거에요. 그리고 힘들게 느껴질수록 상대적으로 내 능력은 부족하다고 여겨지기에 더 크고 거대한 산처럼 마카님 앞에 자리하는 것일 수 있구요. 그렇게 막막한 과제를 앞두고 내 지난 경험을 통해 용기를 불러일으키기 어렵다면, 그리고 해야할 일이 시급하다면 우선은 다른 사람을 통해 용기를 빌려보는 건 어떨까요? 지인을 통해 나 이러이러한 일이 있는데 응원 한마디 해달라고 부탁해볼 수도 있구요. 그리고 간단하고 익숙한 일이야 잠깐 생각해보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일이라면 최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필요할 거에요. 예를 들어 요앞 편의점을 간다면 간단히 점퍼 입고 휙 다녀올 수 있지만 먼 거리에 인터뷰 등을 위해 가는 길이라면 교통편은 어떻게 할지, 옷은 무엇을 입을지, 누구와 함께 할지, 일정은 어떻게 진행될지가 세세히 그러져 있어야 인터뷰에만 더 집중할 수 있는 것처럼요. 그렇게 열심히 준비해도 이번 과정이 꼭 내 바람대로 되지 않을 가능성은 늘 있을 거에요. 위에 언급드린 것처럼 만약 이전에 잘해왔던 것보다 잘 안되어서 속상했던 경험이 많다면 더 조심스러워실 수 있구요. 하지만 한걸음을 떼기 위해 어릴 적에 무수히 넘어지고 그래도 일어서 다시 걷고 했던 경험들 또한 우리 안에 쌓여 있답니다. 지난 경험들 또한 꼭 실패만이 아니라 그 역시 내가 원하는 것을 이뤄가는 과정이었을 수 있구요. 그러니 이번 경험이 그냥 지나가는 것이 아니라 다음에 어떻게 해보자는 대비가 될 수 있다 여기며 ‘언젠가’에 쌓여있는 부담감을 좀 덜어내시면 어떨까요?
마카님이 용기를 내야할 그 과정에 함께 하는 누군가의 응원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도 찾아주세요. 무엇이 마카님의 마음에 용기가 담기지 않게 막고 있는지를 함께 살피며 조금씩 걷어내는 힘이 될 거에요. 그럼 제 글이 마카님의 고민을 줄이는데에 도움이 되길 바랄께요.
morewarm
10달 전
작은 거 부터 해봐요. 예를 들어서 버스에서 자리양보하는 것같은 사소한 것들 말이에요. 처음보는 친구에게 먼저 말걸고 인사하고 궁금한 게 있으면은 당당하게 물어보고 , 크고 작은 일은 상관이 없어요. 무슨 일을 하던지 그 일을 했느냐 안했느냐가 중요하지 나머지는 핑계일 뿐이잖아요. 작은 것 부터 실천하고 스스로를 칭찬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