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력이 저하됩니다.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아/성격
gavoot
일 년 전
집중력이 저하됩니다.
그림이나 책, 피아노, 가만히만 있어도 계속 집중이 되지않습니다. 그래서 요가나 명상같은 것도 해보았지만 여전히 머리속이 복잡합니다. 마치 누가 머리속에서 사는것 처럼 홀로 말이 나옵니다. 끝이 없이 떠오르고 몇년전 생각 부터 사소한 일들이 머리속에 떠오릅니다. 보통 기억력이 안좋아서 다 잊어먹는데 머리속의 잡생각에 몸을 맡기면 정말 오래전부터 기억나지도 않는 어릴적 꿈부터 많은게 생각납니다. 어릴적에는 잠도 못잘정도로 심했는데 지금은 조금씩 나아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집중이나 머리를 편안하게 하기는 어려운 것 같습니다.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어떻게 잡생각을 어떻게 떨쳐내야 할까요? 하루라도 빨리 고치고 싶습니다. 운동이나 악기,발표,책읽기 처럼 정신이 흐트러지면 안돼는 상황에서도 잡생각으로 흐트려집니다. 스트레스로 머리가 빨리 달아서 더 집중력이 저하되고 피곤해 집니다. 어떻게 하면 좀더 나아질 수 있고 하루빨리 이 복잡한 머릿속이 나아지길 바랍니다.
강박망상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8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하루빨리 이 복잡한 머릿속이 나아지길 바랍니다.
#망상 #강박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몇 년 전부터는 생각이 계속 떠올라서 힘들고 집중도 안되는 마카님에게 제 글이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적어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피아노, 책, 그림책 등을 보고 있어도 다양한 생각이 떠오르고 명상을 통해 이런 생각을 정리하려고 했지만 여전히 많은 생각이 떠올라서 힘들어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어린 시절에도 많은 생각이 떠올랐고 몇 년전부터 더 심해진 것으로 보입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많은 생각이 떠오른다는 것은 다양한 감정이 있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정을 피하거나 억압하면 다양한 생각을 만들어 냅니다. 어린 시절부타 마카님 안에 피하거나 억압하려고 하는 일로 생긴 감정이 많이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생각이 일어나면 생각을 일으키는 마음에 집중해야 생각이 정리될 수 있습니다. 감정은 생각을 만들어 한 가지, 두 가지... 더 많은 생각들을 만들어 냅니다. 그럼에도 생각들이 집중되고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면 집중되는 감정이 있고 해결하지 않은 상처가 있기 때문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상처를 꺼내서 상처를 해결하는 과정을 거치면 생각이 저절로 적어지고 작아지게 됩니다. 그래서 하나의 생각을 정리하면 또 다른 생각을 만들어 냅니다. 그럴 땐, 감정에 집중하고 느껴보는 것입니다. 그런 과정을 거치면 생각들이 조금씩 줄어들게 됩니다.
감정에 집중하는 과정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감정이 만들어내는 생각을 정리하고 핵심이 되는 감정을 찾아서 감정을 수용하고 공감하고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goghlove5
일 년 전
저는 자거나 티비봅니다. 운동 할 때는 지금 운동을 몇 분째하는지에 대해 집중해요
anotherlevel
일 년 전
저랑 같은 상황이네요 나름 저도 분석해본결과 이게 오랫동안 애써 외면 했던것들이 수면위로 떠오르게되고 풀리지 않았던것들이 많아서 그런거 같습니다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