싫어하는 사람이 없을 수 있나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아/성격
helpme1325
일 년 전
싫어하는 사람이 없을 수 있나요?
싫어한다기에는 연민이나 그럴수 있지 이유가 다 있을거야 하면서 저한테 나쁘게 하는 사람들도 미워할 수 없어요. 그리고 저사람들도 다른사람들한텐 좋은사람들일 수 있는데 내가 그들을 잘못 대해서 나한테만 나쁘게 하는건가 하는 생각으로 저를 또 자책해요. 그래서 저 자신한테 건강하지 못한 생각인것 같아요. 그래서 “싫어하는 사람” 이라고 하면 딱히 없다 라고 느껴지지만 자존감은 낮아지고 자책하는 느낌이라 이런부분이 왜 그런지 어떻게 생각의 방향을 바꿔야 하는지 조언 필요해요.. 부탁드립니다.
콤플렉스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7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김소영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감정을 살펴보기
#감정인식 #콤플렉스 #자책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김소영 입니다 이렇게 만나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 나쁘게 대하는 사람들도 '그럴수도 있지' 라는 마음을 가지고 이해하려고 노력하시네요. 이런 부분이 마카님 스스로를 자책하게 하고 또 힘들게 만드는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사람마다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하는 방어기제를 사용하는데요 마카님께서는 부정적인 감정과 만나는 것을 많이 불편해 하시는 편이 아닐까 예상해 봅니다. 최대한 이해하려는 방식으로 그 감정을 멀리하는것 같아 보이기도 합니다. 마카님께 나쁘게 대하는 사람을 만나면 기분이 나빠지고 화가 나는 것이 자연스럽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카님 께서는 기분이 나쁘기 보다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을거야 라고 생각하려고 노력합니다. 그뿐만이 아니라 다른 누군가에게는 좋은 사람일텐데. 내가 잘못해서 나를 이렇게 대하나? 라는 자책도 하고 있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부정적인 감정은 우리에게 위협이 되는 상황을 알리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누군가에게 좋은 사람일지라도 마카님께 나쁘게 대하고 기분이 상하게 만들었다면 마카님께서는 화가 나고 마음이 상하는 것이 자연스럽습니다. 그럴때에는 자책을 하는것 보다. 내가 왜 이렇게 기분이 상할까 아 이러저러 했다면 기분이 상할만 하구나 상대방이 나에게 무례하구나. 나에게 좋은사람이 아니구나. 하고 스스로가 내 마음을 알아주거나 혹은 상한 내 마음을 다독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래야만 나를 위한 선택들을 할 수 있습니다. 또 자책이 습관이 되면 자칫 우울감으로 이어질수 있답니다.
마카님께서 자책을 하게 되는 이유가 분명히 있을거예요. 성장 과정에 대해서도 탐색이 필요할것 같습니다. 느껴지는 내 감정을 소중히 대해주세요. 저의 글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
RONI
AI 댓글봇
Beta
일 년 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집중하며 사는 것만으로도 짧은 인생인거 잘 아시면 그거에 더 집중하도록 해보세요. 사람을 미워한다는건 본인한테도 너무 힘든 일이잖아요.
공감
신고하기
shasha91
일 년 전
싫어하는 사람이 없다는건 좋은거아닌가? 라고 생각했어요 사람의나쁜점을 잘 안보고 이해하고넘어가려하신단거니까요 그런데 본인한테 나쁘게 대하는 사람마저 미워할수 없다는게 좀 걸리네요 미워하진 못하셔도 경계는 하세요 본인에게 나쁘게 군다면 미워하지못하더라도 가까이하지는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