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문제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가족
ssssszsss
일 년 전
가족 문제
저는 장녀인데 오늘 엄마랑 싸우다가 엄마가 저를 때리려고 달려들면서 때려눕혀서 저는 맞지 않으려고 발버둥 쳤는데 그러다가 엄마가 제 발에 차였어요. 그런데 아빠는 제가 잘못했다고 하고 엄마가 때릴 때는 그냥 맞아야지 설마 엄마가 너를 죽일듯이 때리겠냐고 하면서 그랬는데 제가 잘못한건가요? 그리고 제가 제 감정에 솔직하지 못하고 항상 부모님 앞에서 왠만한 일은 그냥 감정 드러내지 않고 웃는 편입니다. 그리고 저의 문제나 감정에 대해 부모님에게 말하지 않고 되도록 저 혼자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편인데 부모님은 이게 불만인 것 같아요. 저는 어렸을 때부터 맞으면서 자라서 부모님에 대한 신뢰가 없는 상태인데 어떻게하면 좋을까요?
우울불안두통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3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김소영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폭력은 어떤 이유로도 정당화 될수 없어요
#스트레스 #불안 #우울 #두통 #폭력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김소영 입니다. 이렇게 만나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어머니와 다툼을 하다가 몸싸움까지 하게 되셨네요. 부모님과의 갈등으로 마음이 많이 힘이드신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어린 시절에 부모님이 자주 때리는 방식의 체벌을 가하셨고 자라면서 자연스럽게 부모님 앞에서는 내 이야기를 하지 않게 되었군요. 아무래도 내 이야기를 했을때 수용받는 느낌이 들지 않았기 때문이실것 같은데요. 또 부모님과 나에대해 상의하지 않는다는 점에 대해서 부모님은 못마땅하게 생각하시는거네요.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마카님께서 마음이 많이 괴로우실것 같습니다. 또 어머니와 다툼 끝에 몸싸움을 벌이게 되었다 라고 하셨는데요 부모님께서 아직까지도 때리는 방식으로 마카님을 훈육하려 하시는것 같아요 마카님께서는 지금 성인이신가요? 그렇다면 더더욱 불편한 많이 불편한 상황일것 같습니다. 어머니를 때리려는 의도보다 맞지 않으려고 발버둥을 치다가 실수로 어머니가 맞게 되었고 그 부분에 대해서 아버지께서 네가 잘못했다 라고 말씀하셨다고 하셨어요. 마카님께서는, 잘못하지 않으셨습니다. 때린 어머니께서 잘못하셨고요 만약에 마카님께서 똑같이 어머니를 때리셨다면 그건 잘못했다고 말씀드릴수 있을것 같아요 누구든 어떤 상황에서든 폭력은 정당화 할수 없습니다. 아버지께서 맞고 있어야 한다 라고 말씀하신것도 많이 염려스럽네요. 부모는 자녀를 때려도 된다 라고 생각하시는건 위험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대화를 통해서 부모님과의 관계가 회복되고 사이가 가까워 질수 있다면 좋을텐데요. 그 동안의 마카님마음속에 쌓인 서운함과 이런저런 감정들이 있으니 참 쉽지가 않지요. 마카님의 마음에 대해서 부모님께는 어떤 방법으로 표현하면 좋을지 잠시 고민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가족은 서로 사랑하는 사이임에도 또 가장 많이 상처를 주는 사이 인것 같습니다.
부모님에게 마음을 전달하는 방식에 대해서 또는 나의 묵은 감정에 대해서 이야기 나누고싶으실때는 언제든 상담소를 찾아주세요. 저의 짧은글이 마카님께 조금이라도 도음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