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아웃? 강박?.. 자꾸 포기하고 싶고 어렵고 멀게만 느껴집니다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취업/진로
binibiniS2
일 년 전
번아웃? 강박?.. 자꾸 포기하고 싶고 어렵고 멀게만 느껴집니다
저는 21살 미대생 입니다 어릴적부터 그림에 소질있다는 말을 듣고 그림을 그려왔고 그림으로 진로까지 꿈꾸고 있습니다 그런데 작년부터 전문적으로 파고들면서 공부도 하고 마냥 즐거웠는데 어느순간부터 너무 어렵고 이게 맞는지 모르겠고 내가 잘 하고있는지도 모르겠고.. 제가 그림으로 먹고살수있을지도 모르겠어요 이런 자잘한 걱정들이 계속 집중력을 흐트려놓기도 하고 그림에 대한 흥미조차 잃어버렸어요 그림빼고 모든게 다 흥미롭고 재미도있고 잘 돼요.ㅜㅠ 그런데 다른걸 해보고 한숨 돌리자니, 이미 너무 많이 쉬었어요 정말 이 마음을 어떡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그림을 계속 공부하고 발전시켜야하는데 너무 재미가없어요 재미로 그림그리는게 아니라 취업으로가면 당연히 재미없겠지만 내가 이걸 좋아하는지도 모르겠어요..ㅠㅠㅠ
불안강박의욕없음우울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9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꿈을 위해서라면 필요한 고민들이 있지요.
#진로 #불안 #필요한정도로만 #줄여나가기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어릴적부터 그림에 소질 있다는 이야기를 들어오며 현재도 그림을 진로로 하고 계시는군요. 하지만 하면 할수록 여러 가지 걱정들로 확신이 들지 않으며 흥미까지 잃어버리게 되시네요. 그러면서 처음 가졌던 좋아하는 마음은 있는 건지 불안하고 혼란한 마음이신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냥 즐거웠던 과정에 내 한계가 보여지기도 하고 거기다 미래에 대한 걱정까지 더해지면서 처음의 마음을 자꾸 잃어버리게 되시는 것 같아요. 물론 취업에 대한 고민이나 잘 하고 있는지 등에 대한 고민은 마카님의 진로를 찾아가고 발전시켜가는 과정 중에 필요한 질문이긴 하답니다. 다만 이런 고민들이 지금 구체적인 해결 방법이 있지 않다면 막연한 불안함만을 줄 수 있기에 지금 꼭 필요한 고민인지를 구분하셔야할 것 같아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이게 맞는지 잘하고 있는지 모르겠다’고 하셨는데요. 단순한 흥미나 취미로만 하는 과정이었다면 아마 그런 부담감은 그리 많지 않으셨을 거에요. 어느 과정이든 사실 전문가로 가는 중에 마카님과 같은 고민을 하는 것은 너무나 자연스럽답니다. 만약 어렵지 않고 너무나 술술 잘 풀린다면 물론 타고난 재능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될 수 있으나 그렇게 생각될 경우 재능만에 기대며 어느 순간 노력을 멈출 수도 있거든요. 어려운 순간을 만날 때 그것이 꿈을 포기해야할 지점이 아닌, 어떻게 넘어가야할지 고민하고 노력해야하는 순간을 만났다고 여겨보시면 어떨까 싶어요. 그러면서 실력을 더 쌓는 것에 집중을 하시면 그 실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길도 보이실 거에요. 우리가 산을 올라갈 때 제일 아래 지점에서 보면 길도 잘 안 보이고 온통 나무와 빽빽한 풀만 보이겠지만요. 풀에 찔려가면서도 한걸음씩 숨이 차가며 올라가야만 차츰 내가 올라온 길도 보이면서 성취감도 생길 수 있거든요. 그렇게 작은 오름이라도 오르게 되면 어디로 가야할지 방향도 보일테구요. 지금은 나 자신만을 들여다보고 견디는 시간이 되시겠지만 직업이 될 경우는 다른 사람의 요구까지 들여다보고 충족시켜야 하는 상황들이 생기게 될거에요. 그럼 거기서 오는 갈등이나 고민들도 생기실 테구요. 아무런 갈등없이 그 단계까지 가시면 당장이야 마음은 편할 수 있으나 어떤 고난에도 버텨낼 수 있는 힘은 길러지기 어려울 수 있답니다. 그러니 지금에서 마주한 어려움들을 하나씩 넘어간다고 여겨보셨으면 해요. 그런 과정들은 분명 안에 차곡차곡 쌓여서 마카님만의 내공으로 자리잡히게 될 거에요.
마음이 불안해지기 시작하면 온갖 생각들이 다 안좋은 쪽으로 흐르며 그 불안을 더 키우는 에너지로만 작용할 때가 있는데요. 그 순간은 잠시 멈추고 내가 어떤 불안을 경험중인지 이렇게 글로 써보셨으면 해요. 그럼 불안을 내 안에서 좀 떨어뜨려 놓으며 불안에 압도되지 않도록 하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그리고 그 불안을 줄여나가기 위한 방법들도 찾아보며, 무엇보다 그순간 내가 잘하고 싶은 마음이 있기에 이렇게 불안할 수도 있다는 것과 그런 내게 무엇보다 응원이 필요하다는 것도 꼭 기억해두셨으면 하구요. 그 과정에서 도움이 필요하거나 이야기 나눔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도 찾아주세요. 제 글이 마카님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꿈을 위한 과정 중의 마카님을 저도 응원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