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을 다니기가 힘들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직장
rlael05
일 년 전
직장을 다니기가 힘들어요
저는 사람과 인간관계를 많이 맺어야하는 직업을 가지고 있습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나쁘지않은 직업이죠.... 하지만 저는 사람과 관계맺는 것에 지쳐갑니다... 책임지는 일도 힘들고 하루하루 살도 찌고 체력도 떨어지고 다시 스트레스 받고 회복은 안 되서 출근하고 그러면서 다시 실수하고...그러다 보니 사는건 힘들게 느껴지고...그렇다고 해결되지 않는다는 것은 너무 잘 알고 지쳐있을 뿐이라 더 우울해집니다......다른 직업을 선택하자니 무섭고 할줄 아는 것도 없고 직업이란 다들 어려움이 있을 수 밖에 없을테니까....이 직업을 하자니 지치고...이럴때는 어찌해야할까요...
답답해무기력해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20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박지은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직업 고민
#진로 #직장 #스트레스 #책임감 #무기력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박지은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현재 인간관계를 많이 맺어야 하는 일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계시네요. 신체적으로도 무기력함과 체력저하, 체중변화가 있고 회복이 안되어 우울하시다니 많이 힘든 상태이신 것 같아요. 다른 직업을 생각하자니 막막하기만 하고 지치는 마음이 드시나봅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이 사람들과 많이 만나고 관계를 맺는 일의 어떤 면이 힘드신지 돌아보고, 나에게 어떤 업무가 잘 맞을지 차분히 정리해보는 시간이 필요해보여요. 성격이 내향적이라 많은 사람들을 만나는 것 자체가 지치는 것인지, 특정 관계 몇몇에 유난히 에너지가 많이 드는 것인지, 무언가 책임감을 막중하게 느껴야 하는 관계가 있어 그 부분이 버거운 것인지 궁금해지네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직업을 바꾸는 일은 막막하고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오래 공부했거나, 어느 정도 경력을 쌓아가고 있는 상황이라면 더 쉽지 않겠지요. 수첩에 지금 직업의 장점과 단점을 정리해서 적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어떤 이유로 지금의 직업을 선택하게 된 것인지도 다시 떠올려보고, 당시에 기대했던 것과 현재 어려움을 겪는 상황의 어떤 점이 다른 지에 대해서도 적어본다면 좀더 객관적으로 내가 서 있는 상황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만약 처음 기대했던 것과 너무 다른 일이라고 느껴지거나 장점에 비해 단점이 더 많거나, 크게 느껴진다면 다른 직업도 고려해볼 수 있겠지요. 혹은 관련 분야에서 좀더 대인관계 영역이 적은 업무를 할 수 있는 자리를 알아보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겠습니다. 앞으로 10년, 20년.. 관련 분야의 일을 한다고 상상했을 때 어떤 마음이 드는지 살펴보면 마음을 정하는 데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네요.
하루의 반을 직장에서 보낸다는 것은 인생의 반을 일을 하는 데에 쓴다는 의미입니다. 내 인생의 반이 힘들더라도 이겨낼 수 있는, 힘들더라도 의미 있고 즐겁다고 느껴지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4567928jk
일 년 전
JeehaSin
일 년 전
너무 공감이네요 저도 인간 관계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요 근데 직업에서 만난 인간관계랑 타지에서 사적으로 처음 접해보는 인간관계랑 나에게 다가오는 느낌자체가 다른거 아세요? 직업은 책임감 의무감 친절과 예의 존중 모든것에 압박이 있고 예민하기 신경써야하죠 전혀 다른 환경에서 전혀 다른 인종의 사람을 만나 보는 건 어떻게 생각하세요? 전혀 다른 문화에 같은 업종의 직업이어도 나라별로 서비스가 다르 듯 환경 또한 다르겠죠 해외여행이나 워홀 추천 드립니다 한국은 한번 고른 직장 평생직장이라는 사상이 너무 박혀있어서 쉽사리 직장 선택을 못하고 오랜시간을 고민하죠 사실 여러 가지 경험하지 않고 상상만으로 내게 맞는 직장 찾긴 어려워요 나이가 많든 적든 늦었다고 생각이 들 때가 가장 빠르다 잖아요 앞으로 일년 ,아님 몇개월 딱 정하셔서 이 기간동안에 여러 경험을 해보시고 직장선택하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