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자신을 잃을 것 같습니다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가족
djeis3847
일 년 전
제 자신을 잃을 것 같습니다
엄마는 예전부터 시집살이를 너무 심하게 하셨습니다. 그래서 우울증을 얻으셨고요 스트레스가 만병의 근원이라고 다른 병들도 같이 오더라고요 근데 아빠는 엄마한테 무관심하고 남들한테 더 잘해주는 사람입니다. 저랑 동생은 물론 엄마한테도 큰 관심이 없어요. 그리고 약간 가부장적이라서 엄마가 안그래도 아픈데 더 스트레스를 받아서 병이 더 악화되었습니다. 아빠쪽 식구들을 생각하면 피가 거꾸로 솟고요 가끔 명절 때 얼굴보면 엄마를 아프게 했다는 생각에 화를 절제하기가 힘듭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스트레스받아괴로워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9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엄마는 예전부터 시집살이를 너무 심하게 하셨습니다.
#스트레스받아 #괴로워#분노#우울#엄마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은 가족 문제, 특히 엄마가 우울증을 겪고 다른 병들도 생기는 것 때문에 화가 나셨다고 생각됩니다. 마카님에게 제 글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의 아버지는 가부장적이고 친가의 분들도 엄마와 가족을 힘들게 한다고 생각이 듭니다. 엄마는 아버지와 시댁이 주는 스트레스로 우울증을 앓고 계시고, 다른 병도 스트레스로 인해서 생겨서 고생을 하시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버지는 남들에게는 잘하고 가족에게는 그렇지 못한 분으로 보여집니다. 어머니에게 힘들게 하였던 것 같구요. 마카님과 동생도 어머니에 대한 마음은 있지만, 가까운 관계는 아니지만, 아버지와 친가를 생각하면 분노가 생기는 것 같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이 어머니를 걱정하고 가족을 생각하는 마음이 이런 글을 적게 한 것으로 보입니다. 먼저 어머니를 위로할 뿐만 아니라, 우울증과 다른 병도 적극적인 치료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버지와 친가를 바꾸기는 쉽지 않아서 어머님의 우울을 감소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울증이 사라지면 다른 병도 차도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마카님의 마음도 안정을 찾도록 하는 것도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어머니를 생각하고 아버지와 가족을 생각하면 마카님의 마음도 많이 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족이 급하지만, 조금 떨어져서 마카님이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을 구별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마카님의 힘든 마음에 위로를 드립니다.
blackbox62
일 년 전
저도 비슷한 부분이 있어서 너무 공감되네요 많이 화나고 속상하셨겠어요 그래도 사연자님의 어머니는 사연자같은 착한 자식을 낳으셔서 그걸로도 지금까지 참아내며 살아오셨을거에요 남들 원망해도되요 다만 그 시간에 어머니와 좋은시간 보내시고 어머니 편되어주시고 어머니 자존감 올려주시고 어머니 기쁘게 해드리세요 사연자님은 어머니의 자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