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력한 상태에서 벗어나고 싶은데 뭘 더 해야할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아/성격
dandam
일 년 전
무기력한 상태에서 벗어나고 싶은데 뭘 더 해야할까요
십년 넘게 개인 생활 희생하면서 죽도록 일만 했습니다 밥먹고 자는 시간 외에는 회사에 모두 쏟아붓고 살았습니다 당연히 일로는 인정받았고 저 스스로도 어디가서 일못한다는 소리는 듣지 않을 자신이 있었습니다 그렇게 실무자로 중압감에 책임감에 오기로 근성으로 버티면서 지내오다 관리자급이 되었습니다 관리자급이 된다는건 일을 떠넘길수 있는 권리와 시간을 마음대로 쓸수 있는 자격이 생기는 것이었습니다 전처럼 하나부터 열까지 알아서 혼자 죽도록 챙기지 않아도 되고 일 시키고 체크만 하면 되니 죄책감이 느껴지면서도 편했습니다 출퇴근도 적당히 조절할수 있게 되어서 지각할까봐 조마조마하던 것도 없어지고 마냥 좋을줄 알았습니다 쓸수 있는 시간은 많아졌지만 누워있는것 말고는 할줄 아는게 없었습니다 개인 시간이 없었던게 너무 오래라 맘편히 밥 한끼 먹자고 할 친구도 없고 취미가 있지도 않습니다 밥먹는 시간 빼고는 하루에 12시간씩 컴퓨터 앞에 앉아만 있었던지라 구석구석 엉망인 몸과 반쯤 나가서 얼타고 있는 정신과 5분만 걸어도 마라톤 한것마냥 심장박동 올라가는 바닥 체력으로 무얼 할 수 있을까요 몇년째 매년 건강 검진 결과가 똑같습니다 암이 의심되니 조직 검사 해봐라 종양 근종 같은 것들이 많으니 추적검사 해야 된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일수도 있으니 정밀검사 받아라 한달에 한번씩 병원가서 오만 검사 다 해봐도 크게 이상이 있지는 않았습니다 그냥 계속 조심해서 살아야 하는 몸인가 보다 체념하다가도 문득문득 그런 몸뚱이가 되어버린게 서글프고 일하다 이렇게 된것 같아 서럽습니다 문제는 이제는 정말 아무것도 못하겠다는 겁니다 누워있는것 말고는 할수 있는것이 없어졌습니다 전에는 이틀이면 처리했을 일을 일주일을 잡고 있어도 끝나지 않습니다 컴퓨터 앞에 앉아서 모니터만 하염없이 쳐다보고 있습니다 무얼 어떻게 해야하는지 다 잊은것 같습니다 마감 시한이 되면 정말 어거지로 대충 떼워놓거나 펑크를 냅니다 이렇게 무기력한 상태로 지낸지 일년이 다 되어갑니다 속마음을 터놓고 말하는 것을 잘 하지 못하는 편이라 마음이 갑갑할때는 글을 썼었습니다 답답한 마음을 쓰기라도 하면 좀 풀리는것 같아 오아시스인것 마냥 쓰던 일기도 소용이 없어졌습니다 무얼 써야 할지 생각이 나지 않습니다 체력이 좋아지거나 취미가 생기면 나아질까 싶어 취미로 삼을만한 운동을 일주일에 일곱 여덟 타임씩 무리다 싶게 해봤지만 더 피곤하고 더 누워만 있고 싶습니다 단체 레슨에 개인 레슨에 미친 사람처럼 열중해봤지만 집중을 할수가 없으니 스트레스만 받습니다 지금의 제 상태가 너무 싫습니다 에너지 가득하고 씩씩하게 활기차게 열심히 살고 싶습니다 누워만 있는 무기력함에서 벗어나서변하고 싶은데 뭘 어떻게 더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쉬는것도 지친것 같습니다 자꾸만 이렇게 사는게 의미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제가 더 할 수있는게 뭐가 있을까요 뭘 더 해야 이 무기력함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요
의욕없음무기력해우울해우울불면괴로워불안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10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김희진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내가 원하는 삶은 무엇일까요?
#무기력함 #의욕없음 #내가원하는것 #나의욕구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김희진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10년 넘게 직장에서 성실히 근속해서 관리자급으로 승진까지 했는데, 이젠 시간과 마음의 여유가 생겼음에도 아무것도 못하겠는 무기력한 상태라 답답하시겠어요. 몸의 건강 문제인가 싶어 병원도 가보시고, 운동도 해보셨는데 오히려 스트레스만 더 많이 받으셨군요. 지금의 무기력한 상태가 너무 답답하고, 에너지 가득하고 씩씩한 삶을 살고 싶으신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막막하신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 그동안 일에 매진하며 열심히 살아오신 것 같네요. 열정적으로 일에 매달릴 땐 몸은 고되도 마음은 힘든 줄 모르고 해오셨을 것 같은데, 오히려 여유가 생기고 난 후 몸과 마음 모두 힘들다는 걸 느껴서 더 당황스럽고 스스로 이해가 안 됐을 것 같습니다. 사연글로만 마카님의 상황을 접해서 자세히는 알 수 없지만 지금 마카님은 인생의 목표 혹은 좌표를 잃어버린 느낌이지 않으신가요? 눈 앞에 닥친 일이 많아 열심히 직장생활 할 때는 일단 지금 이 일을 끝내는 걸 목표로 살 수 있었는데, 시간의 여유가 생긴 지금은 오히려 목표가 없어 무기력해졌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물론 그 동안 희생하며 열심히 달려왔기에 휴식기도 필요했을 겁니다. 하지만 충분히 쉬었다고 생각하고, 이제 더는 쉬고 싶지 않은데도 무기력함에서 벗어날 수 없다면 삶의 방향성을 잃었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이 상황에서 나아지고자 글쓰기나 운동 등 여러 노력을 해보셨지만 여전히 무기력하시다면, 내가 원하는 것, 내가 바라는 나의 인생에 대해서 한 번 생각해보시길 권유드립니다. 마카님은 어떤 것을 하실 때 재미와 즐거움을 느끼시나요? 특별히 재미와 즐거움을 느끼는 게 없다면, 어떤 상황에서 마음이 여유롭고 평안함을 느끼시나요? 마땅히 떠오르는 게 없다면 신나게 웃었던 기억, 평화로웠던 기억을 떠올려보면서 찾아보세요. 그리고 나는 어떤 인생을 살고 싶었는지도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일로서 성취감을 크게 느끼는 삶, 일보다는 내가 원하는 걸 하며 자아실현을 추구하는 삶, 적당한 워라밸을 누리며 안온한 삶 등 개인마다 추구하는 삶은 다양하고 다릅니다. 사회적으로 성공한 것처럼 보이고, 더 대단해보이는 삶이라고 해서 모든 개인에게 그 삶의 방식이 맞는 건 아닙니다. 마카님 개인이 원하고 추구하는 삶이 어떤 삶인지를 생각해보신다면 앞으로 하고 싶은 것, 이루고 싶은 것 등이 조금씩 추가될 수 있습니다. 하고 싶은 것과 이루고 싶은 것 등의 목록이 길어질수록 다시 삶의 열정과 에너지를 되찾는 것도 쉬워지겠죠?
누구보다 열심히 살아오셨기 때문에 현재의 무기력한 상황이 더 견디기 버겁고 힘드실 것 같습니다. 그치만 이번 기회에 내가 원하는 것과 삶의 방향을 다시 점검한다면 마카님이 원하시는대로 다시 열정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온전히 '나'에 초점을 맞춰 내가 바라는 인생을 그려보시길 권유드리며, 이번 주 마카님이 조금이라도 삶의 에너지를 회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skyfrog
일 년 전
저도 그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