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직해야하는데 하기싫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취업/진로
hohahu
일 년 전
취직해야하는데 하기싫어요
안녕하세요 20대후반 취준생입니다 저는 대학졸업후 1년 반정도 회사 다니다가 구조조정으로(기존회사에서 이름만변경한 회사로 옮기는 작업에서 저는 왕따?! 식으로 제외됐어요 마침 저도 그당시 퇴사할생각이어서 타격은 덜했지만 사람들 한명씩 퇴사 재입사 시키는데 그런것도 몰랐고 거이 마지막쯤에서야 이사실을 알게되었어요 . 그나마 친하게 지낸 대리도 퇴사하고 집에서 쉬고있다길래 그런줄알았는데 거짓말이더라구요. 비밀이 많은 곳이었어요. 근데 회사안에있는 말단들만 모르고 외부사람들은 다 아는 일들이었죠 .. ) 퇴사후 2-3년째 쉬고있습니다. 처음엔 저에대한 보상등의 이유로 쉬고싶었고 중간중간 공공근로하며 지냈습니다 . 이제는 나이도 나이고 취업을 해야하는데 막막합니다 그 전에 했던 직종이아닌 다른 직종으로 취업하고 싶은데 자격증등 준비도 없고 사실 그 다른직종을 아직 정하지 못했습니다 . 뭘좋아하는지 하고싶은지 찾아도 잘 모르겠고 돈은 벌어야하는데 어디로 지원해야할지도 모르겠습니다 . 그리고 사람만나는 것도 무섭습니다 낯선곳에서 마주치는 그 눈빛들이 무서워요 모두 알고 친한데 저만 이방인인 느낌 ㅠ 그 안에서 친해지고 해야하는 그런게 별로에요 ㅠㅠ 왜이럴까요 ㅠㅠ 뭔가 일을 하면 다 할수있을꺼 같은데 그냥 뜬구름 잡는소리죠 ㅠㅠ 아직 먹고살만해서 이러는걸까요?? 너무 배부른 소리일까요??
우울불안무기력해불안해스트레스힘들다스트레스받아답답해의욕없음속상해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13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이수지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스스로에게 "조급해하지 말자"라고 말해주세요.
#마음돌봄 #진로 #자기탐색 #자기이해 #용기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이수지 상담사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진로에 대한 고민과 대인관계에서의 불편감 때문에 마음이 많이 답답하고 불안한 상태이시군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무엇을 좋아하는지 등 자기탐색의 시간이 우리에게 쉽지만은 않은 것 같습니다. 자기이해와 탐색의 과정을 통해 찾아가는 진로 또한 그 방향이 잘 보이지 않을 경우 미래에 대한 불안이 느껴지게 되지요. 마카님께서도 현재 그러한 과정 속에 있으셔서 마음이 불안하고 초조함이 느껴지는 것은 아닐까 생각하게 됩니다. 또한 미래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과 상상들로 인해 도전하고자 하는 마음이 더욱 위축되어지는 것은 아닌지 점검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그리고 스스로에 대한 불확실성과 미래에 대한 불안감 때문에 대인관계 또한 자신감이 떨어지고 위축되어 어울리지 못할 것 같은 느낌이 들 수 있지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현재 마카님의 불안과 초조함 속에 어떠한 생각들이 계속 떠오르는지 생각을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셨으면 합니다. 미래에 대한 막연한 부정적인 생각들과 감정들이 있다면 그 부분이 현재 나 자신에게 장애물이 되고 있을 수 있답니다. 스스로에게 어떤 피드백을 주고 있을까요? 긍정적인 지지와 응원을 스스로에게 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자기탐색, 자기이해를 통해 위와 같은 질문들을 스스로에게 묻고 답하는 시간들을 가져보셨으면 해요.
마음의 불안과 초조함 때문에 객관적으로 자기 자신을 탐색하고 이해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먼저 스스로의 마음을 돌보는 것이 우선이지요. 이러한 과정들이 잘 되어지지 않으신다면 전문상담을 통해서도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적절한 마음 돌봄의 도움을 통해 불안과 초조함을 해소시키고 자기탐색과 자기이해를 바탕으로 진로의 방향을 찾아가는 시간이 되실거라 생각합니다. 포기하지 마시고, 충분한 몸과 마음의 돌봄으로 에너지를 얻으셔서 마카님이 원하시는 방향으로 전진해나가시길 바라며, 응원하겠습니다!
horanglee
일 년 전
와 그 회사 치사하네요 20대라는 게 어딥니까 어딜 가도 신입이구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