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가 너무 걱정 돼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취업/진로
lagrima
일 년 전
미래가 너무 걱정 돼요..
저는 열여덟살 곧 고3이 되는 여고딩인데요 ㅠㅠ 학교는 일반 고가 아니라 상업고를 다니구 있는데 미래가 너무 어두워서 진짜 매일매일 잠도 잘 못 자고 어른이 돼서 잘 먹고 살 순 있을지 대학은 갈 수 있을지 취업은 할 수 있는지 .. 친구들은 다 진로를 찾아서 자기 꿈을 향해 달려가고 자격증 같은 것도 많이 따두는데 저는 아직까지도 하고 싶은 진로도 없고 잘하는 것도 없어요.. 공부는 아무리 잘하려고 노력 해도 잘 안 되더라구요.. 공부라도 잘해야 일단 좋은 대학을 가든 뭘 하든 할텐데 대학을 갈지 바로 취업할지 주변 친구들은 다 정했는데 저는 진짜 잘하는 것도 할 수 있는 것도 많이 없어서 힘드네요..
우울부러워힘들다걱정돼스트레스스트레스받아강박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8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이수지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자신에게 집중하기
#자기이해 #자기탐색 #진로 #입시 #꿈 #취업 #선택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이수지 상담사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현재 진로에 대해 아직 확실한 방향이 잡히지 않아 많이 혼란스럽고 불안을 느끼시는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무엇을 하고싶어 하는지, 무엇을 잘 할 수 있는지에 대한 탐색이 잘 되지 않을 경우 누구나 미래에 대한 불안을 느끼게 되는 것 같아요. 이러한 과정은 매우 정상적이라는 것을 우선 이해하셨으면 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탐색이 어렵거나 잘 되지 않는다는 것은 다른 의미로는 자기이해의 과정이 쉽지 않다고도 볼 수 있답니다. 자기 자신에 대해 깊고 진지하게 탐색해보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의미이기도 하지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다른 누구보다도 특출나거나 대단한 능력을 찾아야한다기 보다는, 내가 가진 장점이 무엇인지, 내가 가진 강점으로 무엇을 잘 해나갈 수 있을지 등에 대한 자기이해가 먼저 이루어져야할 것 같습니다. 사람마다 각자가 가진 장점과 강점이 있답니다. 마카님께도 분명히 그러한 부분들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스스로가 단점이나 부족한 점에 포커스를 두고 있어 자신의 긍정적인 면들을 보지 못하고 있을 수 있어요.
자기이해의 과정은 스스로에게 관심을 가지고 탐색해가는 것이랍니다. 나의 장점과 단점, 좋아하는 것, 싫어하는 것, 즐거워하는 것 등등을 적어보며 먼저 자신에 대해 객관적으로 알아가는 시간을 가져보셨으면 해요. 타인과의 비교가 아니라 나 자신에게 집중하며 내가 가진 것들을 정리해보는 것입니다. 그래서 내가 좋아하는 것, 관심이 가는 것부터 도전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이러한 자기이해의 과정이 혼자서 해나가기 어려우시다면 전문상담 또한 도움이 되실겁니다.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아보시는 것도 추천드려요. 마카님께서 이번 기회에 스스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진로 방향을 찾아가시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응원하겠습니다!
ssjj1215
일 년 전
지금 하시는 고민은 언젠가 꼭 겪어야 할 시간인 것 같아요. 아마 주변 친구들이 꿈이 있다는 건 다 그 과정을 겪었을 것이에요. 우선 스스로에게 충분한 시간을 내어주는 건 어떨까요? 진로를 정하는데에 조금함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더라구요. 남들은 다 정했는데 나는 왜 아직도 못 정했나 하는 생각에 더 조급해 하시는 것 같아요. 그런데 남들은 그들의 인생이고 저의 인생은 저의 것이잖아요. 오히려 조급함 때문에 내린 성급한 결정은 후회를 낳을 수 있어요. 스스로 너무 왜 나는 못 정했나 비난보다는 좋아하는 것부터 하나씩 같이 생각해 보는 건 어때요? 스스로의 비난은 자신을 더욱 갉아먹기만 하더라구요. 저도 스스로를 갉아먹다 안 좋은 생각에 빠져 있었어요. 너무 힘들어 여기에 글을 올리고 난 뒤 받은 댓글들에 다시 용기를 내어 천천히 다시 시작하고 있습니다. 저보다 나이가 더 어리시니 더 시간은 충분하실 거 같아요. 저도 다시 시작하니 함께 진로를 찾아봐요. 충분히 고민할 시간을 갖고,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스스로에게 칭찬 많이 해주면서 같이 찾아봐요.
snbl
일 년 전
고민이 많은 게 당연해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대학에 입학해서도, 대학을 졸업해도, 취업해도 항상 인생에 대해 고민하고 걱정하게 돼요 그리고 사람마다 모든 방향과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은 지금 어디까지 했는데, 무엇을 하고 있는데 난 왜 그럴까?' 하며 비교하는 건 정말 도움 안되고 스트레스만 더 받아요 아직 취업준비할 결정을 안했다면 일년동안 공부를 조금이라도 더 해서 전문대라도 진학하는 걸 추천해요 뭔가 본인의 뜻이 있고 목표가 있어서 대학에 진학하지않는 게 아니라면 더 공부하고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어서 대학 나오는 게 나쁘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아직 시간이 많이 남았으니까 너무 걱정말고 노트 펼쳐서 내가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 재밌는 것 등 생각나는대로 적어보세요 조금씩 천천히 생각한 것을 정리하다보면 어떤 방향으로 가야할 지 큰 틀이 잡힐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