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너무 나약한것같아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취업]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제가 너무 나약한것같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kjgnp
·3년 전
30대 초반 여성입니다. 최근에 직장에서 새로운 업무를 맡게 되었습니다. 기피 1순위인 업무라 다들 하기 싫어해서 눈치싸움이 팽팽했는데 결국 제가 져서 떠맡게 되었어요. 업무의 특성에 따라 성격상 그 업무가 정말 안맞는 사람이 있고 그래도 조금은 괜찮아하는 사람이 있고 그런건데, 저는 전자입니다. 정말 안맞는 사람. 이전에 이 일을 하셨던 전임자분은 활달한 성격에 사람 만나는거 좋아하고 스트레스가 쌓여도 해소를 잘 할 수 있는 건강한 분이셨습니다. 그런 사람한테 어울리는 업무입니다. 저는 완전 반대예요. 조용하고 소심한 성격에 혼자서 차분히 일하는걸 좋아하고 사람 상대하는거에 스트레스를 매우 잘받는데 해소도 못해서 끙끙 앓다가 병나는...그런 사람입니다. 아니나다를까, 진짜 병이 났어요. 출근해서 점심시간에도 업무걱정에 밥도 안넘어가고, 다음날이 오는게 싫어 잠도 못잤습니다. 어차피 잠을 자도 꿈속에 자꾸 사무실이 나타나서 심장이 쿵쾅거려 잠에서 자꾸 깼습니다. 퇴근하고 집에 와도 계속 업무 생각이 나서 쉬는게 쉬는게 아니고 스트레스는 최고치로 쌓이고... 결국 아침에 몸을 일으키지 못해 이틀째 병가를 내고 쉬는중입니다. 사무실에서는 저의 이런 상황을 알고, 출근하게 되면 업무조정을 위해 얘기를 해보자고 말이 나온 상황이긴 한데 그냥 다 싫습니다. 전임자는 죽이되든 밥이되든 어쨌든 수개월간 잘 해왔던 일인데 왜 나는 이렇게 금방 무너지는지 스스로에게 너무 실망스럽고 만약 업무조정에 들어가게 되면 제가 아닌 다른 누군가가 이 일을 해야할텐데 그사람이 날 원망하지는 않을까, 나는 미안해서 그사람 얼굴을 어떻게 보지 싶고... 사실 이 기피업무뿐만 아니라 이 조직에서 행하는 업무 대부분이 외부사람 상대하면서 욕먹고 말도 많이 하면서 설득, 회유해야하는 업무들이라 외향적인 사람에게 잘맞는데 저는 조용하고 멘탈도 약해서 그 어떤 업무를 해도 힘들어할것같은 생각이 듭니다. 이 조직에서 몇십년을 있어야한다는게 지옥같아서 하루에도 수십번씩 때려치는 생각을 하는데 요즘 취업난도 심한데 때려치면 뭐해먹고살지싶어 차라리 살고싶지않다는 안좋은 생각도 하게 되고... 같은 사무실에 남자친구도 있는데 만약 그만 두게되면 남자친구와의 관계도 어떻게 될지 몰라서 그것도 두렵고... 남자친구 또한 성격이 쾌활하고 외향적이어서 아무 문제없이 일을 잘 하는데, 이런 제 모습을 보이는게 너무 창피합니다. 부모님 뵙기도 죄송스럽구요. 정말 미칠것같습니다. 저를 위로해주는 사람들은 '너의 성격에 이 일들이 안맞는것뿐이지, 절대 너가 이상한게 아니다' 라고 해주는데 저는 그냥 제가 이상한것 같아요. 남들 다 하는걸 왜 나만 못하는지... 당장 내일 출근해서 업무에 관한 얘기를 해야하는데 그 시간이 오는것도 두렵습니다. 다들 나를 안좋게 생각하고 민폐라고 생각할것같아요. 너무 힘듭니다. 저는 왜이렇게 나약할까요
우울스트레스받아불안힘들다업무스트레스직장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8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조명숙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감정노동에 대해서
#직장
#업무
#스트레스
소개글
안녕하세요, 상담사 조명숙입니다.
📖 사연 요약
사람들이 맡기 싫어하는 업무를 최근에 맡게 되셨네요. 사람을 상대하는 일종의 감정노동에 해당하는 업무인 거 같은데요. 스트레스가 매우 심하였던 거 같습니다. 그나마 업무조정이 되게 되어서 다행이네요.
🔎 원인 분석
아마 다른 사람들도 소화하기 쉽지는 않은 업무라 기피업무라는 말이 붙었을 거 같아요. 지금은 무리가 되지만, 언젠가는 이러한 업무도 소화할 수 있는 날이 올 거라고 생각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사람을 상대하는 업무, 일종의 감정노동 업무는 외향적인 사람이 더 쉽고 내향적인 사람이 더 어려울 거라 생각하지만,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그 보다는 그런 업무는 그 자체의 특성 때문에 그 업무를 대하는 특정한 시각을 요구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 쉽지는 않아도 할 만해지지요.
이런 상황은 직장 다니면서 충분히 겪을 수 있는 일이니, 너무 자책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언젠가는 다른 사람이 힘들 때 내가 돕는 날도 있을 겁니다. 상담을 통해서 이 문제에 대한 이해를 높이면 좋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4567928jk
· 3년 전
나의 이런모습 받아주고 사랑해줄 사람은 사실 나 뿐일 수도 있는거임. 그렇기 때문에 언제나 자신편을 들어주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meili2002
· 2년 전
나약한게 아니에요 ㅠ 저마다 각자의 모양이 다를뿐인데 자신을 낮추어서 평가하지 마시길 ㅠ 세상의 직종이 얼마나 다양한데요~ 40대워킹맘인 제가 보기에 아직 너무젊고.기회가 많으세요 업무조정이 불가하다면 본인에게 맞는 진로를 고민해보심이 어떠실지요.. 결혼과출산후에도 하실수있는 업무쪽으로요~ 그 좋으신 나이에 지옥같은.직장생활을 하신다는게 너무안쓰러워 지나치지못하구 글 남겼네요ㅠ 절대 나약한게.아니니 스스로를.자책하지마셔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bhl1440
· 2년 전
음 저는 제 개인적인 생각인데 꿈을 꾸고 잠 못 잘 정도로 받는 업무 스트레스 강도라면.. 윗사람에게 말해서 지금 고민글에 적은것처럼 이야기라도 해보는게 좋을거같아요. 저도 억지로 부서이동을 했었습니다. 적응하려고 노력했어요.. 분위기도 안맞고 일도 안맞아서 울기까지 했어요.. 억지로 간거라서 미안해 하는 분위기긴 했습니다. 일단 노력해보고 결정하자했는데 안되겠어서, 엄청나게 장문으로 적응할라고 한달간 노력했는데 너무 힘들다고 말씀드리고 원래 부서로 복귀 부탁드린다고 말씀드렸어요. 저도 제가 이동하면 그 자리에 누가왔어야했는데. 회사는 내가 먹고 살라고 일하는건데, 먹기도 싫어지고 몸까지 아파지는 일이라면 반드시 윗상사에게 말씀을 드려야 한다고 생각해요! 요구를 안하면 아무도 모르고 나만 아파요. 그리고 요구를 안들어주면 이직도 고민해보시고.. 동기들에게도 위 고민내용적은것처럼 몸이 아프다고 이야기 해보세요. 글구 이동 요청 말해야겠다고 솔직하게 말하고 그 이후에 있을 후폭풍은 걱정하지마세요. 다른 사람이 이동해도 그것 또한 그사람 운명인거지 그 부분까지 신경쓰면 결국 나만 아픕니다. 자신을 사랑해주세요. 공감이 되고 비슷 한 일을 겪었어서 긴 답글 남겼어요. 꼭꼭!말씀해보세요!꼭! 정 아니면 과감히 퇴사도 고려해주세요. 인생은 길어요. 저도 참고로 30대초반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sososoe
· 2년 전
남일같지 않아 댓글달아요. 저도 남들이 기피하는 업무 맡은데다가 초임이라 지금 너무 힘들어요. 내가 스트레스를 해소 할 수 있는 방법이 생기거나 혹은 버틸 수 있는 약간의 구멍이라도 있으면 모르겠는데 이 일이 내 적성에 맞는건지조차 의문이 들어요. 님 그러니 스스로 우리 자책하지 말아요. 사람 모양은 제각각이고 우리는 어떤부분은 부족하기도하고 더 잘하기도하고 그래요. 그래서 때로는 부족하면 뭐 어때 보다도 걍 안망하면 그만이지 라는 생각을 가지고 사는게 이득이더라구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Cliff93
· 2년 전
이야기를 들어보면 kjgnp님은 책임감이 정말 강하신 분이신것 같아요..!! 멋지신데요??? 사탕 발린 거짓말처럼 들리시겠지만 진심입니다*^^* kjgnp님의 적성과 성향이 맞지 않는 일인건 이야기만 들어도 알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래도 자신의 업무스타일과 맞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해내고 싶어하시고 자신이 힘들었던 만큼 다른분께서 힘들어 하시지 않길 바라는 모습이 전 정말 다정하신 분이라고 생각해요..! 일이란게 부담을 느끼게되면 하기싫어지고 하기 싫어지게되면 업무시간 이외에 모든 순간들이 다 싫증나고 부담감이 생기기 마련이죠. 전 kjgnp님이 업무를 보실 때 완벽하게 해내시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이게 무슨 말도 안되는 소리냐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ㅋㅋㅋㅋㅋㅋ 잘해내려고 할 수록 오히려 kjgnp님이 그 일을 싫어하실 것 같아서 말씀드립니다..!! 처리기한이 정해져 있는 업무라도 '잘은 못하더라도 까짓거 하는데까지 해보지 뭐'라고 생각하고 해보시고 결과가 영 별로다 라고 나와도 '저로썬 이게 최선이라고' 이야기해도 누가 뭐라고 할 수는 없을 것 같아요. 가까이서 kjgnp님이 얼마나 노력했고 신경썼는지 봤던 사람이라면 함부로 말 못하죠. 성장은 더딜 수 있어도 쓸데없는 노력은 없어요. 그렇게까지 하셨는데도 그 누구도 인정해주지 않고 신경써주시지 않는다면 그 땐 정말 맘 놓고 내려놓으셔도 괜찮아요. 이해해주지 못하신다면 그건 정말 직장동료분들이 나쁘신 겁니다. 힘들 때 같이 털어놓고 협업하고 함께하는게 동료인데 동료가 힘이 되주지 못하면 10년이든 20년이든 절대 오래할 수 없을 것 같다고 전 생각해요. 남자친구분도 이해해주실거에요 누구보다 가까운 관계이시면서 kjgnp님이 얼마나 힘들었을지 아실거자나요. 전 kjgnp님이 일보다 사람때문에 힘들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주변 동료만 좋으신 분들이 많으면 이겨내실 수 있을거라 생각해요..! 저랑 성향이 비슷하신 것 같으시거든요^^ㅎㅎ
커피콩_레벨_아이콘
koungyi
· 2년 전
사람마다 그릇이 다르다고 하더라구요 나의 그릇을.키우던지 그릇에 맍는 일을 하는게 맞는거 같아요. 비움도 도움이 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lionking625
· 2년 전
저와 비슷하시네요.. 사람 상대하는일.. 에는.. 외향적, 내향적 성격은 아닌것같아요. 저는 외향적이지만 개인주의? 혹은 독립적인 사람인데 관계가 좋던 나쁘던 꾀나 부대끼거든요.. 이를테면 저 상사는 나를 챙기느라 점심도 꼭 내가 먹자는걸로 먹고, 저 동료는 내가 좋아 점심이든, 저녁이든 날위한 자리를 만들고.. 저는 이 둘과 친하고 좋기는 하지만 이같은 행동이 반복되면 저는 좀 힘들거든요.. 사람과 사람간에 저처럼 적당한 거리가 필요한 사람도 있습니다.. 나약한것이 아니고.. 그저 다른이들과 온도가 다른것뿐이지않을까요?? 나를 갉아먹으면서까지 직장에 다니셔야하는지... 잘생각해보세요.. 이미 참을만큼 참으신것같아 안타깝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