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수기간 길어도 취업될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취업]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백수기간 길어도 취업될까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20대 중반 입니다. 백수기간이 너무 길어요... 취업이 무서워 솔직히 생각 없이 놀았습니다. 취업을 해야 하는데 너무 무서운데 이젠 취업이 안될까 봐 무섭네요... 계속 도전할 거예요. 안돼도 계속할 건데 위축이 돼요ㅠㅠ 중간 중간 알바도 하고 자격증도 땄지만 기간이 만 4년이 넘고 햇수로 해지나면 6년이 되니까 압박감이 너무 느껴져요... 그래도 계속 도전하면 될까요? 참고로 포트폴리오 보는 디자인 쪽입니다. 그냥 조언 부탁드립니다.
불안해취업긴장불안그럼에도도전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6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도전은 늘 어느 정도의 긴장과 불안을 안고 가는 과정일 거에요.
#불안
#긴장
#취업
#그럼에도도전!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 사연 요약
구직 기간이 길어지면서 취업에 대한 두려움도 점점 늘어나는 상황이시군요. 그 기간동안 아르바이트에 자격증 취득도 했지만 취업에 대한 자신감을 높여주기에는 부족하게 느껴지면서 앞으로 어떻게 해나가야할지 고민이 되시는 듯해요.
🔎 원인 분석
취업을 떠올릴 때 누구나 어느 정도 긴장이나 부담감을 가지는 것이 자연스러울 거라는 생각이 들어요. 내가 간절히 바라고 준비해왔더라도 회사에서 그 노력을 보지 못하거나 인연이 닿지 않으면 불합격이라는 결과가 나올 가능성도 있겠구요. 거기다 이제 어느 정도 배웠으니 사회로 나가 네 자리를 잡으라는 주변의 관심 섞인 압박이나 이미 취업한 지인들로부터 회사 생활이 얼마나 어려운지 등에 대해 자주 들어왔다면 긴장감이 더 높아질 가능성이 있지요. 또 만약 마카님이 이전부터 새로운 시도나 새로운 환경에 대한 긴장감이 높은 편이었다면 이번 취업에 대해서 느끼는 부담감이 더 커질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 대처 방향 제시
그럼에도 중요한건 마카님이 알바도 하시고 자격증도 취득하시고 ‘안 돼도 계속하겠다’라는 마음을 갖고 계시다는 걸거에요. 당장 취업과 바로 연결 되지는 않더라도 일상에서 관련된 일을 하면서 그와 관련된 성공 경험을 하는 것은 내 자존감을 높이는 데 무척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답니다. 그렇기에 계속 시도하고 노력하는 자신을 우선 격려하고 응원하시는 것에도 마음 기울이셨으면 해요. 그 과정에서 위축되는 마음은 애써 누르려 하시기보단 이렇게 이해해보려 하시면 어떨까 싶어요. ‘위축되고 두려움이 드는건 내가 아직 경험을 해보지 못해서이다. 어느 정도 경험을 해보았다면 내 능력이나 사회생활이 어떤 것인지 대강의 밑그림이 그려져 있어서 이후를 생각하기가 그나마 나을텐데 지금은 하얗고 커다란 백지만을 받아둔 것처럼 막막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자격증도 따고 알바도 하면서 내 나름의 도구와 색을 찾고 갖고 있으니 우선은 그걸 바탕으로 조금씩 그려나가보자’라고 말이지요. 포트폴리오 보는 디자인 쪽이라 하셨는데 아마도 그에 맞는 과정에서도 준비하시고 노력하실 거라 생각해요. 디자인인만큼 시기적인 흐름도 있을텐데 주변의 이야기도 들어보고 참고도 하시면서 차근차근 계획해보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면접 등의 도전을 하실 때 그 회사에 맞는 사람이라는 인상을 주는 것도 필요하지만 내게 맞는 회사인지를 나 역시 면접본다는 마음으로 임하시면 긴장감을 낮추는데 좀 도움이 되실 듯 싶어요.
요즘의 시기적인 어려움으로 구직 기간이 길어질 수 있는 만큼 순간순간 드는 두려움들은 지금 그만큼 노력하는 마카님의 모습을 떠올리며 흘려보냄이 필요한데요. 그 과정에서 도움이 필요하거나 이야기 나눔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도 찾아주세요. 차근차근 준비하시는 만큼 마카님에게 잘 맞는 회사로 취업 되시길 바라고 응원하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dadodo
· 3년 전
오랜만에 차가운 물에 발을 담그면 놀라지만 서서히 적응되는것 처럼 적응해 나가는게 사람이니까 쭉 걸어 나가실거라 생각합니다:) 미리 준비해서 좋은곳 취업되길!!!!! 아 그리고 어디선가 나를 받아주지 않는다면 그건 님에게 더 좋은곳이 기다릴거니까 다시 같이 함께 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3년 전
@dadodo 요즘은 이런 말 하나가 너무 힘이 돼요 감사합니당ㅠㅠㅠ
커피콩_레벨_아이콘
PAKUQI
· 3년 전
백수기간동안 온전히 허송세월을 보냈엇던건 아니였으니 그 값진 시간들로 하여금 더 괜찮은 곳에 취업할 수 있는 거름이 될거라 믿습니다 되려 행운인걸요 타인들은 일찍 사회생활을 시작하면 시작할 수록 평생 쉽게 향수 하지못하는 긴세월동안의 자유를 만끽하셨다는 사실!!!그 시간들은 돈으로 살 수 없는 값진 순간들이니 자책하지 마시고 두려움 과 압박속에서 희망 과 빛을 잘 솎아내어 꼭 원하는곳에 취업성공 하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HR1DAY
· 3년 전
요즘은 실습나간적없고 첫 직장으로 다니는 사람들을 더 좋아해요. 세금혜택? 등 때문에요. 그동안 정말 놀기만하신게아니라 자신을위해 노력하셨잖아요..! 그리고 요즘같이 코로나로 경제가 안좋을때 얼마나 이야기하기 좋아요!? 자격증취득해서 취업하려했더니 때마침 코로나가 터져서 취업자리를 찾기힘들었다. 알바하면서 준비하고 이제 도전하려한다.. 솔직하게 이야기하고 당당하시면되는거에요!! 글쓴이님의 의지만 제대로 보여주세요!!화이팅!!!응원합니당!!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3년 전
다들 정말 감사합니다!!ㅠㅠ 힘내고 힘내서 계속 도전할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min0419
· 2년 전
저도 디자이너 취준 중이라 공감됩니다.. ㅜㅜ 지금은 어떻게 지내시는지 궁금하네요 날이 따듯해졌는데 행복한 일 많이 생기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