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아웃인것 같습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대학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번아웃인것 같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nani325
·3년 전
근 2년을 직장,대학원, 시험준비하며 쉴틈없이 보냈습니다. 시험을 포기하고싶고 공부도 지치고 그런데 그동안 해온것이 아까워서 내려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시험이라는 도전이 희망과 삶의 에너지였는데 한번 떨어지고나니 괴롭다가 정신차리고 다시 하자하니 무기력과 우울감. 짜증. 주변 의식으로 하루하루가 즐겁지 않네요. 유일한 즐거움이 혼술이 되어버렸고 살도 찌니 자책만 합니다. 극복하자해도 아무것도 하기싫고 아침에 눈뜨기도 싫네요.
무기력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수지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몸과 마음의 충분한 쉼이 필요합니다.
#마음돌봄
#쉼
#휴식
#에너지충전
#용기
#도전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이수지 상담사입니다.
📖 사연 요약
직장생활과 대학원, 그리고 시험 준비까지 감당해오시느라 현재는 많이 지친 상태라고 느껴집니다.
🔎 원인 분석
희망과 에너지가 되었던 도전인데 실패의 경험으로 인해 마음이 많이 낙담되셨을 것 같아요. 포기하지 않고 다시 하려는 의지는 있지만 몸과 마음이 따라주지 않는 것을 볼 때, 현재는 체력적으로나 심리적으로나 에너지가 부족하다고 보여집니다. 말 그대로 쉼없이 달려오다보니 몸과 마음에 적절한 쉼이 부족했다고도 볼 수 있네요.
💡 대처 방향 제시
현재 나 자신의 모습에 대해 불만이 생기고 자책이나 후회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먼저는 지쳐있는 나의 몸과 마음을 스스로가 수용하고 이해해줄 필요가 있답니다. 체력의 회복을 위해 적절한 휴식과 운동, 규칙적인 식생활이 필요하며, 마음의 회복을 위해 스스로 긍정적인 피드백을 해주어야 우울감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타인들의 부정적인 피드백으로 인해 스스로 또한 부정적으로 자신을 피드백 한다면, 마음의 낙심은 더욱 심해질 수 있어요. 그러므로 다시 시작하기 전, 충분히 시간을 가지고 에너지를 회복해가는 과정을 가져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몸의 회복은 우리가 잘 알듯 규칙적이고 건강한 생활패턴에 영향을 받습니다. 또한 마음도 몸의 상태에 많은 영향을 주지요. 그러므로 마음의 돌봄이 매우 중요합니다. 현재 자신의 마음을 제어하지 못할 정도의 상태라 여겨지신다면 전문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전문상담도 추천드립니다. 몸과 마음의 회복을 통해 에너지를 다시 얻는다면 다시 적극적으로 시험공부를 시작하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모든 과정에는 적절한 쉼과 돌봄이 필요하다는 것을 잊지 않으셨으면 해요. 포기하지마시고, 마카님의 목표를 달성하실 수 있기를 응원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