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심한 제 성격 어쩌죠?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불안|대인|자신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소심한 제 성격 어쩌죠?
커피콩_레벨_아이콘tphqa
·3년 전
평소에도 내성적이고 소심한 성격 탓에 원하는 것을 잘 말하지 못할 때도 많고, 칭찬받을 때나 누군가 호의로 잘 해줄때도 경직되고 심하게 긴장하고 말문이 막히고 상대의 눈을 전혀 마주치지 못합니다.. 눈 마주치지 못하는 것은 평소에도 거의 항상 그러고요. 저도 당당해지고 싶고 다른 사람들처럼 외향적으로 지내고 싶은데 그게 어릴적부터 전혀 되질 않네요. 심지어 지금이 많이 좋아진 것인데도 말이죠.. 얼마 전에도 나이차이 조금 많이 나는 사촌오빠가 곧 제가 곧 성인이 되고 절친들과 여행을 가겠다는 말에 숙소를 잡아준댔는데 너무 고맙고 좋았지만 표현을 전혀 하지 못했습니다. 어떡할까요.. 이런 성격때문에 부모님께 꾸중을 듣고 혼난적도 많습니다. 수치심 느끼는 말도 몇 번 들었고요. 진짜 어떡할까요?
트라우마부끄러워불안우울우울해스트레스받아괴로워스트레스답답해힘들다불안해속상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수지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자신감과 자존감
#자존감
#자신감
#자기주장
#감정표현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이수지 상담사입니다.
📖 사연 요약
대인관계에서 눈 마주침이나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고 계시는군요. 긍정적인 표현조차 쉽게 하지 못하여 답답함을 호소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타인과의 눈마주침이 불편하고 어렵다면, 자신감의 문제와 연결시켜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신에 대해 타인이 어떻게 생각할지 또는 어떻게 평가할지에 대한 불안과 두려움 때문에 타인을 마주하기가 어렵고,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답니다. 이러한 모습이 현재는 매우 익숙해져있어 변화가 쉽지 않고 어렵게 느껴지시는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내향과 외향의 성격과는 별개로 자기주장과 감정표현은 모든 대인관계 속에서 건강하게 나타나야하는 부분이랍니다. 그러므로 적절한 연습과 시행착오의 과정이 필요하지요. 먼저는 나 자신이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어떤 생각들을 많이 하고 있는지를 들여다보았으면 합니다. 내 생각 속에 "타인이 나를 어떻게 생각할까?" 등의 부정적인 생각들이 계속 작용하고 있지는 않은지요? 그리고 자신이 스스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또한 중요합니다.
건강한 자아상의 회복이 우선되어짐으로써 자신감을 가지고 타인과의 관계를 편안하게 해나갈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오랜 시간 동안 익숙해져 있는 현재 모습에 의해 좌절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 변화가 가능합니다. 의지적인 노력과 함께 적절한 심리적 도움을 받아보시는 것도 추천드리고 싶네요. 자신감 있는 눈마주침과 함께 자신의 의견과 감정을 적절하게 잘 표현할 수 있는 마카님이 되시길 바라며,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