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스스로를 잘 모르겠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MBTI|상담|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저 스스로를 잘 모르겠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tnghcjstk
·2년 전
저는 평범해 보이는 학교생활을 하고있는 학생이에요. 학급임원을 하며 선생님들과 가까이 지내기도 하고 워낙 나서는걸 좋아하고 밝은 이미지라 친구들과도 관계가 원만하고 주위 친구들은 저를 인기많은 아이라고 불러요. 근데 언제부턴가 주위사람들의 관심을 받으려고 발버둥치는 제 모습을 보게되었고 혼자만의 조용한 시간을 즐기는 새로운 모습도 알게되었어요. 그러면서 점점 나는 누구이고 어떤 생각을 하는가에 대해 고민해보았는데,, 잘 모르겠어요. 다른사람이 원하는 모습의 틀에 맞춰가며 모습을 바꾸는 것 같아 나 자신이 한심해졌어요. 다른사람들이 보는 나라는 사람이 저마다 다르기에 어떤 모습에 맞춰야 할지도 모르겠고 사실 이 문제에 정답이 있는지도 모르겠어요. 엠비티아이도 할때마다 바뀌고.. 저 어떡하죠?😥
답답해공허해불안혼란스러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주연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년 전
여러 가지 모습 그대로 모두 다 나입니다
#답답해
#인정욕구
#불안
#대인관계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주연희입니다. 이렇게 글로서 만나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학급 임원도 하고 선생님, 친구들과 좋은 관계도 유지하고 있어 인기 많은 학생으로 불려지고 계셨네요. 다방면으로 유능하고 대인관계에서도 원만히 지내고 있지만 어느날부터인지 주변인의 관심을 받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내 모습을 발견하게 되셨고요. 사실은 조용한 나만의 시간을 갖는 것도 좋아하고 있었던 성향을 알게 되면서, 진짜 내 모습은 어떤 것인지 혼란스러우셨던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현재 우리 마카님께서 학생이신 것으로 보여지는데 청소년기는 자아정체감을 형성해나가는 중요한 시기로, 나는 누구인지에 대한 고민이 늘어나고 가치관을 확립하는 데 있어 혼란도 많이 겪는 시기이지요. 나에 대해 알아가고 싶고 자신의 가치에 대한 회의나 혼란스러움을 겪는 것은 자연스러운 고민입니다. 아마 그 동안 주변 사람들로부터 관심을 받고 밝은 이미지로 지내오면서,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는 것에 의미를 주로 의미를 부여하며 지내오신 것 같아요. 그렇다보니 때론 조용히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고 싶어하는 나 자신이 어색하고 타인에 맞추려 하는 내 모습이 못마땅해지신 것 같아요.
💡 대처 방향 제시
다른 사람이 나를 어떻게 바라보고 평가하는지에 따라 내가 나를 바라보는 관점 역시 좌지우지되면서 좋은 평가,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자존감을 결정하게 된다면 계속 다른 사람의 반응을 예측하려 하거나 상대의 기분에 맞춰 대화하는 등 솔직한 소통 경험 자체가 다소 줄어들 수도 있을 것 같아요. 물론 좋은 관계를 유지하려 노력하고 타인을 배려하는 것은 올바르고 권장되는 사항이지만, 때로는 나의 생각과 감정을 털어놓고 이해받는 경험도 함께 많이 쌓여갔으면 좋겠습니다. 또 사람에게 때론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한 것 역시 너무나 당연한 부분입니다. 외향적인 나와 내향적인 나, 나서는 것을 좋아하는 나와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한 나 등을 구분하여 어느 한 쪽만을 나의 모습으로 정의할 필요는 없습니다. MBTI도 실시할 때마다 다른 결과가 나오는 경우도 종종 있고요.
타인에 맞춰주기만 하는 관계는 자칫 피상적인 관계로 이어질 수도 있지요. 내 모습 그대로 표현해도 수용받고 이해받는 경험 자체가 중요해보입니다.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보다 전문적인 상담을 받으시면 도움이 됩니다. 마카님의 하루가 행복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freewhale
· 2년 전
마카님은 마카님이죠! 사실 나라는건 정의내리기에 달라지는거 같아요. 마카님이 혼자만의 시간을 즐기는 것도, 다른 사람이 원하는 모습을 맞추는 것도 다 마카님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당 ㅎㅎ 모두한테나 일관된 사람은 드물잖아요 그니까 너무 스트레스 안받으셨음 좋겠어용 마카님의 다른 모습들도 하나하나 다 아껴주세요 당신은 충분히 멋지고 남들에게, 그리고 자신에게 사랑받을만한 사람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tnghcjstk (글쓴이)
· 2년 전
@freewhale 좋은 말 너무 감사해요🥺🥺 덕분에 힘내고 가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freewhale
· 2년 전
아녜요! 오늘 하루 행복하게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