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랑이 오고가는게 잘못된건가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자랑이 오고가는게 잘못된건가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sssjk05
·3년 전
안녕하세요 요즘 여사친 때문에 고민이 많습니다. 제가 평소에 친한 여사친이 다른 여사친들을 소개시켜줬는데 남중 남고를 나온 저에게 그런 것은 많이 쑥스러웠습니다 그래서 노력을 해서 말도 점점 트고 동갑이니까 먼저 말 놓으라해서 말도 놓고 합니다. 그런데 저는 인스타에 다른 여사친들이 올린것을 보면 칭찬을 많이 해줍니다. 하지만 제가 시험점수를 말한다던지, 뭔가 자랑을 하면 다들 싫어하더군요 한가지 자랑을 자주 하니 그러는걸까요. 아니면 자랑을 그냥 싫어하는 걸까요.. 그냥 시험 나는 끝났다 이런것도 자랑인가요.. 고민이 많아집니다. 혹시 의건을 들어볼수 있을까요
두통스트레스받아답답해우울슬퍼혼란스러워속상해힘들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6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HR1DAY
· 3년 전
자랑이 오고가는게 잘못이냐고하셨는데.. 글쓴님의 글을 읽어보면 흐름이.. 나는 칭찬해주는데 넌 왜 내 자랑을 싫어해..? 이걸로 보이거든용.. 제가 맞게 이해했는지 모르겠지만 우선 한가지 말해보자면 위의 상황은 자랑이 서로 오고간다..라는거에 부합하지않는것같아요. 님이 칭찬해준 그 마음은 님의 마음일 뿐이고 상대가 나 칭찬해줘..라고하지않았는데 상대는 님의 그런 마음을 모를것같네요.. 그리고 그런 만들어진상황은 진심이 많이 담겨있지않을텐데..그런관계를 정말 원하시는건가요..? 그 상대도 님의 장점을 발견하면 님이 칭찬해주신것처럼 자연스레 진심을 담아서 칭찬해줄꺼에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sssjk05 (글쓴이)
· 3년 전
@HR1DAY 그러면 칭찬 안하고 넘어가도 되는건가요? 제가 정확히 잘 모르겠어서
커피콩_레벨_아이콘
HR1DAY
· 3년 전
음... 그 분이 칭찬해달라고해서 억지로 칭찬하신건가요..? 사람도 인생을 살면서 다양한 경험을하고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텐데.. 거짓말로 억지로 칭찬을한다면 분명 그 상대도 가식이라고 느낄수있어요.. 그냥 진심으로 다가가면 안되는관계인가요...? 좋은말을 해주고싶은 기분이 들면 그냥 하면되는거에용.. 그걸 나해줬으니까 너도해줘 라고 바라면서 한다면 더 이상 친구관계가아니라 기브앤테이크관계가되는거죵..
커피콩_레벨_아이콘
sssjk05 (글쓴이)
· 3년 전
@HR1DAY 아하.. 제가 그냥 기분이 좋아서 칭찬한건데 저도 모르게 울컥해서 그런 말을 했나봐요.. 다음부터는 자랑을 하지 않고 좀더 진심으로 다가가볼게요 감사합니다 :)
커피콩_레벨_아이콘
HR1DAY
· 3년 전
자랑을 하지말라는이야기는 아니였는데.. 인간관계가 참 어렵죠..?ㅎㅎ 저도 어려움 많이 느껴용.. 그냥 글쓴이님이 그 분과 진실된 관계를 가지고싶다면 진심으로 그 사람을 생각하며 말해주다보면 그 사람도 글쓴이님의 마음을 알고 신뢰하는 관계가 되지않을까요..? 그냥 사회적인관계를 원하시는거라면 지금처럼 연구하며 대상이 원하는 대답해주고 그러는게맞구용..
커피콩_레벨_아이콘
sssjk05 (글쓴이)
· 3년 전
@HR1DAY 아하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hr님도 좋은 인간관계 만들어가시길 바랄게용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