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너져내리는 마음 속에있는 것들을 전부 지켜낼 수가 없어서 가장 소중한 것,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비공개
일 년 전
무너져내리는 마음 속에있는 것들을 전부 지켜낼 수가 없어서 가장 소중한 것, 가장 좋아하는것만 모아 마음속에 남겨두었다. 그런데 그것들을 지키는 것마저도 나에겐 너무 버거운 일이어서 또다시 무너져 내리려고 할때 쯤 가만히 버티는것도 어려운 마음을 누군가가 흔들었다. 더이상 버틸수 없게끔. 그렇게 나는 무너졌다. 또 다시. 더이상 남은 소중한 것도 없는데 더이상 좋아하는 것도 없는데 그럼 난 이제 어떻게 해야하지?
답답해혼란스러워공허해조심히무너짐함께견딤힘들어보호소중한버티기지키자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12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오은애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답답하고 혼란스러운 마음이 너무 불편하고 힘들지만.. 해소가 되는 아주 작은 바람이 마음에 불어오기를 응원합니다.
#버티기 #힘들어 #무너짐 #조심히 #소중한 #나 #함께견딤 #보호 #지키자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오은애입니다. 답답하고 혼란스러운 마음을 남겨 주셨는데 이렇게 글로 나마 마카님을 만나게 되어 반갑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우리가 마음 속에 간직해 놓은 추억과 기억들.. 그것을 다 가지고 행복하고 기쁜 마음으로 뿌듯한 마음으로 살아갈 수 있다면 참 좋을텐데.. 시간을 살아감에 따라 때로는 모든 것을 간직 한 채로 살아갈 수가 없죠. 상처와 아픔과 여러가지 어려움들을 겪으면서 깎이고, 깎이는 마음...그래서 무엇인가를 선택해서 없애고, 남겨야 한다면 나에게 의미가 되는 '가장' 이라는 작은 순서로 남기고 있는데..그렇게 겨우 남겨 놓은 마카님의 '가장' 소중한 것...좋아하는것 마저도..지키는것이 어렵고 무너져 내리고 있는 상황이시네요.ㅜ 그냥 버티고 있기도 힘든데 누군가 마음을 흔들게 되면서 더 지키고, 버티기 어려운 마음, 그렇게 무너지는 나의 힘듦, 혼란스러움와 공허함을 남겨주시니 그 마음이 얼마나 답답하고 어려우실지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살아가는 동안 자기에게 힘이 되는 무언가가 내 마음속에 있다는 것, 그건 스스로를 보호하고 지키는 원동력이 될 수 있죠. 어렵고 힘든 상황에서도 나를 위로하고 보호할 수 있는 든든함이라고 해야 할까요....? 그것이 점점 깎이고 깎여서 이제 얼마 남지 않았다는 것을, 아니 이제 나에게 더 이상 소중한 것도 좋아하는 것도 없다는 것은 큰 좌절과 낙심이 되는것 같습니다. 내 마음에 남겨 놓은 것들이 시련 속에서 나를 그나마 버티게 했고, 없어지고 없어져서 겨우 남은 그것마저 없어진다는 것은 곧 앞으로 나를 보호하고 힘을 낼 원동력이 없다는 의미 같아서.. 도대체 앞으로를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걱정과 불안함을 함께 동반할 수 있는 것 같아요. 그렇게 자기 마음의 상처와 공허함에서 오는 마음은 앞으로를 살아갈 힘이나 미래를 내다볼 엄두도 못내게 만들고..좌절하는 마음을 나에게 많이 부여하지요. 또 내 마음이 잘 선다고 해도 이번처럼 주변에서 나를 또 흔든다면 그것을 버텨낼 자신이 다시 없을 수도 있구요. 그러니 더 이상 가진 무기가 없는데..앞의 시간은 예측할 수도 없으니 답답하고, 힘들고 혼란스러운 마음이 당연하실것 같아요 ㅠ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이걸 정확히 어떻게 없앨 수 있다! 하는 방법은 당연히 없겠지만...그래도 마카님이 현재 상황을 조금이라고 잘 견디고, 이겨냈으면 하는 마음으로 드리고 싶은 말은, 위에서 언급 드린 것 처럼 내 마음은 지금 많이 지치고, 힘들고 어렵다는 것을 기억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그래서 이 마음으로 '앞으로 무엇을 어떻게 하지.. ?' 라는 생각보다 그것에 우선적으로, 이렇게 혼란스럽고 공허해져 버린 나를 위로하고, 돌보고, 우선시해주는 마카님의 마음이 먼저 필요합니다. 마카님이 마음속에 가지고 있었던 것은 처음부터 마카님이 가지고 태어난 것이 아니라 살아오면서 얻었던 경험과 생각, 마음들이었고.. 또 살아가면서 그런 긍정적이고 좋은 마음들이 어려움과 시련에 많이 깎기기는 했지만..한편으로 생각하면 앞으로도 살아 가다 보면 그 좋을 것들이 쌓여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것 같습니다. 다만 지금처럼 힘들고 어려운 시간에 앞으로 그런 시간이 있을꺼니 그러니까 힘내자, 괜찮다 하는 말이 잘 나오지 않고..그런 마음이 생길 수 없는 상황이실꺼에요 . ㅜ 그래도 제가 마카님께 꼭 드리고 싶은 말은, 모든 것이 다 없어져도 마카님 마음 안에 마카님은 남을 것이라는 말을 하고 싶어요. 그 어떤 것을 다 내어주어도 나를 잃어버리지 않도록 보호 하는 것! 이게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요. '앞으로를 어떻게 대비하지...?' 하는 막막함과 혼란스러움이 당연스럽게 올 수 도 있지만 그것 이전에 상처 받고, 힘들고 아픈 나를 먼저 보듬어 주고, 나에게 시간과 마음을 집중해 주면서 용기와 격려를 전해주는 것이요. 그렇게 나부터 나에게 위로의 마음과 시선을 건네고, 또 외부적으로 나를 위로하고 조금이라도 힘을 줄 수 있는 지인을 만나보거나, 나에게 또 상처가 되고 어려움이 되는 상황에서 나를 꺼내주는 것. 내가 좋아하고, 힘을 얻을 수 있는 활동을 해주고 나를 마음껏 위하고 보호하는 시간을 나에게 우선적으로 마련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이렇게 마카에 와서 글을 남겨주시고, 상담사와 소통하는것도 그렇게 마카님을 위로하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카님을 진심으로 응원하고 싶은 마음을 전했는데 글로 적어드린 답변에는 한계가 있는 점 이해해 주세요. 앞서 말씀드렸듯이 그 어떤것보다도 절대 잃지 말아야 하는 나를 상처에서 보호하고 돌보는 데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그 과정 가운데 힘들고 어려움이 지속 된다면, 용기와 격려가 더욱 필요하다면.. 전문상담사와의 상담을 통해서 도움을 받아 볼 수도 있습니다.